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4월 1일부터 일반 국민 대상 코로나19 예방접종 시작…75세 이상 부터 49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개시 2021-03-30
임재관 newsmedical@daum.net

이번 주부터 일반 국민 대상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실시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단장 : 정은경, 이하 추진단)에 따르면 그 첫 대상은 75세 이상 어르신(‘46. 12. 31. 이전 출생)으로 4월 1일(목) 49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개시된다.


◆6월까지 개별계약 화이자 백신 사용
이번 예방접종에는 오는 6월까지 총 350만 명분 공급이 예정된 개별계약 화이자 백신이 사용된다.
이와 관련해 지난 3월 24일 도입된 1차 물량이 국가출하승인을 마치고, 3월 30일 예방접종센터로 공급된다.
또 노인시설(주거복지, 주·야간, 단기보호) 입소·이용자 및 종사자(연령 무관)에 대한 접종도 지역별 예방접종센터에서 동시에 실시된다.


◆예방접종 대상자조사 및 등록 진행 중 
이를 위해 각 지자체별로 예방접종계획을 수립하여 75세 이상 어르신 및 노인시설에 대해 예방접종 대상자조사를 실시하고, 대상자 등록을 진행하고 있다.
▲176만 명 예방접종 동의
3월 28일 오후 1시 현재까지 75세 이상 어르신 약 351만 명(전체 약 364만 명 중 요양병원·시설, 노인시설 입소·이용자 등 중복 대상자 제외) 중 204만 명(58.2%)에 대해 접종대상자 조사를 완료했다. 이 중 176만 명(86.1%)이 예방접종에 동의했다.
▲노인시설…9만명 예방접종 동의
노인시설의 경우 약 15.5만 명의 대상자 중 9.7만 명(62.7%)에 대해 조사를 완료했다. 이 중 9.0만 명(93.2%)이 예방접종에 동의했다.
(표)75세 이상 어르신 및 노인시설 대상자 현황 (3.28일 13시 기준, 단위: 명, %)

◆접종 일정 수립, 안내 중
각 지자체는 지역 내 접종 대상자와 예방접종센터 설치 여건 등을 감안해 시·군·구, 읍·면·동 단위로 센터 내원 및 접종 일정을 수립, 안내하고 있다.
센터 접종에 동의한 어르신께는 전화 안내,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지정된 일시에 방문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여 접종 일시를 확정한다.
특히 접종대상자 조사 시 ‘국민비서 서비스’를 신청한 경우 개인별 접종 일정 및 장소, 유의사항 등 백신접종 관련 정보를 모바일 앱(네이버앱‧카카오톡‧토스) 또는 문자메시지를 통해 편리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각 지자체에서는 고령의 접종 대상자가 예방접종센터까지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교통이 불편한 지역을 중심으로 대중교통 편의성을 높이거나, 공공차량·전세버스 배차 등 지원 대책도 마련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도서지역 거주 어르신…별도 대책 준비 중
추진단은 지자체(인천, 경기, 경남, 전남, 전북, 충남, 제주) 및 국방부와 공동으로 예방접종센터로 내원이 어려운 도서지역 거주 어르신들에 대한 별도 대책도 준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도서지역 거주 어르신 대상 조사 중
연륙교가 없어 선박으로만 이동할 수 있는 도서지역에 거주하는 어르신 중 예방접종센터 내원이 어려운 분들이 대상이다.
현재 진행 중인 접종동의 조사 시 별도항목(접종 동의자 중 예방접종센터 접종 동의자를 제외한 사람)으로 조사 중이다.
▲병원선, 해군함정도 활용 준비
이분들에 대한 접종은 5월 중 65~74세 어르신 접종과 병행해 추진예정이다. 다만 유통‧보관이 편리한 백신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접종은 도서지역 내 위탁의료기관, 보건소, 보건지소를 우선 활용하고, 무의도서의 경우 보건진료소도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또 병원선(전남 2척, 충남 1척, 경남 1척, 인천옹진 1척)과 해군함정도 활용하는 것으로 준비 중이라는 설명이다.


◆4월말까지 각 지자체별…1개 이상 예방접종센터 추가 설치
행정안전부와 질병관리청은 4월 1일부터 접종을 실시하는 예방접종센터에 대해 각 지방자치단체, 전기안전공사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시설·장비·인력확보 상태 등을 점검했다.
또 각 예방접종센터별로 의료진 및 행정인력, 군·경찰, 소방인력, 모의 접종대상자 등이 참여해 운영 전 과정에 대한 모의훈련을 실시해 안전하고 순조롭게 접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마쳤다는 설명이다.
향후 예방접종센터 접근성과 이동편의를 제고하기 위해, 4월말까지 각 지자체(시군구)별로 최소 1개 이상의 예방접종센터를 추가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