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8월 7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건양대, 서울성모, 양산부산대, 서남병원 등 소식 2023-08-07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8월 7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건양대병원 약제급여 적정성 평가 1등급

건양대병원(의료원장 배장호)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2년 약제급여 적정성 평가’에서 2가지 항목(급성상기도감염 항생제 처방률, 주사제 처방률)에 대해 1등급을 받았다. 


배장호 의료원장은 “항생제 처방은 건양대병원의 주요 의료 질 향상 지표중 하나로 꾸준히 관리해오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항생제 및 주사제 사용을 비롯해 환자의 건강증진을 위한 의료서비스 전반에 철저한 관리를 이어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서울성모병원, 여성 노숙인 자선진료 서울시장상 수상

서울성모병원이 지난 1일 개최된 서울시립영보자애원 개원 38주년 기념행사에서 서울시장 표창장을 수상했다.

이요섭 영성부원장 신부는 “자선진료와 사회공헌사업은 서울성모병원의 존재 목적이기에 뜻 깊은 상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가톨릭 사랑과 나눔의 정신을 기반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ESG 경영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며, 경제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양산부산대병원 ‘바이오코어퍼실리티구축사업’바이오코어오픈이노베이션사업단‘공동실험실 오픈’ 

양산부산대병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바이오코어퍼실리티구축사업을 수행 중인 바이오코어오픈이노베이션사업단의 공동실험실 및 홈페이지 오픈식을 진행했다. 


공동실험실은 양산부산대병원 내에 의생명창의연구동 2층에 위치하며, 다양한 바이오 의료기술 연구를 위한 최신 장비와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에 오픈된 홈페이지를 통해 바이오코어오픈이노베이션사업단의 소식, 공동연구개발기관 정보, 연구 서비스, 연구장비 등 양산부산대병원 바이오코어퍼실리티구축사업에 대한 정보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유학선 사업단장은 “양산부산대병원은 바이오·의료기술 분야에서 지속적인 성장과 혁신을 이루어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공동연구개발기관으로 선정된 기업이 바이오코어퍼실리티사업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바이오코어퍼실리티구축사업은 사업기간 7년, 총사업비 108억 원 규모의 사업으로 사업기간 동안 창업5년 이내 기업 중 10개 기업을 선정하여 지원하는 사업이다.


◆서남병원 공공의료본부, 대시민 건강강좌 진행

서울특별시 서남병원(병원장 장성희) 공공의료본부가 지난 7월 19일 원내 2층 대강당에서 ‘성인 예방접종의 이해와 힐링 웃음설계’를 주제로 대시민 건강강좌를 개최했다.


공공의료본부(본부장 장영수)에서 주관한 이번 건강강좌는 환자 및 보호자,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해외여행 증가에 따른 감염성 질환의 유행을 억제하고 만성질환자와 면역저하자의 건강생활 유지에 효과적인 예방접종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강좌의 ‘성인 예방접종의 이해’ 강의를 맡은 서남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김형욱 과장은 “평균 수명의 증가와 감염성 질환 예방을 위해 성인 예방접종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라며, “소아와 청소년뿐만 아니라 만성질환자, 면역저하자 등 성인 예방접종을 통해 감염성 질환 상당수를 차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강좌에 참석한 고현아씨(양천구·51세)는 “마스크 의무 착용이 상당 수 해제되고 부모님과 아이들이 감기에 자주 걸린다”라며, “이번 건강강좌를 통해 개인과 가족의 건강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것 같다”고 말했다.


건강강좌와 함께 준비한 ‘나를 위한 힐링 웃음설계’ 강의를 맡은 ㈜다이놀핀 웃음치료센터 서지애 강사는 “웃음은 개인의 정서적·심리적 안정과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유지하는데 필수 요소라고 생각한다”라며 “서남병원에서 진행한 웃음강의가 나의 삶을 행복하게 변화시키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서남병원 장성희 병원장은 “질병의 치료보다 우선 되어야 하는 것이 예방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시민 모두가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질병에 대한 예방교육 강화와 문턱을 낮춘 양질의 공공의료서비스를 시민 모두에게 제공하여 의료접근성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