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12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지씨씨엘, 한국노바티스, 현대바이오 등 소식 2025-01-02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12월 제약사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셀트리온,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앱토즈마주’ 국내 품목허가 획득

셀트리온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악템라(ACTEMRA, 성분명: 토실리주맙)’ 바이오시밀러 ‘앱토즈마주(AVTOZMA, 개발명: CT-P47)’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허가를 획득했다.


셀트리온은 글로벌 임상 3상 결과를 바탕으로 앱토즈마주의 국내 품목허가를 신청, 악템라주가 국내에서 보유한 류마티스 관절염(RA), 전신형 소아 특발성 관절염(sJIA), 다관절형 소아 특발성 관절염(pJIA) 등 전체 적응증(Full Label)에 대한 승인을 획득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이번에 인터루킨 억제제 앱토즈마주의 품목허가를 획득해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내 경쟁력을 한층 더 끌어올리게 됐다.”라며, “글로벌 주요국에서도 허가 및 상업화 절차를 차질없이 진행해 고품질 바이오의약품을 조기에 국내외 환자들에게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지씨씨엘-메디플렉서스, MOU 체결

지씨씨엘(GCCL, 대표이사 조관구)이 지난 20일 ㈜메디플렉서스(대표이사 김동규)와 임상연구의 상호 협력에 대한 업무협약(이하 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 주요 내용은 ▲전향적, 후향적 연구에 대한 데이터 및 검체 분석, ▲정부 과제 공동 기획 및 수행, ▲공동 연구 과제 수행을 위한 상호 기술 협력 및 보완, ▲공동 협력 사업 추진 및 홍보 마케팅, ▲기타 상호 필요사항의 관심분야 등이다.

지씨씨엘 조관구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지씨씨엘의 우수한 검체 분석 전문성과 메디플렉서스의 데이터 기술을 결합하여 제약산업의 발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게 될 것이다.”라며, “양사가 공동으로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지씨씨엘이 더 높은 수준의 임상 시험 데이터 신뢰성을 확보하고, 국내외 제약사들에게 차별화된 연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국노바티스, 제5회 헬스엑스 챌린지 서울 공모 프로젝트 최종 선정 기업 발표

한국노바티스㈜(대표이사 사장 유병재)가 서울시, 서울바이오허브(운영기관 한국과학기술연구원·고려대학교)와 공동 개최한 제5회 ‘헬스엑스 챌린지 서울(HealthX Challenge Seoul)’ 공모 프로젝트에서 비바이노베이션(대표 박한), 테서(대표 이수현) 2개사를 최종 파트너로 선정하고, 지난 3일 서울바이오허브에서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공모 프로젝트는 지난 6월부터 12월까지 6개월간 국내 스타트업 및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돌봄 혁신을 통한 환자의 삶의 질 개선’을 주제로 종양학 분야에서 진행됐다. 

한국노바티스 혁신사업부 김원필 전무는 “올해로 5회차를 맞아 돌봄 혁신을 통한 환자의 삶의 질 개선을 주제로 한 공모 프로젝트에 많은 혁신적인 헬스케어 스타트업이 참여해 주셨다. 긴 치료 여정 곳곳에 환자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돌봄 서비스를 구축하고, 디지털 혁신을 구현할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제안해 준 기업들에 감사드린다.”라며, “최종 선정한 혁신 기업들이 바이오 및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 환자를 위해 따뜻한 과학기술을 펼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 환자 돌봄에 긍정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노바티스는 국내 헬스케어 스타트업 및 기업과의 협력을 계속하며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생태계를 육성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현대바이오, 베트남 뎅기열 및 뎅기열 유사질환에 대한 CP-COV03 임상시험 Pre-IND 승인

현대바이오사이언스(대표 오상기)가 지난 12월 20일 베트남 보건부(Ministry Of Health, MOH) 산하 과학기술교육국(the Administration of Science, Technology and Training, ASTT)으로부터 뎅기열 및 뎅기열 유사질환에 대한 CP-COV03 임상시험을 실시하기 위한 ‘임상시험 연구신청’을 승인받았다.


현대바이오는 “이번 바스켓 임상은 베트남 현지에서 세계 최초로 ‘뎅기열 환자 또는 뎅기열 유사 질환 환자 대상 CP-COV03의 안전성과 효능을 평가하기 위한 무작위배정, 단일 눈가림, 위약 대조 연구’ 임상이다.”라며, “매우 이례적으로 신속한 승인을 받았다.”라고 설명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조응태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