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6월 13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분당차여성병원 소아전문 응급의료센터, 경기 동남권역 소아응급 책임의료기관 선정
분당차여성병원(원장 김영탁)이 경기도 ‘소아응급 책임의료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소아응급 전담 인건비를 지원받아 1명의 전문의를 추가 모집하고 간호사와 전공의에게도 지원금의 일부를 보조할 수 있게 됐다.
백소현 소아응급의료센터장은 “현재 전국적으로 소아응급센터는 응급의학과,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부재와 소아응급 전문의 인력 부족, 주변 소아 응급실 축소 운영으로 어려운 상황으로 소아 응급 환자 진료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지자체의 도움이 절실하다.”라며, “이번 지원은 그 시작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앞으로 추가적이고 꾸준한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임영웅 팬클럽, 서울대병원 넥슨어린이통합케어센터 두 번째 후원
가수 임영웅 팬클럽이 지난 12일 서울대병원 넥슨어린이통합케어센터 중증 소아청소년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후원금을 전달했다.
이번에 전달된 후원금은 총 1,261만 6,000원이며, 가수 임영웅의 생일(6/16)을 기념하면서 영웅시대 라온 회원들이 직접 모금한 성금으로 마련됐다.
이번 후원금은 센터를 이용하는 환자와 보호자에게 더 나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전액 넥슨어린이통합케어센터 운영비로 사용될 예정이다.
안카타리나 리더(영웅시대 라온)는 “매월 중증장애아동 거주시설 급식봉사 활동을 진행하며 중증 소아청소년 환자를 위한 돌봄 지원 필요성에 깊이 공감하고 있다.”라며, “작년 연말 성탄기부에 이어 가수 임영웅씨의 생일을 기념하며 진행한 두 번째 후원이 환아와 가족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최은화 어린이병원장은 “작년부터 중증 환아와 가족들에게 꾸준한 관심을 두고 뜻깊은 마음을 모아주셔서 감사드린다.”라며, “보내주신 기금은 어린이 환자와 가족들이 새로운 경험을 하고 편안하게 휴식하도록 돕는 데 사용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양대구리병원, 구리시 보건소 시민 건강강좌 개최
한양대학교구리병원(병원장이승환) 재활의학과 박재현 교수가 지난 5일 구리시 보건소 지하대강당에서 ‘뼈 건강과 근육 건강을 위한 운동 ’이라는 주제로 많은 시민들과 함께 대면 건강강좌를 진행했다.
박재현 교수는 뼈와 근육의 상관관계와 골다공증등 시민들이 잘못 알고 있는 건강 상식과 잘못된 자세 등 앞으로 뼈 건강을 위한 생활 실천 방법을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했다.
강의 후에는 질의 응답시간을 통해 시민들의 궁금증을 풀어주었고, 못다한 질문을 하기 위해 질의응답 후에도 줄을 서서 궁금증을 해소했다.
이 병원은 “시민의 건강증진과 올바른 의학정보를 위해 앞으로도 다채롭고 유익한 주제로 강좌를 이어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관악서울대치과병원 ‘찾아가는 치과진료소’ 운영
관악서울대치과병원(병원장 김성민)이 지난 11일 서울 관악구 인근 아파트 내 경로당‧주민회관에서 '찾아가는 치과진료소‘를 운영했다.
이날 활동을 이끈 관악서울대치과병원 치주과 김윤정 교수는 “주민들을 직접 현장에서 만나 치과 진료도 제공하고 그분들의 생생한 목소리도 들을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구강보건 안전망을 강화하고 공공의료사업의 외연을 확장하는데 앞장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