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대한의료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6월 28~30일 동산병원에서 개최 2023-06-23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대한의료정보학회(회장 김대진)가 오는 6월 28일~30일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및 의과대학에서 춘계학술대회(조직위원장 조치흠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장)를 개최한다. 


‘Revolution and Innovation in Smart Healthcare’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헬스케어 분야의 스마트화를 바탕으로 변화와 혁신의 사례와 경험을 공유하고 더 나은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가길 기대하는 내용과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스마트 헬스케어의 변화와 혁신 사례에 대한 논의 뿐 아니라 초거대 AI, 규제자유특구, 개인정보보호법, 인재양성방안, 용어표준체계, 연합학습, ChatGPT, 간호정보, 정밀의료, 플랫폼 및 시스템 개발 등 다양한 주제의 심포지엄을 24개 세션으로 구성했다.


40편의 구연 발표와 83편의 포스터 발표를 진행하며, 심사를 통해 우수 발표자에게는 우수연제 논문상을 시상한다.


각 요일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6월 28일  

28일에는 비대면 튜토리얼을 통해, ChatGPT 활용법, SNOMED CT(국제 보건의료용어표준체계) 고급과정 및 교수자를 위한 간호정보학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을 진행한다.


◆6월 29일   

29일에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차순도 원장이 ‘디지털 대전환 시대, 지속가능한 바이오헬스 혁신성장 전략’란 주제로 정부의 전략 추진을 위한 다양한 국책과제와 R&D 지원 사업 등을 소개한다.


한국보건의료정보원이 진행하는‘보건의료데이터 상호운용성 증진을 위한 표준화 추진 방향’심포지엄에서는 보건복지부의 표준화 추진전략을 소개하고 표준고시 개편(안)에 대한 추진배경 및 상세고시(안)을 소개할 예정이다.


‘마이헬스웨이 활용과 법제도 개선방안’심포지엄에서는 마이헬스웨이 활용 현주소, 미래에 활용될 수 있는 민간사업분야에 대한 예측, 법적 제도 마련에 대해 논의한다.


◆6월 30일 

30일 오후에는 미국 버지니아 공과대학 문성기 교수가 ‘영상의학 분야에서의 AI의 임상적 도입: 스마트 헬스케어 혁신 사례 (Clinical Adoption of AI in Radiology: A Case Study of Innovation in Smart Healthcare)’라는 주제로 임상 채택의 관점에서 영상의학 분야의 인공지능 사용 현황을 검토하고 가치기반 의료 전환 방법에 대해 기조연설을 한다.


국내 유일 상급종합병원 최고책임자(CIO) 단체인 의료정보 리더스포럼에서는‘디지털헬스 국제협의체 동향 및 국내 적용’이라는 내용으로 심포지엄 및 패널토론을 진행한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동산병원이 구축하고 있는 스마트 병원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공유하고 병원정보시스템, 로봇 등을 소개하는 투어 시간도 마련된다. 


현재 동산의료원은 ‘스마트 플랫폼과 AI를 이용한 환자 중심의 감성병원’을 목표로 원무자동화시스템, 웨어러블 디지털 디바이스 개발·적용 등에 힘을 쏟고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