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대한산부인과내분비학회(회장 김탁, 고려대안암병원 산부인과 교수)가 7월 16일 세브란스병원 은명대강당에서 약 200명이 등록한 가운데 제31차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총 7개의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된 이번 학술대회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Basic science’ 세션
우선 ‘Basic science’ 세션에서는 최근 여러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엑소좀의 산부인과 영역에서의 연구 현황과 전망에 대해 소개했다.
생식 분야에서 흥미로운 실험 결과를 발표하고 있는 기초의학 연자들을 초청해 임신 중 면역활성화와 자손의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연관성의 연구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Recent update’ 세션
‘Recent update’ 세션에서는 외래에서 흔히 보는 소견인 ‘cesarean scar niche’의 임상적 의미와 관리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외래에서 10분 만에 쉽게 할 수 있는 최신 요실금 수술법(K-요뚜기)을 소개하는 강의도 진행됐다.
수술 이후 소변이 잘 안나올 수도 있고, 과하거나 덜한 경우에 대한 개선 팁들도 소개됐다.
김탁 회장은 ”이를 통해 대학과 개원가는 물론 전공의들도 잘 배울 수 있도록 준비했다“라고 설명했다.
◆‘Adolescent/Young Adult’ 세션
‘Adolescent/Young Adult’ 세션에서는 청소년기 월경과다의 진단과 치료, 월경전증후군, 월경전불쾌장애, 월경편두통의 처방의 노하우라는 실제 진료에서 유용한 강의가 이어졌다.
◆자궁내막증 약물치료
오후 첫 세션에서는 자궁내막증 약물치료를 언제까지 해야 하는지, 그리고 난임환자에서 자궁샘근육증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심도있는 강의와 토론 시간이 진행됐다.
◆‘Subfertility’ 세션
‘Subfertility’ 세션에서는 반복유산의 2022 ESHRE 가이드라인과 올해 개정되어 발표될 PCOS 국제가이드라인이 각각 기존의 가이드라인과 비교하여 그대로인 것과 달라진 내용이 무엇인지 소개했다.
(사진 : 류기진 부사무총장, 김탁 회장, 박현태 사무총장)
◆‘Menopause’ 세션
‘Menopause’ 세션에서는 폐경기골다공증의 2022 ACOG 가이드라인과 폐경기증상에 대한 비호르몬적 치료법의 2023 NAMS position statement 위주의 최신지견을 공부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김탁 회장은 “산부인과내분비학의 여러 분야에서 특히 뛰어나고 경험이 많은 연자분들을 초빙해 최신지견과 함께 실제적인 노하우를 듣고, 이를 환자 진료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내용의 강의를 준비했다”라며, “많은 회원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으로 이번 학술대회가 부디 학문적으로는 물론이고 여러 회원님들에게 친목과 우애를 다지는 알차고 즐거운 학술대회가 될 수 있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회원들의 학술적인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