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6월 13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건양대병원, 전립선암 건강강좌 개최
건양대병원(의료원장 배장호)이 오는 6월 29일(목) 오후 2시 신관 10층 명곡 김희수 박사 기념홀에서 전립선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전립선암의 진단(비뇨의학과 김홍욱 교수) ▲전립선암의 수술적 치료(비뇨의학과 고동훈 교수) ▲전립선암의 방사선 치료(방사선종양학과 김상원 교수) ▲진행성 전립선암의 치료(비뇨의학과 김형준 교수) 순으로 진행되며, 강의 후 질의응답이 진행된다.
건양대병원 비뇨의학과 김홍욱 교수는 “전립선암은 초기에 특별한 증상이 없으며 상당히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라며, “정기검진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50세 이상 남성은 1년에 한 번은 혈액검사를 통해 전립선 특이항원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동국대일산병원, 만성폐쇄성폐질환·정신건강 입원영역 적정성평가 1등급
동국대학교일산병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적정성 평가와 정신건강 입원영역 적정성평가에서 만성폐쇄성폐질환 종합점수 87.6점, 정신건강 입원영역은 85점을 받아 1등급을 획득했다.
권범선 병원장은 “만성폐쇄성폐질환 적정성 평가 8년 연속 1등급 획득은 진료 우수성이 지속적으로 잘 관리되고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 앞으로도 의료 질 관리가 잘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 해 환자들이 믿고 찾는 병원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부천성모 간호사회, 고위험산모 의료비 기부
부천성모병원 간호부 간호사회가 지난 11일 고위험산모를 위한 후원금 약 280만원을 부천성모병원 교직원 자선단체인 성가자선회에 기부했다.
이번 기부금은 지난 5월 11일 ‘국제간호사의 날’을 기념하여 개최됐던 ‘간호사가 쏜DAY’ 행사 바자회에서 판매된 물품수익금과 후원금으로 마련됐다.
간호사회 김창숙(외래간호팀 UM)회장은 “부천성모병원 간호사회에서는 매년 다양한 기부행사와 봉사활동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올해는 고위험산모를 위한 의료비를 기부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하며, 우리의 노력이 민들레 홀씨처럼 번져나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순천향대천안병원, 요역동학검사 국제인증 획득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병원장 박상흠)이 최근 요역동학검사 관련 국제인증을 획득했다.
김두상 교수(비뇨의학과장)는 “정확하고 전문성 높은 요역동학검사를 바탕으로 배뇨장애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화의료원-KISTI, 업무협약 체결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의료원장 유경하)이 지난 12일 이화의료아카데미에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데이터 기반 디지털 의료기술 연구 및 의료콘텐츠 개발 분야의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유경하 이화의료원장, 임수미 이대서울병원장, 김재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원장, 최광남 본부장(국가과학기술데이터본부)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휴먼디지털트윈 구축을 통해 보건의료에 도움이 되는 신기술 개발에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휴먼디지털트윈 발전에 앞장서기로 했다.
양 기관은 앞으로 ▲디지털 의료기술 연구 및 의료콘텐츠 개발을 위한 데이터 인프라 구축 ▲연구 데이터 활용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 ▲국가슈퍼컴퓨터를 포함한 컴퓨팅 자원 활용의 파트너십 구축 ▲학술정보 교류 및 기술개발 자문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김재수 원장은 “최신 의료 데이터 기반 임상연구 경쟁력을 가진 이화의료원과 첨단과학기술인프라를 갖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 디지털 의료기술에 대한 도약을 함께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이번 협력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선진화된 디지털 의료기술 분야를 주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유경하 이화의료원장은 “이화의료원은 보건의료 데이터 중심병원으로 이미 집적된 의료데이터를 활용, 데이터 기반 의료기술 연구 및 신약·의료기기·인공지능(AI) 등의 분야 개발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라며, “이번 협약식을 발판으로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 과학기술정보 분야 연구기관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 이화의료원이 협력을 통해 글로벌 수준의 디지털 의료기술 연구 경쟁력을 확보하는 시너지를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