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5월 22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국립암센터, 계명대, 의정부을지대병원 등 소식 2024-05-22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5월 22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국립암센터 대장암센터 홍창원 교수, 병원학교 건립에 1억원 기부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 대장암센터 홍창원(사진 오른쪽) 교수가 지난 21일 병원학교 건립을 위한 1억 원의 기부금을 가족을 대표하여 국립암센터발전기금에 전달했다.

특히 이번 기부는 홍창원 교수의 선친이신 故 홍명재(사도 요한) 선생님의 뜻을 받들어 가족회의를 통해 이루어졌다.


홍창원 교수는 “선친께서는 돌아가실 때까지 장학사업에 매진하며 인재 양성에 애쓰셨다. 자녀로서 선친의 생을 기리면서, 암 치료로 인해 제때 학교를 다니지 못하는 어린 환자에 도움이 되고자 가족회의를 통해 기부하기로 뜻을 모았다.”라고 말했다.


(재)국립암센터발전기금은 국립암센터 담당 부서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병원학교 건립 사업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故 홍명재 선생님의 배우자 박남심님과 후손인 홍수연, 현석환, 홍영란, 홍대영, 홍창원, 장철호, 홍성지, 홍원만, 백주훈, 홍덕만, 송호균, 홍태호, 장유미 님은 교육에 대한 선친의 남다른 애정을 기리기 위해 평소 청소년 암환자가 암 치료 때문에 학교를 제대로 다니지 못하는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중·고등학생을 위한 병원 학교 설립을 위한 지원에 나섰다.


홍창원 교수의 선친은 故 홍명재 화강문화재단 설립자로, 화강문화재단은 1995년 설립 이후 현재까지 호남 지역 인재 발굴과 지역 문학 발전을 위한 후원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또한 약 150명의 대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했고, 매년 지역 초·중·고등학교에 졸업 축하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다.


◆계명대 간호과학연구소 학술지, DOAJ 등재

계명대 간호과학연구소(소장 김상희 교수) 학술지인 ‘간호와 보건과학(Nursing and Healthcare Science, NHS’이 ‘DOAJ(Directory of Open Access Journal)’에 최종 등재됐다.


‘간호와 보건과학’은 전국 간호과학연구소 학술지 중 첫 번째로 DOAJ에 등재됐으며, 학술지의 주요 분야는 간호, 보건의료, 교육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김상희 소장(간호와 보건과학 편집위원장)은 “엄격한 DOAJ 심사를 통과하고 최종 등재되어 매우 기쁘다. ‘간호와 보건과학’은 발간 시작부터 국제학술지 등재를 목표로 우수한 국내외 편집위원과 심사위원을 위촉했고 원고의 질적 향상을 위해 계속해서 힘쓰고 있다.”라고 말했다.


◆의정부을지대병원, 대한노인회 양주시지회서 건강강좌 개최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원장 이승훈)이 지난 21일 대한노인회 양주시지회에서 이 병원 신경과 이동환·장기문 교수가 강연자로 나서 노인대학 수강생 약 70명이 참석한 가운데 ‘찾아가는 건강강좌’를 진행했다. 

이승훈 원장은 “찾아가는 건강강좌를 통해 의정부을지대병원이 지역사회의 ‘건강지킴이’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역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마련해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의료기관이 되겠다.”라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