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3월 3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명지병원, ‘이병인 뇌전증센터’ 오픈 및 현판 제막식 개최
명지병원(병원장 김진구)이 지난 2일 신경과 이병인 교수의 이름을 내건 ‘이병인 뇌전증센터’ 문을 열고 현판 제막식을 가졌다.
이 센터는 신경과와 소아청소년과, 응급의학과, 재활의학과, 영상의학과가 참여하는 새로운 개념의 통합 다학제 시스템이다.
이병인 교수는 “뇌전증 치료에 다학제 시스템을 접목해 환자 맞춤형 치료를 제공할 것이다”며, “약물치료나 수술, 뇌자극술 등 환자 회복에 아낌없는 지원은 물론, 뇌전증이라는 사회적 편견 및 환자 권익 개선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왕준 이사장은 “이병인 교수는 뇌전증의 개념과 치료법을 정립해온 태두이자, 우리나라 뇌전증의 역사와도 같다”며, “이병인 교수의 역량과 리더십을 중심으로 신경과가 3대 신경계 질환을 커버하는 하나의 완전체로 거듭나고, 소아·성인·응급·재활까지 전 범위를 포괄하는 최고의 뇌전증센터로 도약할 것이다”고 말했다.
◆분당서울대병원 스누비안나눔회 수혜자, 후원자로 1천만 원 기부
분당서울대병원(원장 백남종) 환자돕기후원회(스누비안나눔회) 수혜자였던 이민경 씨가 후원자로 다시 찾아 1,000만 원을 기부해 감동을 전했다.
이민경 씨는 2009년 예기치 못한 낙상 사고로 분당서울대병원 응급실을 찾으며 병원과 인연을 맺었다. 당시 넉넉지 않은 형편에 큰 수술이 필요한 상황에서 병원 내 환자돕기후원회인 스누비안나눔회의 도움으로 무사히 수술을 받을 수 있었다.
오랜 재활 끝에 스스로 걸음을 내딛을 수 있을 정도로 회복한 이민경 씨는 치료 과정에서 자신이 받았던 도움의 손길이 다른 환자들에게도 닿기를 바라는 마음에 기부를 결심했다.
이러한 결심의 일환인 ‘거북이 프로젝트’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환자들에게 희망을 전해주고자 기획한 프로젝트다. 이 씨는 직접 작사·작곡한 음악을 담은 앨범을 통해 발생한 판매 수익금 전액을 기부하기로 했다.
그리고 지난 2월 3일 후원자로 분당서울대병원을 다시 찾은 이민경 씨는 앨범 판매 수익금 1천만 원을 건네며, “저와 비슷한 상황에 있는 한 분이라도 희망을 갖고, 건강한 삶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는 소망을 함께 전했다.
이민경 씨의 치료 과정을 함께하고, 이를 기억하는 분당서울대병원 교직원들은 “항상 해맑은 웃음 지으며 재활을 받을 때가 엊그제 같은데 건강한 모습으로 병원을 다시 찾아주어 고맙다”, “이민경 님을 통해 선함은 또 다른 선함을 낳는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깨달았다”며 아낌없는 응원을 보냈다.
백남종 원장은 “힘든 상황을 이겨내고 또 다른 환자들의 희망과 위로가 되어주신 이민경 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따뜻한 손길이 잘 전해질 수 있도록 환자들의 치료와 쾌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분당서울대병원 스누비안나눔회는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환자들을 돕기 위해 발족한 이래, 교직원 1,552명을 비롯한 후원인에게 후원을 받으며 지난해까지 약 1만 1,700명의 환자들에게 약 93억 2,000만 원의 치료비를 지원했다.
◆을지대학교, 2023학년도 상반기 교원 임용장수여식 개최
을지대학교(총장 홍성희)가 3일 노원을지대병원 연구동 제3회의실에서 2023학년도 상반기 교원 임용장수여식을 개최했다.
이날 수여식에서는 소화기내과 정주원 교수를 비롯한 8명의 교수가 신규임용 됐으며, 승진임용 1명, 재임용 11명 등 총 20명이 임용장을 받았다.
을지재단 박준영 회장은 치사를 통해 “구성원 모두가 합심하여 학부모와 학생, 환자 그리고 사회로부터 신뢰받을 수 있는 의료원과 대학이 되도록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신규임용
△내과학교실(소화기) 정주원 교수 △내과학교실(류마티스) 신정민 교수 △소아청소년과학교실 정혜인 교수 △정형외과학교실 최성주 교수 △신경외과학교실 권형주 교수 △안과학교실 배기웅 교수 △이비인후과학교실 두전강 교수 △신경과학교실 김용수 교수
▲재임용
△내과학교실(신장) 성수아 교수 △가정의학교실 권길영 교수 △흉부외과학교실 박만실 교수 △신경외과학교실 좌철수 교수 △가정의학교실 이준혁 교수 △외과학교실 최종호 교수 △외과학교실 최혜련 교수 △정신건강의학교실 최재원 교수 △방사선종양학교실 김태형 교수 △마취통증의학교실 이재우 교수 △안과학교실 이승현 교수
▲승진임용
△내과학교실(갑상선) 정경연 교수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