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11월 28일 병원계 이모저모④]국립암센터, 중앙대의료원, 한강성심, 서울대치과병원 등 소식 2022-11-28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11월 28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국립암센터, 2022년도 공공기관 보유특허 우수 관리기관 선정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가 2022년도 공공기관 보유특허 우수 관리기관으로 선정됐다.

국립암센터는 지난 25일 엘타워 7층 그랜드홀에서 특허청이 주관하는 ‘제6회 지식재산 혁신기업협의회 총회’에 참석해 공공기관 보유특허 우수 관리기관으로서 한국특허전략개발원장상을 수상했다.

지식재산 혁신기업협의회는 특허기반 연구 개발(IP-R&D) 성과 공유 및 확산을 통한 산·학·연 경쟁력 제고를 위해 특허청이 결성한 자율협의체로서 총회에서는 IP–R&D 지원사업에 참여한 산·학·연 중 IP 창출, 상용화 및 기술이전, 매출 증가 등의 성과가 우수한 기관에 대한 시상식도 개최한다.

‘공공기관 보유특허 우수 관리기관 상’은 공공기관 보유특허 진단 지원사업을 통해 효율적인 특허관리 역량을 보여준 기관에게 주어지는데 국립암센터는 한국특허전략개발원에서 지원하는 공공기관 보유특허 진단 지원사업에 선정돼 사업을 수행했다. 

국립암센터는 사업 수행 과정에서 보유한 특허를 진단하고 연구자 미팅 등의 대면 및 서면 평가 진행을 통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특허를 관리한다는 점이 인정돼 최종적으로 우수 관리기관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구체적으로 사업을 통해 ▲국립암센터 미활용 특허의 활용 및 유지포기 전략 수립, 개별적 특허에 대한 효율적인 특허관리 수행 ▲유망기술로 분류된 특허에 대한 적극적인 기술마케팅 실시 및 유지포기 대상 특허에 대해 포기 시점까지 수요기업 발굴 노력 ▲특허의 유지포기를 통한 특허관리비용 절감 및 확보된 특허비용을 보다 우수한 기술의 특허 권리화에 사용 ▲지원사업 프로세스에 기초한 기관 내부규정의 체계적 정비 ▲유망기술의 적극적인 기술마케팅을 통해 우수한 기술이전 성과 달성 등을 진행했다.

국립암센터 대표로 참석한 김용연 연구부소장은 “이번 수상은 국립암센터 연구소가 기술평가이전센터를 주축으로 특허 출원, 등록 및 기술이전에 대한 전반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관리한 결과물이다”며, “최근 특허기반 연구개발(IP-R&D)의 중요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는 만큼 국립암센터 연구소에서도 효율적인 특허 관리를 기반으로 암 예방·진단·치료법 개발 연구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중앙대의료원․중앙대학교, ‘변화와 혁신의 밤’ 후원행사 개최 

중앙대학교의료원(의료원장 홍창권)과 중앙대학교(총장 박상규)이 지난 25일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변화와 혁신의 밤’후원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Power to Change, 변화를 일으키는 힘’을 주제로 개최한 이번 행사에는 중앙대학교 박상규 총장을 비롯해 중앙대학교의료원 홍창권 의료원장, 이한준 중앙대병원장, 이철희 중앙대광명병원장 등 대학과 의료원의 주요 보직자가 참여했다.

또 중앙대학교와 중앙대의료원 바이오메디컬 분야 발전 재원을 위해 발족한 중앙 Medical Innovation 위원회 위원과 더불어 기업인과 동문 등 약 230명이 참석했다.

총 3부로 구성된 이번 행사에서 1부는 ‘감사의 장’을 주제로 개회사와 환영사 및 내빈 소개가 이뤄졌으며, 2부에서는 ‘변화를 일으키는 길’을 주제로 중앙대학교 총장과 양 병원장의 연설이 진행됐다. 

이철희 중앙대광명병원장은 ‘의료혁신’을, 이한준 중앙대병원장은 ‘환자경험 네트워크’ 주제로 중앙대학교와 중앙대학교의료원의 미래를 제시했다. 

3부에서는 ‘변화를 일으키는 힘’을 주제로 체인지메이커상 시상식 및 폐회사를 끝으로 행사를 마무리됐다.

홍창권 의료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중앙대학교와 중앙대학교의료원은 시대의 흐름에 맞게 한 차원 높은 기부문화를 만들어왔다”며, “양 병원은 대한민국 미래 의료를 선도하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해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중앙대학교와 중앙대의료원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수여되는 체인지메이커상은 ㈜서흥 양주환 대표이사, ㈜일흥실업 박진서 대표이사, 옥산실업㈜ 최병길 대표이사, ㈜지오엘리먼트 신현국 회장, 현대병원 김부섭 병원장, ㈜고운세상코스메틱 안건영 명예회장 등 6명이 수상했으며, 상패와 더불어 명예의사가운을 전달받았다. 

중앙대학교 박상규 총장은 연설을 통해 “광명병원의 개원은 거대한 변화를 이끄는 중앙대의 도전에 있어서 기점이 될 역사적인 일이다”며, “양 병원과 중앙대학교의 융합을 통해 바이오메디컬분야의 새로운 리더가 되겠다”고 밝혔다.


◆한강성심병원, 소아질환 무료강좌 개최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병원장 허준)이 오는 12월 1일(목) 오후 4시30분 본관 4층 강당에서 소아 감염질환을 주제로 무료강좌를 진행한다.

한강성심병원 소아청소년과 한승범(소아감염 분과 전문의) 교수가 직접 장출혈성대장군감염증, 노로바이러스감염증 등 소아에게 흔한 설사질환을 알려준다.

이번 강좌는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한강성심병원 홈페이지에서 또는 전화로 신청이 가능하다.

한편 장출혈성대장군감염증은 물, 설익은 고기류 등을 통해 감염되며 출혈성 장염을 일으켜 주의가 필요하다. 노로바이러스감염증은 전염성이 높은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돼 생기는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으로 오심, 구토, 설사 등을 유발하며 소아에게는 특히 구토가 흔하게 나타난다.

다음 강좌는 12월 8일(목)로 예정돼 있다.


◆서울대치과병원, 경기 사랑의학교 장애인 대상 이동진료 진행 

서울대치과병원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센터장 금기연, 이하 중앙장애인센터)가 지난 22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소재 할렐루야교회 산하 ‘사랑의 학교’를 찾아가 장애인 34명을 대상으로 이동진료를 실시했다.

이날 금기연 센터장을 단장으로 중앙장애인센터 치과의사, 치과위생사 등 봉사단 12명의 의료진이 이동진료버스와 임시치과진료실을 설치하여 지적장애·자폐·뇌병변 장애인들에게 구강검진, 불소도포, 스케일링, 충치치료 등을 진행했다.

금기연 중앙장애센터장은 “코로나19로 이동진료 등 공공의료사업 수행에 제한이 있었는데 3년여 만에 이동진료를 재개하며 치과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장애인 환자들의 접근성 개선과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사명감을 가지고 장애인이 차별 없는 사회가 실현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