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1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대구가톨릭대, 삼육서울, 서울성모, 인천성모, 전북대, 해운대백병원 등 소식 2022-11-23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11월 23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대구가톨릭대병원-한국장기조직기증원, 뇌사장기기증자 관리업무 협약 체결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의료원장 노광수)이 지난 22일 데레사관에서 한국장기조직기증원(원장 문인성)과 생명나눔 문화 조성 및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뇌사추정자의 적극적인 발굴과 신속한 연락 체계 구축 ▲뇌사장기 기증자의 신속한 뇌사판정 및 효율적인 관리 수행 ▲기증을 위한 의료 정보 취득의 보장, 진료 행정지원 협조 ▲뇌사추정자 이송 필요 시 적극 협조 등을 약속했다.

노광수 의료원장은 “한국장기조직기증원과의 이번 협약을 통해 국민 보건 향상에 기여할 수 있게 됨을 매우 기쁘고 뜻깊게 생각한다. 소중한 생명을 살리고, 지킬 수 있도록 양 기관이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갔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문인성 원장은 “뇌사장기기증은 여러 사람의 생명을 살리는 숭고한 생명나눔이다. 대구가톨릭대병원과 협력을 통해 장기기증 인식 개선과 생명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협약식은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노광수 의료원장, 이창형 병원장, 한국장기조직기증원 문인성 원장 등 양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삼육서울병원, 3주기 연속‘우수내시경실’인증 획득

삼육서울병원(병원장 양거승) 내시경센터(센터장 김진남)가 대한소화기내시경연구재단과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가 주관하는 우수내시경실 인증 평가에서 3주기 연속 ‘우수내시경실’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우수내시경실’ 인증에서 삼육서울병원은 △내시경실 의료진 자격(인력) △시설 및 장비 △검사과정 △성과지표 △소독과 감염관리 △진정내시경 등 6개 영역의 94개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내시경검사 질 우수성과 우수한 의료서비스, 환자 안전보장 수준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평가항목 중 절반 이상에 해당하는 필수항목은 100% 충족해야 인증을 받을 수 있으며 유효기간인 3년이 지나면 재 인증을 받아야 한다. 인증기간은 다음달부터 2025년 11월까지 3년간이다.

삼육서울병원 내시경센터 김진남 센터장은 “체계화된 프로세스와 의료진들의 노력을 통해 2019년에 이어 3주기 연속으로 우수내시경실 인증을 획득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철저한 감염관리와 의료서비스로 우수한 내시경실 환경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환자들에게 좋은 의료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수 내시경실 인증은 국내 소화기내시경실 의료의 질 향상과 의료환경 개선을 위해 2012년 처음 도입되어 3년 주기로 시행이 되며, 심의위원이 3년 주기로 의료기관을 방문해 평가를 진행한다.


◆서울성모병원, 몽골에 조혈모세포이식 선진 의료 시스템 지속 전수

서울성모병원이 몽골국립 제1중앙병원과 지난 21일 오후 본관 21층 대회의실에서 조혈모세포이식(BMT)센터 기술 전수 협력을 이어나가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몽골국립 제1중앙병원 협력병원 승인 ▲연구·진료·교육을 위한 상호 교류 ▲몽골국립 제1중앙병원 BMT센터 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자문 및 기술 전수 ▲몽골국립 제1중앙병원 의료진 연수 및 훈련 ▲몽골환자 진료의뢰 시 환자의뢰 시스템 구축 등을 협력하는 데 뜻을 모았다.

김희제(혈액내과 교수) 혈액병원장은 “서울성모병원과 몽골국립 제1중앙병원이 협력한 결실이 현지에서 자가조혈모세포이식, 동종조혈모세포이식 성공으로 맺어져 기쁘다”며 “앞으로 한 차원 더 높은 수준의 조혈모세포이식이 성행해 몽골의 많은 환자분이 삶의 희망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인천성모병원, 폴란드 호흡기학회 의료진 대상 팸투어 진행

인천성모병원(병원장 홍승모 몬시뇰)이 최근 인천관광공사와 함께 폴란드 호흡기학회 소속 전문의 80명을 대상으로 팸투어를 진행했다.

이번 팸투어는 최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제26차 아시아 태평양 호흡기학회(APSR 2022) 학술대회에 참석한 폴란드 호흡기학회 의료진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정성우 의무원장은 “폴란드 호흡기학회 의료진들의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특히 인천성모병원 호흡기내과의 진료 및 치료 프로세스 등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하다”면서 “이번 방문을 통해 향후 의료진들 간 상호교류와 세부적인 사항을 계속 논의할 수 있는 관계를 구축하고, 다양한 교류를 통해 세계 보건의료 발전에 기여하는 초석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전북대병원 영상의학과 대한방사선사 우수학술기관 수상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 영상의학과가 최근 The-K 호텔에서 개최된 제 57차 대한방사선사 학술대회 및 제 29차 동아시아 국제 학술대회에서 우수학술기관으로 선정됐다. 

유희철 병원장은 “검사와 연구 활동을 병행하고 있는 영상의학과 의료진의 노력이 좋은 결실로 이어져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전북대병원은 병원을 찾은 환자의 안전과 정확한 검사 및 치료를 위해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해운대백병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확대

해운대백병원(원장 김동수)이 11월 23일부터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을 확대 운영한다.

이번 확대되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은 세 곳(내과)이며, 기존에 운영 중인 3개 병동(외과, 산부인과, 내과)을 포함하면 6개 병동, 총 275병상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