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2월 29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국립암센터-고양특례시, 지역사회 참여형 건강증진 사업 시민참여단 위촉식 개최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가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와 함께 지난 28일 국립암센터 연구동 대강의실에서 2024년 북한이탈주민 지역사회 참여형 건강증진 사업의 시민참여단 위촉식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김열 평화의료센터장의 개회사와 서홍관 국립암센터 원장의 축사에 이어 지역사회 건강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북한이탈주민에게 시민참여단 위촉장을 수여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또한, 지역사회 참여형 건강증진 사업을 운영하는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의 김민수 교수가 향후 진행되는 지역사회 참여형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를 진행했다.
이번 사업은 북한이탈주민의 지역사회 안정적 정착 및 능동적 참여를 도모하기 위하여 문제를 발굴하고 전문가 매칭을 통해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리빙랩’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리빙랩’이란 생활 속 실험실의 의미로 시민들이 직접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건강 문제들을 찾아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시민참여형 거버넌스 활동이다.
이번에 참여하는 시민참여단은 총 12명이며, 2월 28일부터 8월 31일까지 6개월간 활동하게 된다.
국립암센터 서홍관 원장은 “국립암센터는 2020년부터 고양시에 거주하는 북한이탈주민의 건강검진 및 건강행태조사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라며, “이번 프로젝트 또한 북한이탈주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건양대병원 심뇌혈관질환 24시간 응급진료 풀가동
건양대병원(의료원장 배장호) 심뇌혈관센터가 전문의가 원내에 24시간 상주하는 등 응급의료체계를 풀가동한다고 밝혔다.
배장호 의료원장은 “심뇌혈관질환자 발생 대비를 철저히 해 평소와 다름없는 신속하고 정확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소중한 시민의 생명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화의료원, 펨테크 디지털 바이오 헬스케어 심포지엄 개최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 이화의생명연구원(연구원장 이향운)이 지난 22일 이대목동병원 MCC B관 10층 대회의실에서 펨테크 디지털·바이오 헬스케어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지난 2023년 2월 펨테크 융합 기술사업화 연구소 개소 이후 1주년을 기념해 열린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펨테크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공동연구 사례 및 국내 유망 펨테크 기술을 소개했다.
우선 글로벌 펨테크 연구의 대가인 하버드 의대의 허준렬 교수의 줌(Zoom) 강의를 시작으로 1부에서는 ‘펨테크 라이프 케어’를 주제로 박선화 펨테크 융합 기술사업화 연구소 부소장(이대목동병원 산부인과), 최인희 박사(한국여성정책연구원), 황도식 교수(연세대), 임국진 대표((주)프로티아) 강의를 진행했다.
바이오웨이브W 박순희 대표가 좌장을 맡은 2부에서는 ‘펨테크 디지털 · 바이오 기술 사업화’를 주제로 박상영 수석[(주)뉴로소나], 홍성태 대표(애드에이블), 박준형 대표[(주)쓰리빅스], 김선미 박사[(주)티움바이오], 박순희 대표(바이오웨이브W)의 강연을 했다.
3부는 전선곤 테크비즈랩 대표가 좌장을 맡아 ‘펨테크 디지털·바이오 라이프케어’를 주제로 김영주 펨테크 연구소장, 이태규 대표(스케일업파트너스), 서경훈 대표(이앤에스헬스케어)의 패널토의가 이어졌다.
스케일업파트너스 이태규 대표는 “아직은 바이오 시장이 어둡고, 펨테크 산업이 뚜렷한 두각을 나타내지 않아 안타까웠는데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펨테크 산업 발전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라고 자평했다.
이엔헬스케어 서경훈 대표도 “해당 산업 종사자로서 오늘과 같은 교류의 장이 열려야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더 나은 기술 발전이 가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대목동병원 산부인과 교수이자 펨테크 융합 기술사업화 연구소장인 김영주 소장은 “이번 심포지엄은 펨테크 디지털 바이오 헬스케어 분야에 종사하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위한 교류의 장은 물론 펨테크 산업을 촉진하는 계기가 됐다.”라고 말했다.
◆서울구치소, 한림대성심병원에 헌혈증 기부
서울구치소가 지난 28일 한림대학교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장 회의실에서 헌혈증 191장을 기부했다.
이번 전달식에는 유경호 병원장과 김문태 서울구치소장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김문태 소장은 “헌혈은 생명 나눔의 실천이며 마음과 마음을 잇는 고귀한 행동이다.”라며, “우리 직원들의 헌혈증이 혈액 수급에 어려움이 있는 환자에게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유경호 병원장은 “중증환자 치료에 수혈은 가장 중요하면서도 필수적인 치료 과정이지만, 혈액 수급에 어려움을 겪을 때가 있다.”라며, “소중한 마음을 나눠주신 서울구치소 직원분들께 감사드리며 환자들을 위해 잘 사용하겠다.”라고 밝혔다.
◆부민병원그룹, LPGA 이정은 선수와 3년 연속 공식후원 계약
부민병원그룹이 지난 26일 서울부민병원 대회의실에서 LPGA 프로골프선수 이정은5와 2024년 공식후원 계약을 위한 조인식을 진행했다.
이정은5 선수는 부민병원그룹의 첫 번째 스포츠 앰버서더(스포츠부문 홍보대사)로 2022년 이후 3년 연속 후원이다.
이정은5 선수는 KLPGA에서 메이저 대회를 포함 총 5회의 우승을 했다.
이정은5 선수는 “부민병원그룹의 후원과 의료지원을 통해 최상의 컨디션으로 선수생활을 유지할 수 있어 감사하게 생각한다.”라며, “올해 최고의 성적으로 보답하겠다.”라고 밝혔다.
정훈재 연구원장은 “경쟁이 치열한 LPGA에서 10년간 꾸준한 성적을 이어가고 있는 이정은 선수를 후원할 수 있어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스포츠 유망주들이 운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의료지원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이정은5 선수는 2024년 12월까지 부민병원그룹 소속 골프 선수로 활약하게 되며, 계약기간 동안 국내외 각종 공식경기 출전 및 모든 선수활동에 ‘부민병원’ 브랜드를 사용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