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7월 15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건양대, 경희대, 고려대의료원, 순천향대중앙의료원 등 소식 2021-07-15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7월 15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경희의과학연구원 과기부-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 3개 과제 선정
경희의과학연구원(원장:윤경식) 중앙실험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21년도 기초연구 지원사업에 3개의 연구과제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과학기술통신부와 연구관리전문기관인 한국연구재단에서 진행하는 이 사업은 국가 기초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연구자가 안정적으로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창의적 연구를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에 선정된 과제는 ▲금나노-항산화제(fisetin) 복합체 기반 자궁근종 표적치료 효과 및 미세환경 작용기전 연구(이진우 박사), ▲AEG-1과의 상관관계 규명을 통한 새로운 신경교종 억제 유전자 NAP1L2 연구(최민지 박사), ▲허혈/재관류 손상에서 혈관내피세포 내 자가포식 조절기전의 이해와 치료적 접근연구(최재선 박사)이다.
총 수행기간은 3년이며, 연구비는 각 1억 5,000만원으로 총 4억 5,000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중앙실험실 이진우 박사는 “대다수 병원은 HT R&BD(사업화 연계기술개발)와 C&D(연계개발)를 수행할 수 있는 연구 여건은 충분하나 임상진료 분야에 절대적으로 치중하는 아쉬움이 있다”며, “경희의과학연구원 중앙실험실에서는 중개연구 HUB역할을 통해 연구직들이 임상의사의 연구지원 역할 뿐만 아니라 연구책임자로서 독자적 과제를 진행할 수 있도록 연구지원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임상의사와의 긴밀한 협력으로 R&D기획에 더욱 힘을 쏟아 중대형 국책연구과제에도 도전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고려대학교의료원-㈜아라케어 MOU 체결
고려대학교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김영훈)이 지난 8일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본관 3층 본부회의실에서 ㈜아라케어와 업무협약 체결식을 가졌다.
양 기관은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홈헬스케어의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되고 있는 만큼 국내 요양 인프라가 확대 및 시니어 삶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니어 홈&너싱케어 모델 개발에 나선다.
특히 고려대의료원이 9월 초 오픈을 앞두고 있는 청담의 고영캠퍼스에 ㈜아라케어의 런칭을 앞두고 있는 시니어 라이프 브랜드인 ‘서하재’의 선진 돌봄 환경 쇼룸 및 디지털 헬스케어 체험 공간을 구축하는 등 시니어 라이프 스탠더드를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김영훈 의무부총장은 “홈헬스케어 등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만큼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협력하여 헬스케어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 나아가 대한민국 보건의료 경쟁력을 강화하는 발판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건양대의료원-㈜엔터플,  ‘맞춤형 건강정보 제공’ MOU 체결
건양대의료원(의료원장 최원준)이 지난 13일 본관 11층 대회의실에서 ㈜엔터플과 ‘의료데이터 중심의 마이헬스웨이 및 데이터얼라이언스 사업’ 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건양대의료원은 엔터플이 개발한 솔루션을 통해 그동안 병원 내부에서 자체 관리해왔던 환자 개인의 의료정보 제공은 물론 개인 환경에 따라 맞춤형 건강 솔루션을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는 기술 기반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원준 건양대의료원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와 함께 의료 공급자 중심에서 환자 개인 및 예방 중심으로 의료서비스의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협약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며, “환자들이 맞춤형 건강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고, 병원 또한 수준 높은 서비스와 소통을 통해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순천향대중앙의료원-국제백신연구소 업무협약 체결
순천향대학교 중앙의료원(원장 서유성)과 국제백신연구소(사무총장 제롬김)가 지난 14일 화상 회의를 통해 국제보건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백신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는 물론 개발도상국 보건의료 분야의 발전을 목표로 공적개발원조(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사업 등 다양한 국제보건 사업을 공동추진 할 예정이다.

서유성 의료원장은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어려움에 처해 있는 상황이지만 세계 각국에서는 예방할 수 있는 전염병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이 여전히 많다”며, “함께 지혜를 모아 인류의 가장 두려운 적으로 알려진 전염병 퇴치에 기여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제롬김 국제백신연구소 사무총장은 “국제 보건 분야에 다양한 경험을 가진 순천향 중앙의료원과 함께 협력하게 되어 기쁘다”며, “코로나19 임상연구와 국제보건 사업 등 여러 분야에서 함께 협력해 나갔으면 한다”고 답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