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8월 제약사 이모저모]바라바이오, 대한뉴팜, 모더나, 한미약품, GC셀 등 소식 2023-08-28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8월 제약사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바라바이오- ㈜에이비켐바이오, MOU 체결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교원창업기업인 ㈜바라바이오(대표이사 안철우)가 지난 7월 27일 항체-약물 접합체(Antibody-drug conjugate, ADC) (주)에이비켐바이오(대표이사 정진현)와 업무협약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서는 면역항암신약인 ADC 개발을 위한 투자 협력을 추진하고, 삼중음성 유방암 치료를 위한 선도물질 개발하기 위한 상호 교류 협력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 기업의 투자유치 및 성장 지원 ▲ 세미나, 심포지엄 등을 통한 면역항암신약 개발 분야 기술 정보 및 학술 정보 교류 ▲ 기업 연구인프라 구축, License Out 및 연구성과 사업화 등에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안철우 대표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하여 면역항암제 개발 전문가로 구성된 ㈜바라바이오의 연구 전문성을 바탕으로 ㈜에이비켐바이오의 ADC 연구개발(R&D) 기술력 및 인프라를 접목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한뉴팜, 2023년 반기 매출액 1,044억원 기록…전년 동반기 대비 8.6% 상승 

대한뉴팜(054670) 2023년 반기 매출액이 전년 동반기 대비 약 8.6% 상승한 1,044억원, 영업이익은 12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회사측에 따르면 법인세차감전순이익 148억원, 당기순이익 109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반기 대비 감소한 실적을 보였지만 전년도 소송충당부채환입(약 89억원)을 제외 시, 각각109억원, 81억원으로, 전년 동반기 대비 오히려 약 35.2%, 32.2% 증가한 실적을 보였다.


대한뉴팜 관계자는 “하반기에 신제품 출시가 계획되어 있고, 연구개발 파이프라인을 강화하고 있어 꾸준한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라며, “중장기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한 인프라 및 연구개발의 투자 비중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FL.1.5.1 변이 효과적인 대응 확인

모더나 mRNA-1273.815의 예비 임상 데이터를 통해 2023년 가을 예방 접종 시즌을 위한 업데이트된 코로나19 백신이 인체에서 EG.5와 FL.1.5.1 변이에 대한 강력한 중화항체 반응을 확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최근 EG.5 변이종인 ‘에리스(Eris)’를 관심 변이로 지정했다. 


모더나 사장 스티븐 호그(Stephen Hoge) 박사는 “코로나19 백신이 빠르게 확산 중인 EG.5와 FL.1.5.1 변이에 대한 강력한 면역반응을 유발하며, 이는 모더나의 업데이트된 백신이 새롭게 나타나는 코로나19 공중보건 위협에 지속적으로 대응하는 능력을 갖췄음을 보여준다”라며, “모더나는 mRNA 기술을 통한 전 세계 보건 안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모더나는 업데이트된 코로나19 백신을 미국 FDA와 유럽 의약품청(EMA) 및 세계 각국의 규제기관에 허가를 신청했으며, 허가 후에 가을 백신 접종에 대비해 전 세계에 공급할 예정이다.


◆한미약품 로수젯 ‘RACING 연구’ 네번째 하위 분석 결과 발표 

한미약품 이상지질혈증치료 복합신약 ‘로수젯’을 이용한 RACING 연구의 하위 분석 결과가 세계적 학술지 ‘미국의학협회저널 심장학’(JAMA Cardiology, IF 30.154)에 등재됐다.


이번에 등재된 내용은 죽상동맥경화성 심혈관질환 초고위험군 환자에서 로수젯정 10/10mg이 로수바스타틴 20mg 단독요법 대비 심혈관 사건 발생에 차이가 없으며, 목표 LDL-C 도달률 및 내약성에서는 더 우수하다는 결과가 도출된 연구이다.  


이번 연구는 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김중선 교수, 이승준 교수와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순환기내과 홍순준 교수, 차정준 교수팀이 주도했다.


김중선 교수(연세의대 심장내과)는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고강도 스타틴 대비 우수한 내약성과 LDL-C 감소 효과를 입증한 로수젯정이 죽상동맥경화성 심혈관질환 초고위험군 환자에게 더 효과적 치료 옵션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홍순준 교수(고려의대 순환기내과)는 “다양한 국내 환자군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발표되고 있는 RACING 연구와 하위 분석 연구들 덕에 이상지질혈증 치료의 패러다임이 고강도 스타틴 단독 요법에서 ‘로수젯(중강도 스타틴+에제티미브 병용요법)’으로 더욱 빨리 전환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GC셀 핵심기술 기반 美 Artiva NK세포치료제, 자가면역질환 US FDA 임상1상 IND승인

GC셀(대표 제임스박) 미국 관계사 아티바 바이오테라퓨틱스(Artiva Biotherapeutics, 이하 아티바)가 미국 FDA로부터 NK세포치료제 ‘AB-101’의 루푸스 신장염(lupus nephritis, LN) 1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IND승인은 자가면역질환에서 동종 CAR-T 또는 NK(자연살해)세포치료제에 대한 최초의 승인이다.


GC셀 제임스박 대표는 “NK세포치료제가 항암제분야에 이어 자가면역질환에 시도되며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GC셀은 아티바와 긴밀히 협력하여 아티바의 개발진행현황에 따라 아시아-태평양(APAC)지역 개발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조응태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