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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OECD 37개국 중 수학 1∼2위, 읽기 1∼7위, 과학 2∼5위 기록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2022 결과 발표 2023-12-31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우리나라가 OECD 37개국 중 수학 1∼2위, 읽기 1∼7위, 과학 2∼5위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제협력개발기구(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이하 OECD)는 지난 12월 5일 이같은 내용의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이하 PISA) 2022 결과를 공식 발표했다.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2022에 전 세계 81개국[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37개국, 비회원국 44개국] 약 69만 명이 참여했다. 


우리나라는 186개교, 총 6,931명(중학교 14개교 352명, 고등학교 168개교 6,482명, 각종학교 4개교 97명)이 참여했다.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2022 국내 주요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은 모든 영역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보다 높은 평균 점수를 기록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수학 1∼2위, 읽기 1∼7위, 과학 2∼5위로 높은 성취를 나타냈으며, 전체 81개국 중에서도 수학 3∼7위, 읽기 2∼12위, 과학 2∼9위로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2018 대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의 평균 점수는 모든 영역에서 하락한 반면, 우리나라의 수학, 읽기, 과학의 평균 점수는 상승했다.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2018 대비 상위 성취수준 비율은 모든 영역에서 증가하고, 하위 성취수준 비율은 읽기와 과학에서 감소했다.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2022 시사점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2022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의 읽기, 수학, 과학에서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2018 대비 성취수준은 유지됐고, 국가 순위는 상승했다.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성취를 유지 또는 향상시키기 위해 국제적인 교육동향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사회정서역량 부문에 대해 지속해서 관리하고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다.


교육부 책임교육정책관은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에 추진 중이던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공교육 경쟁력 제고, 사교육 경감대책 등 다양한 방안의 추진 동력을 제고하는 좋은 기회로 생각하고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는 만 15세 학생(중3~고1)의 수학, 읽기, 과학 소양의 성취와 추이를 국제적으로 비교하고 교육맥락 변인과 성취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3년 주기로 시행(2000~)한다. 


▲OECD 회원국 중 국가 순위, ▲전체 참여국 중 국가 순위, ▲우리나라 PISA 주기별 결과, ▲성별 성취도 추이, ▲영역별 성취수준 추이, ▲PISA 2022 수학(주영역)의 교육맥락변인, ▲수학(주영역)에 대한 경제‧사회‧문화 배경의 영향력 등은 (메디컬월드뉴스 자료실)을 참고하면 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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