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3월 21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성심, 노원을지대, 명지, 인천성모, 충북대병원 등 소식 2023-03-21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3월 21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강남성심병원, 제1기 감염관리 서포터즈 발대식 진행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병원장 이영구)이 지난 15일 본관3동 미카엘홀에서 2023년 제1기 감염관리 서포터즈 발대식을 진행했다.


이번 발대식에는 이영구 병원장, 이재갑 감염관리실장, 박진주 감염내과 교수, 김진숙 감염관리실 팀장 및 감염관리실 직원과 감염관리 서포터즈로 발탁한 병동·외래·중환자실·응급실·중앙공급실·영상의학과·진단검사의학과 간호사 및 의료기사 23명이 참여했다.


발대식 이후 시작하는 이번 서포터즈 프로그램은 감염관리 동행 프로젝트(일명 감동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감염관리 담당 인력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확대하고 의료기관의 감염관리 활동을 강화할 목적으로 구성했다. 

올해 12월까지 매달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감염 예방 관리 개선 방안 논의 ▲감염관리 기본 및 심화 과정 교육 ▲원내 감염관리 행사 참여 ▲지역사회 감염관리 네트워크 구축 등의 활동을 진행한다.


이영구 병원장은 “본연의 업무가 바쁨에도 자발적으로 서포터즈에 지원하여 의료기관 감염관리에 관심을 가지고 힘써주어서 매우 감사하다”며, “의료관련감염병 예방관리사업 중심 의료기관으로서 감염병 예방을 위해 감염관리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노원을지대병원, 서울특별시병원회 QI 경진대회 은상 수상

노원을지대학교병원(병원장 유탁근) 간호부 인공신장실팀이 지난 17일 롯데호텔서울에서 열린 2023 서울특별시병원회 QI 경진대회 시상식에서 ‘동정맥루 관리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업무 효율성 및 환자 인식 강화’라는 주제로 은상을 수상했다.

유탁근 병원장은 “혈액투석을 담당하는 인공신장실에서 환자들의 동정맥루 관리 프로세스는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요한 요소이다”며, “직원들의 적극적인 개선 활동이 의료 질 향상과 안전한 진료환경 구축은 물론 은상 수상이라는 좋은 결실이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명지병원, 다문화 이주여성 무료 건강검진 실시

명지병원(병원장 김진구)이 지난 18일 고양시 및 파주시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 이주여성들에게 건강검진을 통한 나눔을 실천했다.


이번 검진에는 몽골과 캄보디아, 가나, 베트남, 태국, 미얀마 등에서 이주해온 여성 31명이 참여했다. 


명지병원은 이들에게 일반검진은 물론, 유방암, 자궁경부암 등 암 검진과 B형간염이나 총콜레스테롤 지수 등 건강상태를 알 수 있는 추가검사를 실시했다.

지난 2015년 처음 시작된 이 행사는 (사)한국이주민건강협회 희망의 친구들(회장 김성수)과 함께 전문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의료취약계층인 다문화가정 이주여성들에게 건강한 삶을 지원하고, 의료봉사를 통한 나눔과 상생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김진구 병원장은 “많은 다문화가정 이주여성들이 농업이나 제조업, 청소 등 육체적으로 힘든 노동환경에서 일하고 있지만, 경제적인 이유와 언어 차이로 의료서비스 접근이 어려운 게 사실이다”며, “검진을 통한 질환 조기 발견 및 관리로 이주여성들의 삶의 질 향상에 힘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인천성모병원, 2023 의학유전·희귀질환 온라인 심포지엄 진행 

인천성모병원(병원장 홍승모 몬시뇰)이 최근 ‘2023 의학유전·희귀질환 온라인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아 병원 의학유전·희귀질환센터 주관으로 열린 이번 온라인 심포지엄은 장대현 인천성모병원 의학유전·희귀질환센터장(재활의학과 교수)을 좌장으로 신생아 선별검사Ⅰ과Ⅱ 2개 세션으로 나눠 진행됐다.

장대현 센터장은 “앞으로 의학유전 및 희귀질환 환자들의 진단과 치료의 동반자로서 명확한 진단이 안 돼 고통받는 환자와 가족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북대병원 충북환경보건센터-충북지역암센터 업무 협약 체결

충북대학교병원(병원장 최영석) 충북환경보건센터(센터장 김용대)와 충북지역암센터(소장 류동희)는 21일 이 병원 서관 9층 벌랏홀에서 ‘충청북도 환경보건 및 암예방 교육홍보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최근 환경오염으로 인한 주민의 건강영향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환경보건 취약지역 주민 및 도민 건강증진을 목표로 기관 간 업무협약을 진행하게 됐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