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2022년 신·변종 감염병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개발 지원 9개과제 최종 선정 5월 중 신·변종 감염병 메신저 리보핵산 백신 개발 착수 2022-05-27
임재관 newsmedical@daum.net

‘신·변종감염병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사업단(사업단장 홍기종, 가천대학교) 제1차 신규과제 공모 선정 결과’ 총 9개의 신규 과제가 최종 선정됐다.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청장 백경란), 국립보건연구원(원장 권준욱)이 신변종 감염병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개발 임상·비임상 지원을 위해 발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표)선정결과 및 과제별 연구목표

◆5월 중 연구 시작 

이번 공모를 통해 접수된 총 13개 과제 중 임상시험 지원 2개 과제, 비임상시험 지원 7개 과제 등이 선정됐다. 

최종 선정된 신규 과제는 비임상 밎 임상지원을 중심으로 한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플랫폼 구축 및 생산 생태계 확립을 목표로 연구를 수행한다는 계획이다. 

각 과제별 총연구비 규모, 국비 지원금액, 연구기간, 성과목표 등에 대한 협약을 거쳐 5월 중 연구를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정부출연금 지원, 동물시험시설 등 활용 기회 제공 

이번에 선정된 9개 과제[주관연구기관 : 에스티팜, 아이진㈜, ㈜큐라티스, 국제백신연구소, ㈜엔이에스바이오테크놀러지, ㈜쿼드메디슨, 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알엔에이진(주), 서강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참여하는 모든 연구진은 정부출연금을 지원받을 뿐만 아니라 사업단과 업무협약(MOU) 체결 예정인 동물시험시설 등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는다.

또 사업단은 착수회의(6월 중)를 시작으로 참여 기업 간 원활한 협력이 이루어지도록 정기 협의회 등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감염병 연구개발 기술 관련 특허 상담이나 인허가 컨설팅 설명회 개최 등 다양한 지원방안도 제공할 예정이다.

복지부 박금렬 첨단의료지원관은 “이번 사업을 토대로 신·변종 감염병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플랫폼을 확보해 국제적 수준에 부합하는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개발 기반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 국립감염병연구소 장희창 소장은 “국가에서 국내 백신 개발 기관들을 대상으로 임상·비임상 연구를 지원함으로써 국내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의 신속한 개발과 관련 핵심기술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변종감염병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사업단 홍기종 단장은 “2년 이내에 임상시험 결과를 도출하는 도전적인 일정의 임상지원 과제를 통해 국내 mRNA 백신의 신속생산 기술과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사업단의 총력을 기울일 것이다”며, “후속 임상연구 수행을 위한 신규항원의 비임상 연구개발의 병행으로 국내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개발의 기초를 튼튼하게 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