메뉴 검색
[2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유틸렉스, 파로스아이바이오, 한국GSK 등 소식 2025-02-25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2월 제약사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셀트리온, 신규 완제의약품 공장 착공 허가 획득

셀트리온이 인천경제자유구역청(IFEZ)으로부터 인천 송도 연수구에 증설하는 신규 완제의약품(Drug Product, DP) 공장의 착공허가를 획득했다.


신규 DP 공장은 연간 약 800만개의 액상 바이알을 제조할 수 있는 규모로 기존 제1공장 인근 부지에 지어진다. 


셀트리온은 지난 2023년 9월 DP 공장 증설을 결정하고 지난해 설계와 시공사 선정을 거쳐 이달 착공허가 절차를 마무리함에 따라, 본격적인 착공에 돌입하게 됐다.

셀트리온은 내년 상반기까지 신규 DP 공장을 완공하고 2027년부터 본격적인 상업생산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DP 공장에서는 트룩시마, 베그젤마 등 기존 판매 제품과 더불어 최근 허가가 이뤄진 아이덴젤트, 스테키마, 앱토즈마 등 후속 액상 바이알 제품을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이번 DP 공장 증설을 통해 셀트리온은 글로벌 수요 확대와 신제품 출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고품질 의약품을 보다 원활히 공급할 수 있게 됐다.”라며, “생산역량과 원가경쟁력 강화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회사 성장을 확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유틸렉스, 2024년 매출 95억원 ‘전년 대비 71배 성장’

유틸렉스(코스닥 263050)가 2024년 연결 기준 매출 95억원으로 전년 대비 7136% 증가했다고 지난 13일 공시했다.

매출 신장에 가장 크게 기여한 부문은 전체 매출의 71%를 차지한 IT사업이다. 


유틸렉스 IT사업부는 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건복지부, LG화학, LG CNS, NDS 등을 대상으로 기업 솔루션의 구축 및 운영관리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매출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IT 사업 외 비임상 CRO를 포함한 사업 등도 약 27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증가했다. 

유틸렉스 유연호 대표는 “유틸렉스는 재무적 기초가 튼튼한 바이오 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 유틸렉스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매출 성장과 손익의 개선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이다.”라고 밝혔다.


◆파로스아이바이오, 난치성 고형암 치료제 PHI-501 전임상 완료 및 본격 임상 추진

파로스아이바이오(388870, 대표 윤정혁)가 혁신적인 신약 후보물질 PHI-501에 대한 임상 1상 IND(임상시험계획승인)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2월 말 또는 3월 초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IND 신청은 PHI-501의 인체 대상 첫 임상시험을 위한 중요한 이정표로, 악성흑색종 및 난치성 대장암을 포함한 고형암 치료제 시장 공략을 목표로 한다.

파로스아이바이오 윤정혁 대표이사는 “PHI-501은 파로스아이바이오가 축적한 AI 기반 신약개발 기술력과 연구 역량이 결집된 혁신적인 항암제이다.”라며, “이번 임상 1상 IND 신청을 통해 본격적인 임상 개발 단계에 돌입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PHI-501이 글로벌 고형암 치료 시장에서 획기적인 옵션이 될 것으로 확신하며, 환자들에게 실질적인 치료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임상 1상 IND 신청은 2월 말에서 3월 초에 진행될 예정이며, 이후 임상시험을 통해 PHI-501의 글로벌 시장 진출 가능성을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향후 파로스아이바이오는 국제적인 협력 및 파트너십을 확대하여 PHI-501을 글로벌 항암제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킨다는 계획이다. 


◆한국GSK, ‘2025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선정

한국GSK(대표이사 마우리치오 보르가타)가 GPTW(Great Place to Work Institute) 주관, GPTW코리아가 주최하는 2025년도 제23회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 처음으로 선정, 상위 20위에 등재됐다.


한국GSK는 ▲’대한민국 부모가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글로벌 ESG 인권경영 인증’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CEO’(한국GSK 마우리치오 보르가타 대표이사) ▲’대한민국 GPTW 혁신리더’(한국GSK 김은지 본부장)▲‘GPTW 파이오니아 상’(한국GSK 인사부 총괄 김민서 전무) ▲’대한민국 자랑스런 워킹맘’(한국GSK 김근정 부장) 등 7개 부문에 선정됐다.

마우리치오 보르가타 대표이사는 “이번 7개 부문 수상으로 한국GSK가 처음으로 개인과 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일터라는 것을 인정받게 돼 기쁘다. 한국GSK는 포용적 리더십과 성장형 사고를 통해 직원들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행복하게 일하며, 발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보다 나은 일터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한국GSK는 종양학, 백신 및 호흡기 치료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지난 40여 년간 혁신적인 치료제와 백신을 통해 한국의 공중 보건 향상과 건강한 사회 형성에 기여해왔다.”라며, “앞으로도 환자들을 위한 열정을 바탕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항상 올바른 일을 실천하는 기업으로서 질병의 예방과 치료의 중요성을 알리고, 사람들이 더 오래, 더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조응태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