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보건복지부-유럽연합 보건비상대응기구(HERA), 행정약정 체결 2023-05-24
임재관 newsmedical@daum.net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가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보건비상대응기구(the Health Emergency Preparedness and Response Authority)와 의료 대응수단 분야 보건의료 비상사태 대비 및 대응에 대한 행정약정(Administrative Arrangement)을 체결했다.


이번 행정약정을 통해 국경을 넘는 심각한 보건 위기에 대한 대비·대응 분야의 협력 발판이 마련됐다. 


해당 행정약정에는 ▲감염병에 대한 정보 ▲병원체 추적 ▲백신, 치료제 및 진단기기를 포함한 의료 대응수단의 연구·혁신·제조 ▲심각한 초국경적 보건 위기에 대한 대비 ▲백신 접종 및 생산 역량에 대한 제3국 지원 등 광범위한 협력 영역이 명시됐다.


이러한 협력의 수단으로 정례적인 소통을 통한 정보의 교환, 기술 협력 등이 포함됐으며, 세부 사항 논의를 위한 작업반 설치 내용도 담겼다.


양측은 “이번 행정약정 체결을 계기로 의료 대응수단, 감염병 대비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심화시켜 나갈 계획이다”며, “구체적인 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어나갈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조규홍 장관은“유럽연합과의 백신 협력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협력 범위를 전반적인 미래 보건 위기까지 확대하게 된 것이다”며, “이번에 체결한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보건비상대응기구와의 행정약정은 보건위기 상황 발생 시 유럽연합과의 효과적인 협력 방안 구축의 제도적 기반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협약의 유효기간은 어느 한쪽이 조기에 참여를 종료하지 않는 한 서명일로부터 5년간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