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의료기기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루트로닉 美 법인 ‘아큐핏’, UFC 훈련 및 재활 의료기기로 채택
루트로닉(대표 황해령) UFC 퍼포먼스 인스티튜트(PI, Performance Institute)가 UFC 선수 및 운동선수의 신속한 회복을 돕기 위해 루트로닉 미국 법인(Lutronic Aesthetics, INC)에서 판매 중인 아큐핏(Accufit)을 활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UFC PI는 세계 최초의 종합격투기 연구 센터로 UFC 선수들에게 최첨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상주하고 있어 운동선수들이 최고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헤더 린든(Heather Linden) UFC 물리치료이사는 제품 도입 이유에 대해 “아큐핏을 활용하면 수술 직후에도 동심 및 편심 근육을 수축시키는 재활 훈련이 가능하다”며, “아큐핏이 UFC PI의 고급 재활 프로토콜과 만나, 근육 위축은 감소시키고 근육 활성화는 촉진시키는 훌륭한 결과를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아큐핏은 정밀하게 제어된 전기 자극을 통해 다차원의 근육 운동을 제공하며 신체 윤곽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의료기기로 루트로닉 미국 법인에서 현지 판매하고 있지만 국내 출시 계획은 아직 없다.
회사 관계자는 “아큐핏은 설계 단계부터 다양한 운동 패턴을 구현해 효율적인 근육 활성화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의료기기이다”며, “누구보다도 격렬한 신체 운동을 하는 UFC 선수들의 공식 훈련과 재활에 활용되는 만큼 미국 시장에서 아큐핏의 판매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레몬헬스케어-카카오페이, ‘병원비 청구’ 서비스 상호협력
레몬헬스케어(대표 홍병진)가 지난 6일 카카오페이(대표 신원근)와 제휴를 맺고 관련 서비스 제공에 관해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제휴에 따라 카카오페이의 ‘병원비 청구’ 서비스 이용자들은 레몬헬스케어 ‘청구의 신’ 플랫폼과 연동된 주요 상급병원 및 종합병원 48개를 대상으로 ‘서류없는 실손보험 청구’ 및 ‘모바일 제증명 발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양사는 ‘청구의 신’ 플랫폼과 카카오페이 ‘병원비 청구’ 서비스를 연동해 카카오페이에서 해당 병원들의 진료기록을 불러올 수 있는 시스템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레몬헬스케어 홍병진 대표는 “이번 카카오페이와의 제휴를 계기로 모바일 기기를 통해 간편하게 실손보험을 청구하는 시스템이 본격 정착될 것으로 본다”며, “제휴병원 네트워크를 꾸준히 확대하는 한편 앱의 기능도 지속적으로 보완해 모든 환자가 손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구축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유아이패스, 세종병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위해 자동화 선보여
세종병원(이사장 박진식)이 유아이패스(UiPath, NYSE: PATH) 엔드투엔드 자동화 솔루션 ‘유아이패스 플랫폼’을 도입한다.
‘유아이패스 플랫폼’은 이번 구축을 통한 지능형 자동화 도입으로 기존 업무를 간소화하고, 효율성을 개선해 세종병원의 디지털 전환 여정을 돕는다는 계획이다.
이번 자동화 도입으로 세종 병원은 지속가능한 운영 방식을 유지하며 반복 작업이 아닌 환자 중심의료에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아이패스 스튜디오’는 고급 자동화 소프트웨어로, 현업 사용자부터 전문 RPA 개발자에 이르는 모든 사용자가 필요에 따른 소프트웨어 로봇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적절한 자동화 캔버스를 마련하고, 조직 내 수월한 관리를 위한 거버넌스 툴까지 제공한다.
세종병원 박진식 이사장은 “의료계가 언제나 촌각을 다투는 만큼 이번 자동화 솔루션 도입을 통해 병원 운영 및 업무 프로세스가 더욱 빠르고 민첩하게 개선되길 기대한다”며, “반복 업무를 자동화해 직원들의 업무 피로도 감소와 전반적인 행복도 향상이 예측되며 본격적인 구축 후 전사적 자동화를 목표로 유아이패스와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유아이패스코리아 박혜경 대표이사는 “자동화 솔루션은 팬데믹 이후 예상되는 의료계 내의 수요 급증과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을 도울 수 있다”며, “유아이패스는 세종병원의 자동화 도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전사적 자동화를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루다, 한국전자전(KES 2022) 참가…신제품 ‘리팟’ 소개
이루다(164060)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제53회 한국전자전(KES 2022)’에 참가해 차세대 레이저기기 ‘리팟(reepot Nd:YAG laser system)’을 선보였다.
리팟은 532nm 파장의 Q-Switched ND:YAG 레이저 소스에 ‘VSLS’기술이 적용된 메디컬 디바이스다.
지난 4월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 허가를 획득하고 9월 출시에 나섰다.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까지 완료해 해외 시장 진출도 가시화됐다.
이루다 관계자는 “한국전자전에 참가해 리팟의 기술력을 선보여 업계 관계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며, “이루다의 레이저 기술 등 솔루션이 집약된 리팟의 가능성을 입증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원텍, 올리지오 아시아 진출 본격화
원텍(336570) 에스테틱 RF장비 올리지오(Oligio)가 글로벌 시장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9월 대만 대리점이 원텍 본사를 방문해 생산시설과 장비를 확인하고 누적판매 50대를 수주했다. 이로 인해 원텍은 올리지오 누적판매 800대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원텍 해외영업 김태봉 팀장은 “코로나 여파로 태국 홍콩 베트남 시장에서 올리지오 판매가 다소 지연되었지만, 리오프닝 기대에 따라 대만에서 본격적으로 시장을 확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