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5월 16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려대 구로병원, 제1회 ‘일타암강좌, 암! 이기자Guro’ 개최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원장 정희진)이 오는 5월 18일(목)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이 병원 새롬교육관 1층 대강당에서 ‘제1회 일타암강좌, 암! 이기자 Guro’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암’이란 대체 무엇인가요?(종양내과 서재홍 교수) ▲암 진단과 치료 시 진행되는 검사들(종양내과 이경민 교수) ▲암, 어떻게 치료하나요?(종양내과 강은주 교수) ▲암 치료에 도움이 되는 우리 밥상(김가람 전문 영양사) 등 암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로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정희진 병원장은 “환경의 변화와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해 암환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건강강좌를 통해 본인이 알고 싶었던 암의 원인과 치료방법, 식이요법 등 암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얻어가길 바란다” 고 말했다.
이번 건강강좌는 별도 신청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참석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한다.
◆은평성모병원, 첨단재생의료실시기관 지정ⵈ학술 세미나 개최
은평성모병원(병원장 최승혜)이 보건복지부가 지정하는 첨단재생의료실시기관에 적합 승인을 받았다.
이번 지정을 통해 은평성모병원은 재생의료 분야에서 연구자 주도 임상연구의 토대를 마련하게 됐으며 이를 바탕으로 희귀, 난치 질환 및 만성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법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 병원은 이를 기념해 오는 6월 9일(금)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병원 G층 대강당에서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기초연구 분야, 임상연구 분야 및 초청 강연으로 이뤄지며 총 11명의 연자가 나서 최신 지견을 공유할 예정이다.
◆인천성모병원-인천시교육청, 중도·중복장애 학생 의료지원 업무협약
인천성모병원(병원장 홍승모 몬시뇰)이 지난 15일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과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의료지원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인천 관내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의료지원을 통해 이들의 건강권을 보장하고,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지원하게 된다.
주요 협약내용은 ▲중도·중복장애학생 의료 컨설팅과 건강검진 ▲특수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일상적 돌봄과 위기 상황 대응 연수 ▲의료적 자문 등이다.
홍승모 몬시뇰 병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이 다른 학생들과 동등하게 교육을 받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필요한 의료적 지원은 물론, 건강권과 학습권이 존중받고 보호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인천지역의 대표의료기관이자 상급종합병원으로서 지역사회와 함께 의료소외 계층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전북대병원, 최신 내시경시술 국제학회에 생중계 시연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 소화기내과 이승옥·김성훈·이윤채 교수팀이 인천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개최된 2023년 대한췌장담도학회 국제학술대회 (IPBM 2023)에서 최신 '초음파 내시경 유도하 담낭 배액술’을 생중계로 성공적으로 시연했다.
이번 시연은 췌장담도 분야에서 32개 국가의 세계적인 석학과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 5개 병원과 대만, 인도, 홍콩의 3개 병원을 생중계로 연결해 최신의 치료내시경 시술을 시연하고 중계하면서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충북대병원-충북지방병무청, 업무협약식 개최
충북대학교병원(병원장 최영석)이 16일 본원 교육인재관 4층 수암홀에서 충북지방병무청과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최영석 병원장은 “인구 감소로 인해 국방력이 감소될 것이란 우려가 있는 상황에서 국방의 의무를 독려하고 장려하기 위한 정책으로 병역명문가 제도를 운영하는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인 것 같다”며, “이번 협약식을 통해 국가 정책에 기여할 수 있어 매우 반가운 일이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