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의료기기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소노바그룹 ‘안도 칼도프스키' 최고경영자 한국 방한
스위스 토탈청각솔루션 기업 소노바그룹 ‘안도 칼도프스키' 최고경영자가 지난 19일~20일 한국을 방한했다.
이번 방한은 코로나19 영향에도 장기간 뛰어난 위기관리 능력, 꾸준한 매출성장과 패러다임의 전환 등을 성공적으로 이끈 소노바코리아(대표: 이윤경)를 방문해 임직원들을 독려하고 꾸준하게 매출이 늘어나고 있는 아시아 지역 비즈니스 점검을 위한 것이다.
실제 소노바코리아는 지난 몇 년간 지속적으로 매출 목표를 성공적으로 초과 달성했다.
소노바그룹 ‘안도 칼도프스키’ 최고경영자는 “소노바그룹의 목표는 글로벌 토탈청각솔루션 기업으로 재탄생하고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청각 솔루션 분야에서 최고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보청기 사용자의 만족과 편의성이 고려된 독보적인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청각솔루션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시도하며, 혁신적인 기술 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투자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이루다, 차세대 레이저 장비 ‘리팟(reepot)’ 출시
이루다(164060)가 지난 20일 공식 출시를 통해 차세대 레이저 장비 ‘reepot(이하 리팟)’의 디자인을 공개했다.
리팟 레이저는 532nm파장의 Q-Switched Nd:YAG 레이저 소스에 ‘VSLS 기술’이 적용된 의료기기다. 컨텍트 쿨링 방식의 CPTL 과냉각 제어 기술과 AutoDerm 영상처리 기술이 주요 핵심기술로 지난 4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 허가를 획득했다.
리팟의 디자인 컨셉인 ‘Discover a Whole New Way’를 바탕으로 이루다 만의 세련되고 미래 지향적인 감성을 대담하게 잘 녹여내 강력한 존재감을 갖춰낸 것이 특징이다.
이루다 관계자는 “혁신적인 기술력에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더해져 기기의 완성도를 끌어올렸다”며, “앞으로 리팟은 이루다 브랜드 정체성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메디컬 디바이스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고 밝혔다.
◆㈜인바디 ‘체수분측정기 BWA 활용한 비만 치료’ 웨비나 개최
㈜인바디(각자대표 차기철, 이라미)가 지난 21일 체수분측정기 BWA(Body Water Analyzer)를 활용한 비만치료 정보 공유 웨비나를 진행했다.
‘인바디를 활용한 비만 실전 진료 A to Z’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웨비나는 BWA2.0 검사 결과를 토대로 한 임상 적용 사례를 공유해, 1, 2차 병원 의료진들이 체수분측정기의 주요 결과 항목을 이해하고 진료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웨비나에서는 을지대학교 의과대학 김진욱 가정의학과 교수가 연사로 나서, 직접 BWA2.0을 활용해 환자들을 진료하며 접한 다양한 사례와 활용 방안 등을 소개했다.
주요 내용은 ▲진료실에서 비만 환자에게 인바디 구석구석 설명하기 ▲인바디를 이용한 비만치료 ▲ 진료 세팅과 실제 작용을 담은 환자 증례 등의 주제로 구성, 진행됐다.
㈜인바디 전략사업파트 신현주 팀장은 “최근 BWA2.0의 결과가 근감소증 진단, 기초검사, 영양 처방 등의 근거 자료로 활용되면서, 관련 사례 공유 및 교육에 대한 의료진들의 니즈가 증가해 웨비나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더욱 많은 의료진에게 기초검사 및 치료 모니터링에 유용한 BWA를 알려, 진료 환경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크릴-다낭대학교 의학 및 약학대학, 업무협약 체결
㈜아크릴(이하 아크릴, 대표 박외진)이 다낭대학교 의학 및 약학 대학(Danang University of Medical Technology and Pharmacy, Vietnam(이하 DUMTP)과 지난 8월 5일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측은 이번 협약을 통해 전문지식, 정보 및 자원의 공유와 기술 협업을 통해 베트남 의료시스템의 디지털전환과 지속적인 의료시스템 최신화를 목적으로 상호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또 상호 협력을 통해 양국의 성공적인 베트남 의료시스템의 Digital Transformation을 목적으로 하며 ▲ 의료 정보 시스템 및 디지털 의료 플랫폼 구축을 포함한 의료 디지털화 개발 ▲ 베트남의 원격의료 시스템, 의료 인공지능(AI), 의료기기 개발 및 디지털 헬스케어를 포함한 베트남의 감염병 연구 및 의료 디지털화 역량 강화 ▲ 병원 관리 및 디지털 의료 정보 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타 작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아크릴 박외진 대표는 “이번 협약이 각종 보건 의료 진단 기술력을 제고하고, 원격의료 시스템, 의료 인공지능 등 의료 기술 개혁 선도에 기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베트남 의료시스템의 연속적 디지털화에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DUMTP는 신설 대학 중 하나지만 국제 등급에서는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유비케어, 병·의원용 ‘의사랑 건강검진V2’ 출시
유비케어(대표 이상경)가 ‘의사랑 건강검진V2’를 지난 20일 출시했다.
‘의사랑 건강검진’은 병·의원에서 ‘국가건강검진’ 환자 접수, 진료, 검사, 청구를 간편하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솔루션이다.
새롭게 출시한 ‘의사랑 건강검진V2’는 기존 버전 대비 검진 솔루션 사용 속도를 3배 이상 높였고, 검사결과 입력·판정을 자동화해 병·의원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사용자 편의성을 대폭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메인화면도 가독성을 높여 입력 오류나 누락을 최소화할 수 있게 했다.
세부적으로는 △모바일 사전 문진 작성 및 자동 등록 기능 △접수실∙진료실 검진 유형별 검사 오더 자동화 △바이탈사인, 신체계측, 시력·청력 연동 △검사 장비 및 결과 연동 △건강검진 결과 모바일 및 이메일 전송 기능 △검진 통계 및 전자서명 기능을 갖췄다. ‘의사랑’ EMR을 사용하고 있는 병·의원은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유비케어 이상경 대표이사는 “제품 사용자의 건전한 비판에서부터 건설적 제안까지 모든 목소리에 귀 기울여 발전된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다”며, “혁신 기술과 솔루션으로 사용자 모두가 건강한 삶을 영위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