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8월 29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대구가톨릭대, 보라매, 서울성모, 아주대병원 등 소식 2023-08-29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8월 29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대구가톨릭대병원 ‘2023 박하페스티벌’ 진행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병원장 이창형)이 지난 21일부터 23일 ‘2023 박하페스티벌(MINT FESTIVAL)’을 진행했다. 


이 병원 PI팀은 별도 부스를 마련하여 ▲STAR 캠페인 ▲아는 만큼 보인다 ▲환자안전 퀴즈 ▲박하나무 안전 걸렸네 ▲사진 콘테스트 등의 행사를 진행했다.


환자안전을 지키기 위해 의료인 대상으로 의료 행위 전 일단 멈추고 생각하고 시행한 후 다시 확인하도록 하는 ‘STAR 캠페인’홍보 부채를 증정했으며, 환자안전과 관련된 포스터를 게시하여 환자 및 보호자, 직원들이 보다 환자안전에 대해 주의 및 인식 개선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박하 나무에 환자안전을 위한 자신의 다짐을 게시하였고, 환자안전 퀴즈와 사진 콘테스트를 통해 최종 선정된 자에게 커피 쿠폰을 각각 제공하는 등 보다 즐겁고 유익한 행사가 되도록 했다.


이창형 병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의료 질 향상을 위한 노력과 함께 환자안전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는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라며, “환자분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늘 환자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보라매병원, ‘서울권 책임의료기관 정신응급대응 역량강화 세미나’ 공동 개최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병원장 이재협)이 오는 9월 1일 오후 2시 서울대학교병원 어린이병원 지하 1층 제일제당홀에서 ‘서울권 책임의료기관 정신응급대응 역량강화 세미나’를 개최한다. 


서울대학교병원,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서울특별시 서울의료원, 서울적십자병원,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가 공동주최하는 이번 세미나는 ‘정신응급대응 역량 강화’를 주제로 지역사회 정신응급대응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한 역량 강화 교육과 사례관리 현황을 공유하고 원외 협력 모델 발굴 및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 지역 네트워크 체계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서울권 정신건강복지센터 및 경찰·소방 등 정신응급대응 유관기관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세미나에서는 정신건강의학과 의료진과 공공 분야의 전문가들이 초청 연자로 나서 세션별 주제 발표와 패널 토론을 진행한다.

세션 1에서는 △권역정신응급의료센터-서울시정신응급합동대응센터 연계 현황(이해우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장) △정신응급대응 상황에서의 의사소통 및 대처 방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김성남 동대문구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센터장) △정신응급대응 상황에서의 의사소통 및 대처 방법: 응급실을 중심으로(강등현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정신응급대응 코디네이션센터 사업 소개 및 정책 제안(손지훈 서울대학교병원 공공부문지원담당 교수)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다.


세션 2에서는 ‘현재 정신응급대응의 문제점 및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주제로 패널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안용민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장이 좌장을 맡고 김세현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최준호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채규창 멘토스병원 진료과장이 심도 있는 토론을 이어 나간다.


보라매병원 송경준 공공부원장은 “지난 6월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 심포지엄을 진행한 데 이어 이번 세미나를 통해 우리 병원을 비롯해 서울권역 및 지역책임의료기관이 더욱 공고한 협력체계 구축을 이어 나가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서울대병원공공보건의료진흥원 유튜브 채널에서도 생중계 예정이며 포스터에 기재된 QR 코드를 통해 사전 참여 신청이 가능하다.


◆㈜메가메드 허리보호대 120개 서울성모병원에 기증

의료기기 회사 ㈜메가메드가 지난 25일 서울성모병원 사회사업팀장 김연순 수녀, 손미연, 임정인 의료사회복지사를 비롯해 메가메드 이명숙 이사장, 김선욱 PM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성모병원에 허리보호대 120개를 기증했다. 

허리보호대 120개는 병원 곳곳의 청결을 책임지고 있는 환경미화 근무자들에게 지급될 예정이다.


사회사업팀장 김연순 수녀는 “서울성모병원에 온정의 손길을 내민 메가메드에 감사드린다.”라며, “기부해주신 뜻에 따라 허리보호대는 환자의 감염 예방과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애쓰는 직원들에게 잘 전달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주대병원, 홈페이지 전면 개편

아주대병원이 최근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해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에 개편된 홈페이지는 환자와 보호자가 언제 어느 곳에서나 쉽게 접근해 병원을 방문하지 않아도 다양한 기능과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함에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한상욱 병원장은 “이번에 홈페이지를 개편하면서 아주대병원을 이용하는 환자와 보호자들이 실제로 가장 필요로 하는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고자 노력했다.”라며, “이는 아주대병원이 추구하고 있는 스마트병원 환경 조성의 일환으로 앞으로도 환자의 편리함을 우선시하는 다양한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