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3월 28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부산백병원 ‘찾아가는 진료협력 간담회’ 진행
부산백병원(원장 양재욱)이 지난 26일 좋은삼선병원(병원장 박성우)과 부산보훈병원(병원장 이정주) 방문을 시작으로 ‘찾아가는 진료협력 간담회’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양재욱 병원장은 “1·2차 병원(의원 및 종합병원)과 3차 병원(상급종합병원) 간 진료의 연결성을 유지하여 지역의료가 균형있게 발전할 수 있도록 앞으로 더 많은 병·의원들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라며, “궁극적으로 지역 내에서 적기에 중증 환자 치료가 가능해짐에 따라 ‘지역완결형 필수의료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서울대병원, 신속거치 혁신 대동맥판막치환술 400례 달성
서울대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 김경환 교수팀이 국내 최초로 인튜이티 (EDWARDS INTUITY Elite valve system) 신속 거치 판막을 이용한 혁신 대동맥판막치환술 400례를 달성했다.
이는 2016년 국내 최초로 신속 거치 대동맥판막치환술을 성공한 지 약 9년, 2023년 300례를 달성한 지 약 2년 만에 이룬 성과이며, 세계적으로도 톱클래스 수준으로 인정된다.
신속거치 혁신대동맥판막치환술은 기존 통상적 판막치환술의 개념을 뛰어넘어, 대동맥판막의 3차원 해부생리학적 구조를 최대한 보존하면서 수술 시간, 즉 심장정지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치료법이다.
이를 성취하기 위해 고해상도 내시경 장비의 필수 사용, 최소한의 봉합사 거치, 자동 매듭 장치 이용 등의 혁신적 수술법이 적용된다.
김경환 교수팀은 400례를 계기로 본 수술의 기법을 ‘INNOVA-ELITE operation(이노바-엘리트 수술)’이라고 명명하기로 했다.
영문 수술명 ‘HIgh defiNitioN videoscOpe guided aortic Valve replAcement with Edwards Intuity ELite rapId deploymenT valve using Cor knot autotying devicE’의 주요 철자에서 따온 이름으로 혁신과 정밀함, 효율성과 신속 정확성을 토대로,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일궈낸 이름이다.
◆중앙대의료원-KT소닉붐 프로농구단, 협약 체결
중앙대학교의료원(원장 이철희)과 수원KT 프로농구단(단장 최현준)이 지난 27일 수원 KT소닉붐 아레나에서 선수 건강관리와 경기력 향상을 위한 상호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맞춤 의료 서비스 지원과 스포츠의학 연구를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으로 중앙대의료원은 KT프로농구단의 공식 협력병원으로 지정되어 선수들의 부상 예방과 치료를 위한 정형외과 패스트 트랙(fast track) 서비스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선수 및 임직원의 건강관리를 적극 지원하고,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스포츠의학 공동 연구에 참여한다.
이철희 의료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KT프로농구단 선수들의 부상 예방과 경기력 향상을 도울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선수들에게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 최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