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식약처 ‘AI 챗봇(코스봇)’ 시범사업 실시…질문 맞춤형 답변 제공 K-뷰티 화장품 글로벌시장 진출 적극 지원 2025-01-02
이다금 newsmedical@daum.net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1월 2일부터 12월 31일까지 화장품 정보 제공 AI 챗봇(AI 코스봇)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식약처는 2021년부터 화장품 국내 규제정보를 제공하는 챗봇을 운영해 왔으며 지난해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챗봇 성능을 높여 ▲화장품 규제정보 제공 범위를 국내에서 국내·외로 확대하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자주 묻는 질의응답(FAQ)’ 중 가장 유사한 답으로 안내하던 것을 ‘생성형 AI’를 활용해 정확도가 높은 답을 대화형으로 제공하는 등 개선했다.


(표) 주요 개선 사항 비교표

신준수 바이오생약국장은 “생성형 AI를 활용한 ‘AI 코스봇’은 규제정보 데이터베이스 및 사용자 피드백을 학습하며 답변 정확도를 높이는 등 기능을 고도화할 수 있다.”라며, “많이 사용하고 학습할수록 정확해지는 ‘AI 코스봇’에 많은 관심과 이용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업계가 국내외 화장품 규제정보에 쉽게 접근하고 편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정보를 제공하여 K-뷰티 화장품의 글로벌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AI 코스봇은 ‘글로벌 규제조화 지원센터→ 규제상담 → AI 코스봇’에서 이용할 수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