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방사선 없이 시행한 역행성 신장결석제거 수술의 효능 및 안전성 확인 칠곡경북대병원 정재욱·강준구 교수), 경북대병원 김범수 교수팀 2024-06-07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고 시행한 ‘역행성 신장결석제거 수술의 효능과 안전성’을 다룬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칠곡경북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정재욱 교수(제1저자), 강준구 교수(공동저자), 경북대학교병원 김범수(교신저자) 교수팀이 5곳의 의료기관(칠곡경북대학교병원, 경북대학교병원, 계명대학교의과대학, 전남대학교의과대학, 부산대학교의과대학)의 협력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 기반 연구를 통해 신장 결석 치료에 있어 방사선 노출의 위험을 없애는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했다.

이번 연구는 결석제거율에서 기존의 방사선을 이용한 수술과 비교했을 때 전혀 효과가 떨어지지 않을 뿐 아니라 요관 손상 합병증 발생률에서도 통계학적 차이가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연구 논문의 제1저자인 정재욱 교수는 “신장내 결석제거 수술에서 방사선 노출을 없앰으로써 술자와 환자 모두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해질 수 있기에 임상적으로 가치가 크다.”라며, “이번 연구가 세계 유수의 학술지에 게재된 것은 저희 연구의 과학적 정확성과 혁신성을 인정받은 결과인 만큼 앞으로도 저희 연구팀은 의료 기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번 성과는 국내외 비뇨의학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며, 방사선 없는 수술법이 널리 보급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 6월 1일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비뇨의학과 3대 주요 학술지 중 하나인 ‘Journal of Urology(IF: 6.6)’에 게재됐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