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8월 주요 인물동정은 다음과 같다.
◆건국대병원 이동원 교수,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 등재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이동원 교수가 최근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의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한빛사)’에 등재됐다.
이동원 교수는 지난 2014년 대한슬관절학회 영문 학술지(Knee Surg Relat Res)에 ‘내측 반월연골판 후방 기시부 파열에 대한 고찰(Medial Meniscus Posterior Root Tear: A Comprehensive Review)’ 논문을 게재, 지금까지 120회 이상 인용되며 BRIC 한빛사의 상위 피인용 논문으로 선정됐다.
내측 반월연골판 후방 기시부 파열은 무릎 관절염을 급격하게 악화시킬 수 있는 질환으로 좌식생활을 많이 하는 한국, 일본 등 중년 여성에게 흔히 발생한다.
이동원 교수는 “이번 등재는 내측 반월연골판 후방 기시부 파열에 대한 기초 연구부터 봉합술 후의 임상 결과까지 총체적이고 심도 깊은 문헌 고찰을 한 것이 많은 정형외과 의사들의 관심을 받고, 많은 연구들에 인용됐던 요인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건국대병원 반월연골판이식 클리닉을 운영하며 젊은층의 무릎 관절염 치료를 책임지고 있다”며 “무릎의 심장인 반월연골판 분야에서 우리나라 의학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부천성모병원 박일중 교수, 2023 대만정형외과외상학회 Traveling Fellow 선정
부천성모병원 정형외과 박일중 교수가 지난 7월 22일부터 7월 28일까지 대만 가오슝에서 개최된 제16차 대만정형외과외상학회(Taiwan Orthopedic Trauma Association)에 International Traveling Fellow로 선정, 참가했다.
대만정형외과외상학회 Traveling Fellow는 대한골절학회에서 우수한 연구 성과를 보인 국내 연구자 중 1~2명을 선정하는 것으로, 올해 Traveling Fellow로 박일중 교수가 선정됐다.
박일중 교수는 “TOTA International Traveling Fellow로 선정되어 큰 영광이었다”며,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큰 규모와 수준 높은 대만 의료에 놀라웠고, 많은 대만 외상 전문의들과 교류를 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대목동병원 정수연 교수, 동아시아음성학회 우수 포스터 발표상 수상
이대목동병원(병원장 유재두) 이비인후-두경부외과 정수연 교수가 최근 일본 센다이에서 열린 제13회 동아시아음성학회에서 ‘편도줄기세포의 단계적 분화를 이용한 기능성 기도상피재건(tepwise development of functional airway epithelial cells using human tonsil-derived mesenchymal stem cells)’라는 주제로 포스터를 발표해 우수 포스터 발표상을 수상했다.
이번 연구는 난치성 질환인 기도결손에 있어서 단순 모양적 재건이 아니라 면역, 배출작용을 하는 점막의 기능의 재건을 편도선에서 유래한 줄기세포를 이용해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인정받았다.
정수연 교수는 ”연구에 더욱 매진하라는 의미로 알고 진료뿐 아니라 연구 분야에 있어서도 계속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성수 해운대백병원장, 마약 예방 챌린지 동참
해운대백병원 김성수 원장이 지난 9일 마약 근절 캠페인에 동참했다.
김성수 원장은 “전국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뜻깊은 캠페인에 동참할 수 있어서 기쁘게 생각하며, 해운대백병원은 지역을 대표하는 의료기관으로서 마약 오남용이 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마약 중독예방에 힘써 건강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성수 원장은 김성수 해운대구청장의 지명을 받아 이번 캠페인에 참여하게 됐으며, 다음 렐레이 주자로 부산시병원회 김철 회장, 한국병원약사회 부울경지부 하정숙 지부장을 추천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