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5월 11일 병원계 이모저모①]부천성모, 순천향대천안, 중앙대, 해운대백병원, 한양대의료원 등 소식 2023-05-11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5월 11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부천성모병원, 로봇수술 최신 지견 공유 심포지엄 개최

부천성모병원(병원장 김희열)이 지난 9일 약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 병원 옴니버스에서 제4세대 다빈치 Xi 시스템을 도입 후 단기간 100례 돌파 기념으로 최신 로봇수술 술기에 관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부천성모병원 이해남 수술부장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다양한 임상과 간 로봇수술 경험을 공유하고, 로봇수술의 발전 방안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로봇수술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고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순천향대천안병원, ‘낭만닥터김사부3’ 의학자문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 교수들이 4월 28일부터 방영을 시작한 SBS 의학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3’ 의학자문의로 활약했다.


의학자문을 담당한 교수들은 순천향대천안병원 응급의학과 정동길 교수와 외과 송금종 교수이다.

정동길 교수는 “다양한 임상 경험과 에피소드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작성된 대본 감수를 비롯해 응급환자 처치, 수술 등 의료행위 전반에 대한 자문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의료행위 자문을 위해 제작진과 배우들을 초청해 응급실과 수술실 등에서 ▲심폐소생술 ▲기관내삽관술 ▲수술기구 사용법 ▲수술복 착용법 ▲피부절개 및 봉합법 등의 다양한 실습 기회도 제공했다.


송금종 교수는 “시청자들에게 올바른 의학정보가 전달되도록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자문에 임했다”며, “현장감 넘치는 의학드라마 완성을 위해 종영까지 힘껏 돕겠다”고 밝혔다.


◆중앙대병원, 응급중환자실 개소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권정택)이 지난 10일 응급중환자실(EICU)을 신설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이번에 신설된 응급중환자실은 이 병원 중앙관 2층에 위치하며 음압격리병실을 포함하여 총 13병상을 갖추고 있다.


병상마다 맥박산소 측정과 동맥혈압 모니터링이 가능한 모니터를 설치해 실시간 환자 상태 확인이 가능하며, 인공호흡기, 지속적 신대체요법(CRRT), 고유량 비강 캐뉼라 등 최신 응급장비들을 갖춰 최적의 응급 중환자 치료환경을 구축했다.

중앙대병원 김원영 내과계중환자실장은 경과보고를 통해 “그동안 내 · 외과계중환자실의 과밀화로 응급의료센터로 유입되는 환자 치료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 새롭게 신설된 응급중환자실을 통해 지역사회 응급의료환경이 개선되고 의료현장에서는 효율적이고 양질의 응급 중환자 관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중앙대의료원 홍창권 의료원장은 “그동안 중앙대병원 응급의료센터는 심정지, 뇌졸중, 급성신부전 등 중증응급환자 치료를 위한 응급의료시스템을 갖추고 지역응급의료센터로써 중추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었다”며, “의료기관의 중환자 수용능력 부족, 중증환자 이송지연 등 최근 사회문제로 언급되고 있는 국내 응급의료환경에서 중앙대병원은 응급중환자실 개소를 통해 응급의료센터의 진료 확장과 최상의 중증환자 치료가 가능한 기반을 마련했으며, 앞으로도 상급종합병원으로써 중증환자 치료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지역 내 응급의료체계 발전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양대의료원 피부과학교실, ‘제33차 동문학술대회’ 개최

한양대학교의료원 피부과학교실이 오는 20일(토) 서울 코엑스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제33차 동문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양대병원 피부과 고주연 교수가 ‘아토피 피부염에서 야누스 키나제 억제제 및 생물학적 제제’, 우리들의피부과 박경태 원장이 ‘기능의학의 이해와 진료에 적용하기’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피부과학교실 고주연 주임교수는 “이번 연수강좌에서는 임상 현장에서 유용한 아토피 피부염과 기능의학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준비하였으니 많이 참석하여 지식을 교류하는 소중한 시간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학술대회는 의사협회 연수평점 2점이 주어지고, 강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양대학교병원 피부과로 문의하면 된다.


◆해운대백병원-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업무협약 체결 

해운대백병원(원장 김성수)과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 양진영)이 11일 오후 이 병원 세미나실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상호 협력을 통한 공동연구 수행 및 인력교류 △신약 개발을 위한 연구 및 임상 컨설팅 △연구능률 극대화 및 실용화를 위한 상호 기술지원 및 자문 △연구자원 및 시설 인프라 상호 간 지원 △공동 학술 활동 및 국내외 심포지엄·세미나 공동 개최 △네트워크 상호 공유를 통한 성과 확산 등에 협력하기로 하였다.

김성수 원장은 “교원들의 연구를 활성화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의료산업의 허브 중 하나인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과 연구 MOU를 진행했다”며, “신약 개발 등 실질적인 연구 성과를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