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재관 newsmedical@daum.net
질병관리청(청장 백경란)이 13일 질병관리청 누리집을 통해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와 대기오염 현황 통계를 연계한 자료(연계자료)를 대국민에 공개한다.
국민건강영양조사는 우리 국민의 건강 및 영양 수준에 대한 국가 단위의 통계 생산을 위해 실시하는 조사로, 매년 만1세 이상 약 1만명이 참여한다.
국민건강영양조사를 통해 수집된 건강정보에 조사대상자 거주 지역의 대기오염, 기상 정보를 연계하여 제공해 대기오염이 건강에 미치는 효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제공되는 대기오염 정보(대기오염 DB)는 미세먼지, 이산화황, 이산화질소 등 6종의 대기오염물질과 기온, 습도, 일사량 등 7개 항목의 기상 상황에 대한 통계로 구성되며, 국민건강영양조사 참여 5년 전까지의 대기오염 현황에 대한 정보를 노출 기간별(조사 당일, 1~14일 전, 1~6개월 전, 1~5년 전)로 제공한다.
(표)대기오염 DB 연계자료 구성
이번 공개자료는 2007~2020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참여자 약 11만 명의 건강정보를 대기오염 데이터베이스(이하 DB)와 연계한 자료이다.
대기오염 DB 구축 및 연계 방법을 담은 설명자료와 함께 연구자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질병관리청 누리집을 통해 대국민 공개 예정이다.
백경란 청장은 “국민건강영양조사-대기오염 연계자료가 대기오염물질의 건강 영향 연구에 적극 활용되어, 대기오염으로 인한 질병 예방에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국민건강영양조사 활용도 제고 및 건강 정책 근거 마련을 위해 국민건강영양조사와 타 기관의 건강자료에 대한 연계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