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1월 2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연세의대, 부산백, 한양대구리병원 등 소식 2025-01-23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1월 22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부산백병원, 생체신호분석 AI 소프트웨어 도입…신속대응팀 발족식 

부산백병원(원장 이연재)이 입원환자의 상태를 24시간 모니터링하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도입, 지난 21일 이를 운영·관리하는 신속대응팀(RRT, Rapid Response Team) 발족식도 가졌다.

이 병원이 도입한 AI 소프트웨어는 신의료기술로서, 환자 상태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동시에 전자의무기록(EMR)에 등록된 환자의 의료정보 데이터 19가지를 분석한다. 


신속대응팀장 서상혁 교수는 “입원환자의 응급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라며, “AI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조기에 상태악화 징후나 심정지 가능성을 예측하여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연세의대, ‘의료산업 최고위자과정 6기’ 개강식 개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이 지난 16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앞서 교육과정을 수료한 원우들과 대학·병원 교직원 약 40명이 참석한 가운데‘의료산업 최고위자과정 6기’ 개강식을 진행했다.

이번 6기 교육과정은 5월 8일까지 매주 목요일마다 15주에 걸쳐 진행된다. ▲의료계 동향 ▲정부의 바이오헬스케어 정책 ▲인공지능정밀의료디지털 혁신 등 의료산업의 주요 현안과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커리큘럼과 네트워킹의 장을 제공한다.


연자로는 나군호 네이버 헬스케어연구소장, 이강영 세브란스병원장, 정희교 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 차순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최재영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장, 황성현 가천대학교 교수 등 의료계·학계·산업계의 내로라하는 전문가들이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양대구리병원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평가 인증’ 획득 

한양대학교구리병원(원장 이승환)이 보건복지부와 국가생명윤리정책원이 시행하는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평가 인증을 획득햇다. 

인증기간은 2024년 11월 28일부터 2027년 11월 27일까지이다.

기관생명윤리위원회평가 인증 제도는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을 근거로 연구대상자 보호 및 윤리적 연구 환경 조성을 위한 기관위원회 질 관리를 위해 도입한 제도이다.


기관평가기준 10개와 기관위원회 평가기준 30개, 총 40개 기준에 대하여 서면·현장·종합 평가를 통과해야 한다.


이 병원은 40개 항목 중 적절 39개, 1개 해당 없음으로 최종 인증을 획득했다.

지용배 기관생명윤리위원장은 “이번 인증을 통해 한양대구리병원의 IRB 신뢰성을 인정받은 만큼, 앞으로 연구대상자 보호 및 윤리적 연구 수행을 위한 환경 조성을 위해 더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이승환 병원장은 “IRB기관 인증을 위해 힘써준 분들께 감사하다. 향후 한양대구리병원 연구자가 더욱 활발하게 연구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