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재관 newsmedical@daum.net
현재 18세 이상 성인의 1차접종률이 90%를 넘어 매우 높은 예방접종 참여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단장: 정은경 청장)은 “면역형성 인구를 최대한 확보해 코로나19로 인한 중증사망을 예방하고,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안전하게 전환하기 위해, 아직까지 접종을 하지 않은 미접종자의 경우 접종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18세 이상 미접종자…당일 접종 가능
18세 이상 미접종자는 사전예약 없이도 위탁의료기관에 방문하면 보유한 백신물량을 통해 당일에 접종이 가능하므로, 더 편리하게 접종받을 수 있다.
방문접종을 원하는 미접종자는 유선 등으로 의료기관 방문 전 접종가능 여부를 문의해 확인 후 방문, 접종받을 수 있다.
또 기존 방식과 마찬가지로 네이버 또는 카카오에서 잔여백신을 검색하여 가까운 의료기관에 잔여백신 접종을 신청하거나, 의료기관에 문의를 하면 잔여백신 접종이 수시로 가능하다.
추진단은 “그동안 기회를 놓쳐 예약하지 못한 분들과 접종받지 않은 분들은 본인 건강과 가족의 안전을 위하여 꼭 접종에 동참해 주시고, 특히 코로나19 중증위험도가 높은 60세 이상 고령층은 반드시 예방접종을 받아주실 것을 거듭 당부한다”고 밝혔다.
◆빠른 2차 접종 완료 필요
코로나19 예방접종의 효과를 위해 1차 접종을 마친 대상자는 신속히 2차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델타변이 확산 등 코로나19 방역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전예약 누리집…직접 2차 접종 예약일 변경 가능
본인이 2차 접종 예약일 변경을 원하는 경우는 사전예약 누리집에서 직접 2차 접종 예약일 변경이 가능[(화이자) 1차접종 후 5∼6주, (모더나) 4∼6주, (아스트라제네카) 4∼12주]하다.
특히 모더나 백신의 경우 1차접종일로부터 4주 이후로 2차 접종일의 개별 변경이 가능하다.
따라서 신속한 접종 완료를 희망하는 경우 사전예약 누리집을 통해 2차 접종 예약일을 1차접종일 4주 후로 변경할 것을 요청했다.
▲2차 접종…잔여백신 등 접종 가능
2차 접종은 카카오 또는 네이버를 통해 잔여백신을 검색해 가까운 의료기관에 잔여백신 알림 신청을 하거나 의료기관에 문의해 예비명단에 연락처를 올려 백신별 최소 접종간격 범위[(화이자) 1차접종 후 3주, (모더나) 4주, (아스트라제네카) 4주]내에서 일정을 변경, 접종이 가능하다.
[메디컬월드뉴스]
-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