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10월 주요 인물동정은 다음과 같다.
◆고려대 구로병원 김현구·이준희 교수팀, 미국흉부외과학회 사례경연대회 대상 수상
고려대 구로병원 흉부외과 김현구 교수팀(고려대 구로병원 흉부외과 김현구·이준희 교수)이 최근 미국 뉴욕에서 개최된 International Thoracic Surgical Oncology Summit 2022 사례 경연대회에서 ‘단일공 폐암수술 사례보고’로 대상을 수상했다.
김현구 교수팀은 일반적으로 시행되는 ‘로봇 폐엽 절제술’의 절개공(3~5개)사용 사례가 아닌 ‘단일공(1개) 로봇 폐엽 절제술 사례’를 보고해 전세계 흉부외과 의료진들의 주목을 받았다.
이번 학회 발표자인 흉부외과 이준희 교수는 “최고의 사례로 선정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 앞으로도 폐암 환자분들이 더 나은 수술적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책임 연구자인 흉부외과 김현구 교수는 ”이번 단일공 로봇 폐엽 절제술 사례 발표는 적은 수의 포트로도 안전하게 수술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했다“며, ”앞으로도 폐암환자들이 더 안전하고 빠른 회복을 할 수 있는 수술법을 연구하겠다“고 밝혔다.
◆동산병원 김창현, 이종하 교수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 지원 대상 선정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바이오브레인융합연구팀(신경외과 김창현 교수, 의용공학과 이종하 교수)이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이 주관하는 연구개발 사업에 선정돼, 향후 4년간 연구개발을 진행한다.
4년간 총 28억 규모의 사업비가 투입되고 단국대학교병원과 ㈜원텍이 참여한다.
연구개발 목표는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된 영상기반 비대면 진료용 의료기기 개발’ 사업이다.
이번 연구개발을 통해 시각·청각 장애인이나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되어 모든 사람이 차별 없이 의료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창현, 이종하 교수는 “스마트 병원 구축 방향에 맞춰 외래 진료 및 입원 환경 모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롱 디스턴스 리모트 비전 센싱 기술과 컴퓨터 보조 진단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다”며, “보조적 AI 진단과 함께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의료기기를 만들어 진료에 도움을 주는 실용적인 연구 사업을 완수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성모병원 하유신 교수 ‘KPS BLUE’ 학술상 수상
서울성모병원 비뇨의학과 하유신 교수가 최근 서울 SC컨벤션 강남센터에서 개최된 ‘2022 대한전립선학회 KPS(Korea Prostate Society)-아시아태평양 비뇨종양학회 APSU(Asia Pacific Society Uro-Onclology) 공동 국제 심포지엄’에서 ‘KPS BLUE’ 학술상을 수상했다.
하 교수는 “그동안의 전립선암 치료와 진단 관련 연구가 성과를 인정받아 기쁘다” 며, “이번 연구는 실제 환자의 진단과 치료의 결과를 분석한 것으로 임상 적용시 전립선암 환자 치료에 근간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KPS Blue’ 학술상은 최근 3년간 전립선암의 대표 연구 논문 5편을 심사하여, 연구업적이 제일 우수한 연구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양산부산대병원 이상돈 교수,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장 수상
양산부산대병원 비뇨의학과 이상돈 교수가 지난 6일 오크우드 코엑스 센터에서 개최된 대한의학회 창립 56주년 기념식에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상돈 교수는 대한비뇨의학회 학회장으로 미국비뇨의학회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노력하며 지난 5월에는 미국비뇨의학회 (AUA) 정기학술대회에서 글로법 리더십 사무총장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