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12월 8일 병원계 이모저모②]이화의료원, 전북대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한강성심병원 등 소식 2022-12-08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12월 8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이화의료원, 보구녀관 개관 135주년 기념 연주회 개최

이화의료원의 전신인 보구녀관(普救女館) 개관 135주년을 기념하는 연주회가 지난 7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진행됐다.

모스틀리 필하모닉 정기연주회로 열린 기념 연주회에는 소프라노 금주희, 메조소프라노 신현선, 테너 박지민, 류정필, 바리톤 양태중, 뷰티플마인드(바이올린 김미령, 피아노 강소연, 첼로 배일환), 팝페라가수 라헬, 유엔젤보이스 등 출연해 열정적이고 환상적인 멜로디로 관객들을 사로잡았다.

모스틀리 필하모닉은 2003년 클래식 음악을 중심으로 다양한 장르를 선보이기 위해 창단된 전문 오케스트라로 2011년 사단법인 설립을 통해 클래식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1부와 2부로 진행된 기념 연주회에서는 ▲카르멘 서곡(비제 오페라 ‘카르멘’ 중) ▲ 인형의 노래(오펜바흐 오페라 ‘호프만 이야기’ 중) ▲사랑의 찬가 ▲ 헝가리 판타지(브람스 곡) ▲ The Prayer(기도) ▲작은 별(퐁세 곡) 등 클래식과 팝페라 등 다양한 장르를 결합한 크로스오버가 선보였다. 특히 관객들은 1부에서는 귀에 익은 ‘사랑의 찬가’와 2부 피날레를 장식한 ‘한국민요 모음곡’ 순서에서 갈채와 환호를 보냈다.

유경하 이화의료원장은 “135년 전 조선의 아픈 여인들에게 닿았던 선교사들의 따뜻한 마음을 음악에 담아 여러분의 마음에 닿아보고 싶어 이번 기념 연주회를 개최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음악회 수익금 전액은 이화의료원 발전기금으로 후원된다.


◆전북대병원 보직자 대상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 실시

전북대학교병원(원장 유희철)이 이 병원 본관 지하 1층 모악홀에서 보직자 대상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유희철 병원장은 “직장 내 괴롭힘을 예방하고 상호 존중하는 병원 조직문화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보직자들의 가치관과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관리자들이 상호 존중하는 조직 문화의 주축이 될 수 있도록 직장 내 괴롭힘 예방 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괴롭힘 없는 행복한 병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원자력의학원‘방사성탄소(C-14) 이용 약동학 시험 최신 동향 워크숍’개최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장 직무대행 박인철)이 지난 7일 국가RI신약센터 강당에서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해 ‘2022년 방사성탄소(C-14) 이용 약동학 시험 최신 동향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방사성탄소(C-14)를 이용한 약동학 시험 관련 연구소 및 신약개발업체 전문가를 초빙하여 최근 방사성탄소(C-14) 이용 약동학 시험의 국내외 동향과 주요 이슈들을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도출하여 세계적 수준의 임상시험을 국내에서 시행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발표 내용은 ▲C-14 표지화합물 합성과 RI-ADME(KRCC, 큐라켐 신현일 박사), ▲C-14 이용 생체이용률 시험의 국내 동향(인바이츠바이오코아 오수연 박사), ▲AMS의 생의학 분야에서의 활용(한국과학기술연구원 유병용 박사), ▲국가RI신약센터의 C-14 이용 약동학 현황(한국원자력의학원 송진호 박사) 등이다.


특히 한국원자력의학원 송진호 박사가 발표한‘국가RI신약센터의 C-14 이용 약동학 현황’에는 비엔나의과대학과 국제공동연구*를 진행하여 지난 9월 국제 학술지에 게재되는 성과를 거둔 내용이 포함돼 있으며, 이는 미세투석법(microdialysis)을 이용한 약물의 최신 임상 시험기법과 분석방법에 대한 실현 가능성을 보여준 결과로 평가받고 있다.

김경민 국가RI신약센터장(직무대행)은“이번 워크숍을 통해 방사성탄소(C-14)를 이용한 약동학 평가의 활용성에 대한 인식이 국내 신약개발 분야에 널리 확산되어 국내 신약개발기관들이 다양한 기술로 빠르게 신약을 개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방사성탄소(C-14)를 이용한 약동학 시험은 극미량의 방사성탄소(C-14)가 포함된 신약 후보물질을 건강한 사람에게 투여해 채취한 혈액이나 소변 등의 검체 속 방사성탄소(C-14)를 가속질량분석기(AMS)를 이용해 측정하여 체내 신약 후보물질의 흡수, 분포, 배설, 대사 등 약동학 정보를 알아내는 첨단 임상시험 기법이다.

제약 선진국에서는 방사성탄소(C-14)를 이용한 신약개발 임상시험이 이미 필수적인 요소로 활용도가 높으며, 국내에서는 지난 2019년 한국원자력의학원이 국가RI신약센터를 개소해 방사성탄소(C-14)를 이용한 신약개발 지원 서비스를 하고 있다.


◆한강성심병원, 조선간호대 체험견학 진행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이 지난 11월 25일 도헌관 강당에서 2022년 조선간호대학교 산업체 체험 견학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조선간호대학교 측의 특성화 전문병원 의료인 비전 제시 요청에 따라 진행됐으며 학생 19명, 교수 1명, 행정직 1명 등이 참석해 화상전문병원 현장을 직접 체험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의료원 및 병원소개(김경자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 간호부장) ▲화상환자관리(김경자 간호부장) ▲의사관점에서 본 화상(윤재철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 화상외과 교수) ▲현장방문(화상중환자실, 화상치료실, 피부재생치료실, 로봇재활 물리치료실, 한림화상재단, 코디네이터 상담실 등) 등으로 이뤄졌다. 

프로그램 후 만족도 조사 결과 응답자 100% 가 ‘매우 만족한다’고 답했다.


허준 병원장은 “대학병원 중 국내 유일 화상전문병원인 우리 병원에서의 경험이 학생들에게 전문 의료인으로 한 발짝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경자 간호부장은 “현장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간호사에 대한 꿈을 현실화하고 전문성을 지닌 간호사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