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6월 21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건국대, 일산백병원, 동산의료원, 서울대, 아산재단 등 소식 2023-06-21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6월 21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건국대병원 진료협력센터-5개구 의사회 정기간담회 개최  

건국대병원 진료협력센터가 지난 9일 롯데 시그니엘호텔에서 황대용 건국대 의료원 의료원장, 유광하 건국대병원장을 비롯한 병원 보직 교수와 각 구 의사회 회장, 임원 등 약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5개구(광진‧동대문‧성동‧중랑‧중구) 의사회 상임이사진 정기 간담회’를 개최했다.

참석자들은 의료계 변화의 물결과 급변하는 시대적 환경에 앞서가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고 코로나 팬데믹 진행과 감염병 재위협 상황에서 각자 어려움을 이겨 냈던 공감대와 노하우를 공유하고 친목을 도모하는 시간을 가졌다.

황대용 의료원장은 환영사에서 “건국대병원은 코로나19 등 어려운 국내외 여건 속에서도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가고 있다”며, “이러한 성과는 항상 건국대병원과 함께 해주시는 지역 의사회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 덕분이다”고 밝혔다.


유광하 병원장은 환영사에서 “건국대병원은 바람직한 의료전달체계를 위해 상급종합병원 본연의 중증 질환을 진료하는 지역 거점 병원으로서의 역할과 소명을 다할 것이다”며, “늘 지역의사회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신뢰를 바탕으로 상호 발전의 길을 함께 걷겠다”고 말했다.


◆동산의료원-카카오헬스케어 착수 보고회 개최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의료원장 조치흠)이 지난 20일 이 병원 시온실에서 조치흠 계명대 동산의료원장과 병원 및 카카오헬스케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동산의료원은 ‘병원 디지털 이노베이션(Digital Innovation)’과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연구 환경 활성화’로 첨단 인프라를 구축해 글로벌을 선도하는 대한민국의 디지털 혁신 스마트 병원화를 이끌겠다는 계획이다.


조치흠 동산의료원장은 “환자 중심 미래형 의료, 감성병원을 만들기 위해 취임 이후 다방면의 실행 방안을 검토해왔다.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 기업인 카카오헬스케어와 사업 협력 체계를 약속했고, ‘24년까지 시스템이 모두 구축될 계획이다”고 밝혔다.


◆서울대학교 암연구소 60주년 기념식 및 심포지엄 개최

서울대학교 암연구소(소장 임석아)가 오는 6월 23일 (금) 암연구소 설립 60주년 기념식 및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23일 개최하는 심포지엄에는 Evan Newell (Fred Hutchinson Cancer Center), Christina Curtis (Stanford University), Tashikazu Ushijima (Hoshi University) 등의 저명한 해외 석학의 종양면역학, 유전체학, 정밀의료 강연과 더불어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및 서울대학교병원의 활발한 연구자들의 최신 실험 기법, 인체 유래 오가노이드, 중개 연구, 임상연구 강연이 예정되어 있다. 


◆일산백병원, 6월 30일 ‘제3회 장기이식 심포지엄’ 개최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6월 30일 이 병원 대강당에서 ‘제3회 장기이식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 1부에서는 ‘이식 수술 및 수술 후 관리의 이해’를 주제로 ▲HLA matching and KT outcoms(한금현 일산백병원 신장내과 교수) ▲면역억제제 사용(조형아 일산백병원 신장내과 교수) ▲신장이식 수술 및 수술 후 관리(진하나 일산백병원 외과 교수) 간이식 수술 후 합병증 관리(정성원 일산백병원 외과 교수) 등 4개의 주제를 발표한다.


2부에서는 ‘뇌사 장기기증의 이해’를 주제로 ▲뇌사 장기기증 과정 및 기증자 예우(장혜연 일산백병원 장기이식 코디네이터) ▲뇌사 장기기증 및 관련 기관의 이해(전흥만 고려대 안암병원 외과 교수)에 관한 설명을 진행한다.


참가신청은 6월 29일까지 온라인 등록을 통해 무료로 참석이 가능하다. 또 당일 현장등록도 진행될 예정이다. 참석자에게는 대한의사협회 평점 3점이 주어진다. 

 

◆아산재단, 창립 46주년 기념 학술 심포지엄 개최

아산사회복지재단(이사장 정몽준)이 오는 22일(목)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학계와 관련 전문가를 초청해 ‘청년 주거와 사회복지’를 주제로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미래 사회의 위기, 청년과 사회복지’를 주제로 2022년 아산재단 학술연구 지원사업에 선정된 연구자 중 우수 연구자 3명이 ‘청년 주거와 사회복지’를 주제로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