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4월 16일 병원계 이모저모②]명지, 서울대, 전북대병원, 중앙대의료원 등 소식 2025-04-16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4월 16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명지병원, 발달장애인 합창단 초청 음악회 개최 

명지병원(병원장 김인병)이 지난 15일 오후 이 병원 1층 로비에서 발달장애인으로 구성된 ‘온사랑합창단’ 초청 음악회를 진행했다.

이번 공연은 오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 인식 개선 및 환자·의료진에 따뜻한 위로와 희망을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공연은 ‘벚꽃엔딩’의 클라리넷 연주를 시작으로 ‘별’, ‘이 세상은’, ‘Lungi dal caro bene(그리운 님을 떠나)’, ‘10월의 어느 멋진 날에’, ‘감사해’, ‘감사쏭’ 등이 이어졌다.

이번 음악회는 단순한 문화행사를 넘어 평소 도움을 받는 입장으로 여겨지던 장애인들이 음악을 통해 소통하고, 환자와 의료진에게 위로와 회복의 메시지를 전하는 치유의 시간이 됐다.


◆서울대어린이병원-융합의학기술원, 제3회 융합의학 심포지엄 공동 개최

서울대병원(병원장 김영태)이 지난 10일 ‘제3회 융합의학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어린이를 위한 융합의학의 미래’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심포지엄은 서울대어린이병원과 융합의학기술원 연구진이 한 자리에 모여 어린이 환자에게 더 나은 치료를 제공하기 위한 첨단 융합의학 기술의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3개 세션으로 구성, 진행됐다.

1세션은 ‘어린이 환자를 위한 AI기술과 발전 방향’을 주제로 강연이 진행됐다. 

2세션은 ‘어린이병원의 융합의학 협력연구 기술과 사례’를 다뤘다. 

3세션은 ‘어린이를 위한 융합의학 연구 주제 발굴’을 주제로 어린이 환자를 위해 융합의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과 가능성을 확인했다. 


최은화 어린이병원장(소아청소년과)은 “어린이 환자는 치료 계획이 복잡하고, 정밀한 관찰과 접근이 요구된다”며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소아 진료 분야에서 진단과 치료를 최적화할 수 있는 첨단 융합기술의 잠재력을 확인해 뜻깊다”고 말했다.


이활 융합의학기술원장(영상의학과)은 “이번 심포지엄은 융합의학의 관점에서 희귀·난치질환 등 소아 진료 현장의 도전적 과제들을 깊이 논의했던 자리”라며 “이 심포지엄이 미래세대인 어린이를 위한 융합의학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이정표가 되었길 바란다”고 밝혔다.


◆전북대병원,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GMP 인증 획득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양종철)이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품목군에서 ‘2등급 의료기기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GMP)’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인증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제로 운영되는 혁신형미래의료연구센터(센터장 고명환)의 연구 인프라를 통해 이뤄졌다.


고명환 센터장은 “이번 GMP 인증은 그 벽을 넘을 수 있는 길을 열어준 의미 있는 성과이며, 이를 통해 연구자들이 자신의 기술이 실제 환자 치료에 기여할 수 있다는 확신과 동기를 갖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양종철 병원장은 “미래 의료를 선도해나가기 위한 전북대병원의 노력이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이다”며, “의학 연구를 통한 성과들이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중앙대의료원-KMI한국의학연구소, 업무 협약 체결

중앙대학교의료원(의료원장 이철희)과 KMI한국의학연구소(이하 KMI, 이사장 이광배)가 의료서비스 활성화 및 상호 공동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상호 진료협력 활성화 ▲외국인 환자 유치 협력 사업 추진 ▲의학분야 정보 및 네트워크 교류 등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중앙대의료원은 KMI의 협력병원으로서, KMI 임직원 및 직계가족에게 최상의 진료를 제공함은 물론 응급환자 발생 시 신속한 진료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철희 중앙대의료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보유한 역량과 자원을 바탕으로 국내외 환자들에게 보다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공동발전을 위한 다양한 협력사업을 발굴하고 실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