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성형외과 시술 제대로 알기] 양악수술, 남자·여자 성별에 따른 수술 디자인 고려 필요 2024-07-30
김지원 newsmedical@daum.net

양악수술은 입매를 포함하여 전체적인 얼굴형의 개선과 더불어 이미지, 분위기의 변화를 야기하는 수술이다. 


◆성별에 따른 미용적 차이 

심미적인 측면과 치아의 기능적인 부분을 같이 개선하는 수술이며, 난이도가 상당히 높아 신중하게 고려를 해야 한다. 


일퍼센트성형외과 이태성 원장(대한성형외과학회 정회원)은 “양악수술이 필요한 이들이라면 남성, 여성 성별에 관계없이 진행할 수 있다. 수술 방법에는 차이가 없지만 미용적인 측면에서 디자인을 다소 다르게 해야 하므로 성별의 차이에 맞는 적절한 모양과 각도가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교합면 각도가 핵심 

핵심은 양악수술 시 교합면의 각도다. 


이는 위아래의 치아가 만나는 선으로, 이 선이 누워 있는지 서 있는 지에 따라 모습이 달라질 수 있다. 


이태성 원장은 “예쁜 입매와 얼굴형을 가진 여성들은 교합면 각도가 다소 서 있는 편이고, 잘생긴 남성들은 교합면 각도가 누워 있어서 여성들보다 상대적으로 평면적이다. 이에 양악수술 시 이와 같은 교합면 각도를 성별에 따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  


◆교합면 회전술 

미용적 양악수술의 경우라면 교합면 회전술이 필요하다. 


교합면을 얼만큼 어떻게 회전하는 지에 따라 얼굴형이 자연스럽게 작아지고 예뻐지는 지가 달라질 수 있다. 


이태성 원장은 “회전 정도는 남성, 여성을 구분해서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양악+윤곽 병행 

양악수술과 윤곽수술을 함께 병행하는 경우도 있다. 


양악수술로 턱의 위치를 기능적으로 정상화한 뒤에 안면윤곽 수술로 얼굴의 가로와 세로 길이를 얼굴 형태에 맞게 알맞게 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태성 원장은 “얼굴 라인을 세심하게 고려해 심미적인 브이라인, 사가턱축소, 광대축소 같은 안면윤곽술 더 하여 진행하면 더 입체적이고 복합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다만 윤곽수술을 병행하게 되면 남성과 여성의 서로 다른 턱 끝과 사각턱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이태성 원장은 “남성은 턱끝이 짧거나 뾰족할 경우 어울리지 않으므로 선을 유지해야 하고, 사각턱의 경우 여성들은 부드럽게 이를 절제해서 라인을 만드는 반면 남성들은 얼굴선이 살게 각을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양악수술은 미용, 기능적인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난이도 높은 수술이기에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을 한 뒤 본인의 상태와 원하는 방향에 맞게 디자인을 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메디컬월드뉴스]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