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12월 9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경북대병원 공공의료본부, 재활의료 및 지속관리 사업 심포지엄 개최
경북대병원(원장 김용림)이 지난 8일 인터불고 엑스코 호텔에서 ‘2022년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재활의료 및 지속관리 사업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대구광역시 재활서비스의 현재와 발전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심포지엄은 ▲대구권역 재활서비스 현황 기초조사 연구 발표와 기조 강연(급성기/회복기 재활 치료) ▲ 기관별 재활서비스 제공 사례 발표 ▲재활서비스 제공의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패널 토의 순으로 진행됐다.
경북대병원은 “앞으로도 권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 필수보건의료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지역주민의 재활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디자이너 모자 브랜드 ‘신저’, 고려대안암병원 암환자에게 모자 140개 기부
디자이너 모자 브랜드 ‘신저(SHINJEO, 대표 박신저)’가 고려대학교 안암병원(병원장 윤을식)에서 치료받는 여성 암환자, 소아 암환자를 위해 모자 140개를 기부했다.
지난 7일 암센터에서 진행된 이번 전달식에 김진 암센터장, 종양혈액내과 이수현 교수, 김주원 교수, 김미영 수간호사, 김원철 의료사회사업팀 부팀장이 참석해 항암치료 중인 환자들에게 직접 모자를 전달했다.
기부된 모자는 외래에서 치료 중이거나 입원 중인 암환자 중 항암치료로 인해 탈모가 있는 환우를 중심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김진 암센터장은 “기부해주신 모자 덕분에 환자분들이 따뜻한 연말을 보내실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모자를 전달받은 한 환자는 “항암치료로 머리가 빠져 외출 시 어려움을 겪었는데, 예쁜 모자가 생겨 기쁘다”고 말했다.
◆이대서울병원-LG화학, 업무협약 체결
이대서울병원(병원장 임수미)이 지난 7일 이 병원 지하2층 이화의료아카데미에서 ㈜LG화학과 '임상술기 교육 및 연수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양측은 ▲이대서울병원 내 LG화학 제품 교육 장소 사용 협력 ▲국내 및 해외 의료진 대상 임상술기 교육 및 연수 협력 ▲학술정보 및 기술개발 자문 등을 추진한다.
유경하 이화의료원장은 “우리나라 최초 여성 전문병원인 보구녀관의 개관 135주년을 맞아 이대서울병원 내 구축한 이화의료아카데미는 4차 산업과 바이오기술에 기반을 둔 국내 최초 아카데미로 보구녀관의 섬김과 나눔의 설립 정신을 이어 체계적인 의료교육 시스템을 갖춘 교육기관으로 성장할 것이다”며, “이번 협약식을 발판으로 이대서울병원의 우수한 임상교육 역량과 LG화학의 혁신적 기술력이 결합되어 양사의 발전에 큰 시너지를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LG화학 손지웅 사장은 “이번 협약을 첫 걸음으로 산학 간의 역량이 더해지고 시너지를 발휘해서 새로운 혁신을 창조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협업, 학습과 혁신을 통해 환자를 위한 소중한 가치를 창출해 보다 인류의 삶을 좋아지고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 상호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협약식에는 유경하 이화의료원장, 임수미 이대서울병원장, 손지웅 LG화학 사장(생명과학사업본부장), 윤수희 전무(생명과학사업본부 경영전략총괄)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일산백병원-프로농구팀 고양 캐롯 점퍼스 ‘의료지원’ 협약 체결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지난 8일 고양체육관에서 열린 전주 KCC 경기 하프타임에 프로농구팀인 고양 캐롯 점퍼스와 지정병원 및 의료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앞으로 일산백병원은 캐롯 점퍼스 농구 선수단의 전문적인 치료와 재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홈경기 의료지원을 통해 경기 중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진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고양 캐롯 점퍼스는 난치 아동 후원금 기부, 사회 공헌 활동 등도 일산백병원과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이성순 원장은 “고양특례시를 연고로 한 신생팀 캐롯 점퍼스와 의료지원을 이어가게 되어 기쁘다”며, “선수들이 최상의 경기력을 선보일 수 있도록 양질의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충북대병원 충북지역암센터, 충북지역 암관리사업 평가대회 개최
충북대학교병원(병원장 최영석) 충북지역암센터(소장 류동희)가 지난 8일 ‘충북지역 암관리사업 평가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평가대회는 충북도청과 도내 각 시·군 14개 보건소 등 관계자 약 9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충북지역 암관리사업에 대한 성과에 대한 표창과 충북지역암센터의 암관리사업 결과 보고, 특강, 연주 순으로 행사가 진행됐다.
최우수 수상기관으로 제천시 보건소(국가암검진 부문)와 옥천군 보건소(재가암관리 부문), 우수 수상기관으로는 괴산시 보건소(국가암검진 부문)와 제천시 보건소(재가암관리 부문)가 각각 선정됐다.
류동희 소장은 “코로나19라는 악재 속에서도 계획된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 애쓰신 보건소 관계자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사명감을 가지고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암 예방 활동과 암의 진단, 암생존자 관리까지 암관리사업을 추진하여 도민 여러분들께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