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연말연시를 맞아 의약계의 취약계층을 위한 기부와 봉사가 이어지고 있다.
날씨가 추워지고, 급격한 물가 상승으로 인해 어려움이 더해지고 있는 기초수급자나 차상위 계층, 고령층 등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진행된 대표적인 기부와 봉사 활동들을 소개한다.
◆한국일본계제약기업협의회, 은평구 취약계층 어르신 위한 ‘사랑의 김장 나눔‘ 봉사활동
한국일본계제약기업협의회(회장 문희석, 이하 KJPA)가 지난 11일 서울시립은평종합노인복지관(관장 이지은)에서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돕는 ‘사랑의 김장 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만들어진 김장 김치는 은평구 내 취약계층 약 600세대에게 전달됐다.
문희석 회장은 “좋지 않은 경제 상황으로 취약계층 어르신들은 더욱 힘든 한해였을 것 같다. 올해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를 통해 추운 겨울을 나실 어르신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 KJPA 회원사들이 사회적 책임을 다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모색하고 이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국MSD, 직원 주도 봉사활동 ‘러브인액션(Love in Action)’ 진행
한국MSD(대표이사 김 알버트)가 직원 주도 하에 운영되는 봉사활동 ‘러브인액션(Love in Action)’을 진행한다.
‘러브인액션’은 ‘사랑은 실천이다’를 모토로 한국MSD가 2008년부터 15년째 이어오고 있는 직원 주도의 봉사활동 프로그램이다.
한국MSD는 올해 15주년을 맞은 ‘러브인액션’을 보다 많은 임직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 개편해 진행한다.
올해 ‘러브인액션’에 참여를 신청한 약 120명의 한국 MSD 직원들은 총 4일간 약 320시간의 봉사활동에 동참할 예정이다.
이벤에 참여를 신청한 한국MSD 직원들은 지난 2008년부터 15년 동안 파트너십을 유지해 온 ▲저소득층 독거 어르신 대상 식음료를 배달하는 마포푸드마켓, ▲아동복지기관 명진들꽃사랑마을에 방문하여 봉사활동을 실시한다.
뿐만 아니라 2013 년부터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책 제작 입력봉사를 해 온 한국점자도서관과의 인연도 계속해서 이어간다.
특히 올해는 가장 많은 직원들이 관심 분야로 선택한 ‘지속가능한 환경’을 주제로 여의도공원 플로깅 및 샛강공원의 노거수 복원 활동 등 ‘한강지킴이’ 활동에 많은 직원들이 동참했다.
플로깅은 조깅과 자연보호활동을 함께 한다는 뜻의 신조어이다.
한국MSD 김알버트 대표이사는 “15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지역사회를 위해 ‘사랑을 실천(Love In Action)’해 왔다는 것은 정말 뜻깊은 일이다.”라며, “한국MSD는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미래를 만들어가는 제약 기업으로서 의약품과 백신의 공급 뿐만 아니라, 보다 다양한 방식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고민하고 실천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번 ‘러브인액션’은 건강 접근성 향상 및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ESG 활동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양천구치과의사회, 양천사랑복지재단에 김장나눔 성금 전달
양천구치과의사회(회장 박주석)가 지난 16일 양천구청(구청장 이기재) 구청장실에서 저소득가정 김장나눔 성금을 양천사랑복지재단(이사장 김덕영)에게 전달했다.
양천구치과의사회는 1996년부터 양천구청을 통해 소년소녀가정에게 매월 정기적인 후원을 했으며, 현재까지 후원한 기부총액은 약 3억 5,000만원이다.
양천구치과의사회 박주석 회장은 “양천구치과의사회가 십수년동안 양천사랑복지재단을 통해 어려운 이웃을 위한 후원을 아끼지 않은 전통을 계승하여, 앞으로도 더 많은 개업치과의들 동참하는 의사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간무협 LPN 봉사단, 제빵 봉사 진행
대한간호조무사협회(회장 곽지연, 이하 간무협)가 지난 11월 23일 간무협 LPN봉사단(봉사단장 정재희) 다일복지재단(이사장 최일도) 부설 제빵봉사활동기관(이하 빵퍼)에서 따뜻한 마음을 담은 카스텔라 약 1,000개를 제작해 소외된 이웃에게 전달됐다.
이번 봉사활동은 지난 8월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된 것으로 간무협 LPN봉사단 활동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간무협 LPN봉사단이 이날 제작한 카스텔라 약 1,000개는 빵퍼와 간무협 인근 소외 이웃 지원 시설에 나눠서 전달됐다.
간무협 LPN봉사단을 이끌고 있는 정재희 봉사단장은 “카스텔라 제빵이 처음에는 어려웠는데 이제는 많이 익숙해지고 숙달되어 간다. 간호조무사의 따뜻한 마음이 담긴 카스텔라를 통해 우리 주변 이웃들이 든든하고 따뜻한 시간을 보내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가 끝나기 전 한 차례 더 제빵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마지막 남은 제빵봉사에도 간호조무사 회원들의 많은 참여와 응원 부탁드린다.”라며, “끝까지 최선을 다해 맛있는 카스텔라를 만들고 이웃들에게 나눔을 실천하도록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건협 서울동부지부, 김장 김치 배송 봉사활동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본부장 이미화, 이하 건협 서울 동부)가 지난 11월 28일 동대문종합사회복지관에서 주관한 김장 나눔 행사에 동참해 동대문구 전농동 일대 취약계층 가정에 김장 김치 배송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번에 김치를 배달 받은 한 주민은 “추운 날씨에 집 앞까지 배달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이미화 본부장은 “작지만 따뜻한 마음을 담아 주민분들을 도울 수 있음에 감사하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기여하도록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