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주요 병원 및 협회 등이 대학교와 협력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건강증진을 위한 활동부터 연구교류 및 다양한 기술개발에 이르기까지 확대되고 있다.
최근 진행된 주요 협약 및 협력 활동들을 소개한다.
◆국제성모병원-경기과학기술대학교, 사회적 가치 구현 위해 ‘맞손’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병원장 김영인)은 경기과학기술대학교와 사회적 가치 구현과 상호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의 상호 발전을 위한 유대관계를 강화하는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공익을 실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공익을 위한 일련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상호 교류를 활성하기로 했다. 또 국제성모병원은 대학생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긴밀히 협조하기로 했다.
김영인 병원장은 “공익을 추구하고 학생들의 건강 증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전문화된 프로그램을 함께 만들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순천향대천안병원-나사렛대학교, 광주과학기술원, ㈜솔루게이트 협약체결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병원장 이문수)은 나사렛대학교, 광주과학기술원, ㈜솔루게이트와 ‘의사소통 약자를 위한 소통기술 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의사소통 약자란 청각장애·언어장애·지적장애·발달장애 등의 문제로 인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말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4개 기관은 의사소통 약자들의 상태, 표정, 단어, 목소리 톤, 주변 환경 등 음성·행동을 분석해 전달 의도와 감정 등을 언어로 변환해내는 소통기술을 개발하기로 뜻을 모았다.
기술개발 전 과정은 산·학·연·병 협력사업 형태로 진행되며, ▲순천향대천안병원은 △의사소통 지원 기술의 효용성 검증, ▲나사렛대학교는 △의사소통 지원 기술의 테스트 진행, ▲광주과학기술원은 △비음성 기반의 대화상황 인지기술 개발, ▲㈜솔루게이트는 △음성 기반의 대화지원 도우미봇 개발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서울아산병원-서강대학교, 연구교류 위한 협약 체결
서울아산병원(원장 이상도) 아산생명과학연구원과 서강대학교(총장 박종구) 공학부는 연구교류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이 협약을 통해 연구 협력을 추진해 두 기관 모두를 위한 시너지를 도모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으로 두 기관은 의료기기 및 바이오 분야의 ▲협동 연구 수행, ▲연구 인력의 상호 교류, ▲장비 및 시설의 공동 활용, ▲공동 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 추진, ▲기타 연구 개발에 긴밀한 협력을 하기로 했다.
서강대 공학부 전도영 학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향후 국가적 먹거리가 될 의료기기 및 바이오 분야의 지속적인 연구 협력, 공동 학술 심포지엄 운영 등을 추진하며, 양 기관이 연구와 교육에 큰 시너지 효과가 창출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아산병원 김종재 아산생명과학연구원장은 “서울아산병원의 의료 및 생명과학 연구 인프라와 서강대학교의 공학·이학 기술 및 사업화 분야의 경험 등이 합쳐져 다양한 바이오 융·복합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전문 인력을 육성할 수 있는 장기적인 협력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사)대한물리치료사협회 광주광역시회-광주여자대학교, 산학협력 업무협약
(사)대한물리치료사협회 광주광역시회(회장 장일용)는 광주여자대학교(총장 이선재)와 지역사회 발전 및 인재양성을 위한 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산학연공생체제구축을 위해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장일용 광주광역시회장은 “이번 업무을 통해 광주여자대학교와의 상호 교류와 협력체계의 구축을 통하여 교육 및 산학협력, 나아가서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