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4월 17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국립암센터, 환자들의 쉼터 도서문화공간 ‘지혜의숲’ 조성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가 부속병원 본관 2층 연결통로에 ‘열린 서재: 지혜의숲’이라는 도서문화공간을 조성했다.
이에 국립암센터는 (재)출판도시문화재단 고영은 이사장과 장동석 사무처장, 북소리사회적협동조합 주정관 이사장, 이상희&프랜즈의 이상희 단장이 참석한 가운데 ‘지혜의숲’ 오픈식을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번 오픈식은 서홍관 국립암센터 원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고영은 이사장과 주정관 이사장의 축하인사, 리본커팅식, 서재 둘러보기 순으로 진행됐다.
‘지혜의숲’은 국립암센터 직원뿐만 아니라 내원객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이다.
‘지혜의숲’에는 인문학, 소설, 과학, 경제경영, 역사, 예술, 어린이 등 다양한 장르의 도서 3천권이 구비돼 있고 서재 우측에는 의사이자 시인이기도 한 서홍관 원장의 저서 및 역서 코너도 마련돼 있다.
‘지혜의숲’은 4개 기관이 공동으로 힘을 합쳐 조성된 공간으로 국립암센터가 도서문화공간을 구상하고, (재)국립암센터발전기금이 서재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해 완성됐다.
3천권의 도서 중 1천권은 서홍관 원장의 기부를 통해 마련됐다.
1천권은 (재)출판도시문화재단과 북소리사회적협동조합의 기부를 통해, 나머지 1천권은 (재)국립암센터발전기금에서 기부 받은 책들과 국립암센터 직원들이 기부한 책들로 서가를 채웠다.
국립암센터 서홍관 원장은 “암전문병원으로 자칫 경직되기 쉬운 국립암센터에 책을 통해 온기와 활력을 더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한 만큼 국립암센터가 암을 치유하는 동시에 내원객들의 마음을 치유하는 공간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책은 마음의 고향이기에 ‘지혜의숲’이 이용하는 모든 분들에게 마음의 고향을 선물하고, 마음의 쉼과 육체적 회복을 돕는 힐링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대전을지대병원, 소화기 내시경센터 리모델링 개소
대전을지대병원(병원장 김하용)이 17일 김하용 병원장, 유교상 소화기내시경센터장 등 교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소화기 내시경센터 리모델링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번 리모델링을 통해 내시경센터는 기존 5개의 내시경실에 더해 치료내시경실 2개를 추가, 조기 위암 등의 치료를 전담할 수 있도록 했다.
유교상 센터장은 “이번 리모델링을 통하여 조기 위암의 발견과 치료능력을 높이고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우수내시경실 지정에 걸맞는 최신 시설과 편의성을 갖추게 됐다.”라고 말했다.
◆분당서울대병원 ‘K-Hospital Biz Partnership’ 협력기관 참여
분당서울대병원(원장 송정한)이 지난 15~16일 2024 붐업코리아와 연계해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무역투자공사(KOTRA)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K-Hospital Biz Partnership’ 행사에 협력기관으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K-Hospital Biz Partnership’은 우수한 국산 의료기기가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된 행사로, 한국의 병원 서비스, 의료기기 등을 도입하고자 하는 해외 병원과 기업 등 약 40개 기관이 방문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이번 행사에서 성남산업진흥원과 삼성서울병원과 함께 협력기관으로 참여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행사 2일차인 16일, 행사에 참여한 해외 바이어들에게 사용적합성시험실과 SMART 시뮬레이션센터를 소개하며 국산 의료기기에 대한 신뢰도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해 유망 의료기기를 시연하고, 관련 연구 시설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해외 바이어들에게 한국의 의료기기 사용적합성시험 현장을 소개했으며, 다관절 다자유도 수술기구에 대한 사용적합성 평가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해 국산 의료기술과 의료기기에 대한 우수성을 알리기도 했다.
또한, SMART 시뮬레이션센터에서는 3D 수술 현미경, 초음파 영상 진단장비, 복강경 수술기구 등 유망한 국산 의료기기와 장비를 시연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SMART 시뮬레이션센터는 실제 병원과 유사한 환경에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과 훈련이 가능한 시설로, 보건복지부 광역형 국산 의료기기 교육훈련지원센터 사업의 일환으로 국산 의료기기 트레이닝을 운영하며 국산 의료기기에 대한 인지도 향상과 인식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송정한 원장은 “분당서울대병원은 자체 연구 클러스터인 헬스케어혁신파크 내 의료기기 임상시험, 사용적합성시험,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훈련 등 국내 최고 수준의 의료기기 연구 인프라를 기반으로 아이디어 발굴부터 사업화에 이르기까지 의료기기 연구·개발의 전주기를 지원하고 있다.”라며, “이번 행사가 국산 의료기기의 우수성을 알리는 계기가 되어 국산 의료기기 산업이 더욱 발전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충북대병원, 고객만족도 최고등급 ‘우수기관’ 선정
충북대학교병원(병원장 최영석)이 기획재정부 주관 2023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최고등급인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조사는 총 183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 사회적 책임, 전반적 고객만족 등을 평가했다.
최영석 병원장은 “항상 환자 중심으로 진료할 수 있는 병원이 되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는 충북대학교병원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