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연세대학교·한림대학교·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이비인후과교실과 대한두경부종양학회가 지난 3월 11일~12일 연세대학교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 유일한홀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해부실습센터에서 약 150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 춘계두경부외과 합동연수회(Advisory Course Director 최은창, 김민식, 노영수)를 개최했다.
‘Back to the Basic, Moving forward to the Advanced’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연수회 프로그램은 외과의사로 알아야 할 기본적인 수술의 원칙부터 전문적인 두경부외과 수술의 최신지견까지 아우르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또 전공의와 두경부외과 수술을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동영상 위주의 강의도 진행됐다.
우선 3월 11일에는 다양한 두경부 수술 술기, 3월 12일에는 ‘Fresh Cadaver Head& Neck Dissection Course’를 통해 신청자들이 직접 수술을 진행해볼 수 있는 2-days Course로 구성했다.
특히 ‘Fresh Cadaver Head& Neck Dissection Course’에서는 두경부 수술을 직접 집도할 기회를 얻기 힘든 전공의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기본적인 두경부외과 수술 Dissection을 준비해 호평을 받았다.
이번 연수회 Course Director를 맡은 고윤우(사진 왼쪽), 조광재(사진 가운데), 박일석 교수는 “차세대 두경부외과의사가 줄어드는 상황 속에서 후발주자들인 전공의들의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고, 바쁘게 돌아가는 진료 현장에서 고심하는 여러 차세대 두경부외과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