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2월 제약사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GC녹십자, ‘그린플라스트큐’ 급성 출혈 예방 관련 국제학술지 게재
녹십자(대표 허은철) 국소 지혈제인 ‘그린플라스트큐(Greenplast Q)’가 내시경적 점막하박리술(ESD, Endoscopic Submucosal Dissection) 후 48시간 이내 발생하는 급성 출혈을 효과적으로 예방한다는 연구자주도 임상연구 결과가 미국 소화기내과 학술지(American Journal of Gastroenterology)에 게재됐다.
이번 연구는 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조수정 교수를 연구책임자로 서울아산병원, 세브란스병원, 분당서울대병원에서 2020년 10월부터 2022년 5월까지 진행됐다.
이번 연구 결과 시술 후 48시간 이내 출혈 발생 비율에 있어 대조군은 5.7%의 환자에서 출혈이 발생했지만 그린플라스트큐를 도포한 시험군은 0.8%의 환자에서만 출혈이 발생하여 고위험군 환자에서 시술 후 48시간 이내 발생하는 출혈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함이 확인됐다.
조수정 교수는 “위암의 조기 발견으로 개복 수술보다 내시경적 점막하박리술이 증가하고 있으나, 항혈소판제 및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고위험군 환자들은 ESD 후 지연 출혈이 생기지 않도록 철저한 출혈 예방 조치가 필요하다”며, “이번 연구에서 전체 출혈율 차이는 없었지만, 그린플라스트큐를 사용함으로써 48시간 내의 급성 출혈에 효과가 있었다. ESD 시술 후 과반 이상이 48시간 내 출혈임을 고려하면 고위험군 시술 시 그린플라스트큐의 사용을 고려할 수 있겠다”고 말했다.
GC녹십자 관계자는 “국가 암 검진 사업의 확장으로 위암 환자의 약 35% 정도가 ESD를 받고 있다. 이번 연구는 ESD 후 적극적인 추가 치료의 유용성을 확인하는 최초의 임상 연구로서 가치가 크다”며, “그간 ESD에서 출혈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치료 옵션이 부족했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그린플라스트큐는 효과적인 치료 옵션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다림티센 ‘카티프로 CartiPRO’ 출시
다림티센(대표 정종섭)이 ‘카티프로 CartiPRO’를 출시했다.
‘카티프로 CartiPRO’는 다림티센이 자체 개발한 무릎 골관절염 통증 개선을 목적으로 한 제품으로 안전한 ‘고순도 의료용 콜라겐’을 관절강 내 투여를 허가받은 콜라겐 사용 조직 보충재이다.
다림티센 박시내 상무는 “사회가 고령화되면서 무릎 골관절염 환자가 늘고 있지만 치료를 위한 비용 부담이 적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며, “카티프로 5회 요법 출시로 이런 경제적 부담을 어느 정도 덜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오가노이드사이언스-인하대병원 업무 협약 체결
오가노이드사이언스가 지난 16일 인하대병원 의생명연구원과 전략적 업무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오가노이드사이언스는 현재 보유 중인 오가노이드를 이용하여 인하대병원 의생명연구원과 공동 연구 및 연구 협력을 진행할 예정이다.
인하대병원 의생명연구원은 오가노이드사이언스와 함께 공간 생물학(Spatial Biology)의 보편화를 위한 공동연구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인하대병원 최광성 의생명연구원장은 “인하대병원은 우주의학 연구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협력체계를 적극 구축해오고 있다”며,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이 서로 발전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오가노이드사이언스 유종만 대표는 “최근 미 FDA의 동물실험 의무화 폐지로 오가노이드의 활용성이 더욱 조명되고 있는 만큼 인하대병원에 특화된 우주항공의과학연구와 마이크로바이옴의 연구 개발에도 다양한 활용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생체모사 오가노이드 기반 연구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엔케이맥스, NK세포치료제 파킨슨 국내 최초 美 FDA ‘동정적 사용’ 승인
엔케이맥스 자회사 엔케이젠바이오텍 NK세포치료제(SNK01)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파킨슨병 환자 치료를 위한 동정적 사용 승인(Expanded Access Program, EAP)을 받았다.
해당 환자는 미국 사코마 종양 연구소(Sarcoma Oncology Center)의 러스 시미즈(Russ Shimizu, MD)박사가 승인을 받아, SNK01로 파킨슨병을 치료받게 된다.
SNK01은 배양 후 CX3CR1 수용체 발현이 높아 뇌혈관 장벽(Blood Brain Barrier) 통과가 가능하며, DNAM-1 수용체를 통해 신경염증을 일으키는 자가 반응성 T세포를 인지하고 제거할 수 있다.
또 다량의 인터페론 감마를 분비해 미세아교세포를 활성화시켜, 알파시누클레인을 식균하고 손상된 신경세포를 제거한다.
엔케이맥스 관계자는 “이번에 파킨슨병을 치료를 받게된 환자는 다양한 치료를 진행했으나 효과가 없어 SNK01 투여를 간절히 희망했다”며, “이 환자는 미국의 억만장자로 앞으로 전용기를 타고 통원하며 SNK01을 3주마다 투여받을 예정이다. 활성도가 높은 SNK01의 면역조절기능으로 파킨슨 병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제이피엑스메드텍, 휴바이오메드 지혈벨브장치 판매 유통 계약
제이피엑스메드텍이 지난 15일 휴바이오메드 지혈벨브장치 (RHV : Rotating Hemostatic Valve, 2등급 의료기기) 판매 유통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국내 뉴로 인터벤션 (Neuro Intervention) 분야에서 오랜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한 회사로 제이피엑스메드텍은 휴바이오메드 지혈벨브장치를 서울, 수도권 지역 주요 종합 병원에 판매 유통하게 된다.
제이피엑스메드텍 정세환 대표이사는 “이번 계약은 그 자체로 의미가 매우 크다”며, ”의료진과 환자에까지 전달되고 더 나아가 서로 교환될 수 있게 하는 역할을 이번 계약을 통해 수행해 나가야 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조응태 기자]
-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