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9월 의료기기 이모저모⑮]딥바이오, 라이프시맨틱스, 레몬헬스케어, 뷰노, 클래시스, GC지놈 등 소식 2022-10-08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의료기기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딥바이오, 병원 5곳에 전립선암 병리 진단 보조 AI 공급 예정

㈜딥바이오(대표 김선우, 이하 딥바이오)가 조달청혁신장터를 통해 국내 병원 5곳과 인공지능 기반 전립선암 병리조직진단 보조 소프트웨어 DeepDx-Prostate Pro 시범구매 사용 협약을 맺고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DeepDx-Prostate Pro는 지난 7월 조달청으로부터 혁신시제품으로 지정된 바 있다.

이번 시범 사용에 참가하는 병원은 ▲서울시 시립보라매병원, ▲세종충남대학교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제주대학교병원,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이다. 

시범사용 기간은 1년 이내이며, 딥바이오와 병원은 11월 임상 현장에서 제품을 본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사전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


김선우 대표는 “혁신제품으로 지정된 자사의 암 진단 보조 소프트웨어가 실제 의료 현장에 사용되며 병리 전문의의 수고를 덜고,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등 병리 업무 과정에 가져다 줄 변화에 대한 기대가 크다”며, “이번 시범구매 사용 사업을 통해 국내 병리 디지털화 확산 및 도입을 적극적으로 이끌고, 국내 시장 확장의 초석을 다지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라이프시맨틱스-공무원연금공단 업무협약, ‘건강강좌’도 개최

라이프시맨틱스(대표 송승재)가 비대면 진료 플랫폼 닥터콜(Dr.Call) 병∙의원 의료진들의 건강강좌를 진행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공무원연금공단(이사장 황서종) 경인지부와 업무협약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첫번째 프로그램이다.

이번 강좌는 총 4회차로 구성됐으며, 닥터콜 입점 병∙의원의 각 분과 의료진들 및 라이프시맨틱스 담당자들이 연사로 참여해 전문 의료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한다.


라이프시맨틱스 닥터콜 T/F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반면, 이를 원활하게 수용할 수 있는 헬스케어 인프라는 아직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며, “단순한 질병 치료 지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질병 예방 관리 및 건강 증진을 도와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지속적으로 기획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레몬헬스케어, 보스턴 ‘디지털 헬스케어 해외 로드쇼’ 참가

레몬헬스케어(대표 홍병진)가 ‘디지털 헬스케어 해외 로드쇼’에 참가했다.

이번 행사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미국 보스턴 MIT 인근 케임브리지 이노베이션 센터(CIC)에서 지난 9월 27일부터 개최한 것이다.  

이번 행사에서 레몬헬스케어는 미국 의료기관 및 해외 투자자 등과 약 10건의 상담을 진행했으며, 적극적인 투자 참여를 희망한 복수의 기관과 후속 해외투자 실무협상에 나서는 성과를 거뒀다.


레몬헬스케어 임치규 수석부사장은 IR 설명회에서 “디지털 헬스에 대한 투자 자원이 집중되는 보스턴에 새로운 거점을 두고자 하며, 현재 이미 성사된 시리즈C 투자에서 전략적 해외 투자자(SI)를 위해 남겨둔 슬롯을 이번 로드쇼 IR 상담에서 공개해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며, “최근 레몬헬스케어는 아시아 시장을 위해 태국에 조인트벤처(JVC)를 설립한 것에 이어, 미국 보스턴도 디지털 헬스 임상과 투자 협력 거점으로서 고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향후 환자, 병원, 약국, 보험 등 의료 생태계 전반을 아우르는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이 한국은 물론 글로벌 의료계의 화두가 될 것이다”며, “레몬헬스케어는 이 분야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상급병원 및 종합병원 인프라 구축은 물론 최고의 핵심 기술과 플랫폼을 확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뷰노, 뷰노메드 펀더스 AI™ 싱가포르 HSA 의료기기 인증 획득

뷰노(대표 이예하) 뷰노메드 펀더스 AI™(VUNO Med-Fundus AI™)가 싱가포르 보건과학청(Health Sciences Authority, 이하 HSA)으로부터 의료기기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싱가포르 의료기기 시장은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8.7%로 성장해, 2024년 1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HSA 인증은 싱가포르에서 제조, 수입 또는 판매되는 모든 의료기기에 대해 싱가포르 보건부 산하 의료기기규제당국이 심사 및 인증하는 제도다.

뷰노 이예하 대표는 “이번 싱가포르 HSA 인증 획득으로 다양한 의료 현장에서 임상적 유효성을 입증해 온 뷰노의 AI 솔루션이 동남아시아 의료산업의 허브로 자리매김한 싱가포르 시장에 본격 진입할 수 있게 됐다”며, “올해 말레이시아, 태국, 사우디아라비아 등 의료영상 분야 주요 제품의 연이은 해외 인허가 획득을 기반으로 해외 사업 강화에 계속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클래시스, 방콕서 대규모 ‘클래시스 유저미팅’ 진행

㈜클래시스(대표: 백승한)가 지난 9월 29일 태국 방콕에서 개최된 ‘국제미용성형학회 IMCAS(International master course on aging science)에 참가혔다. 

또 파크하얏트방콕(Park Hyatt Bangkok)에서 별도로 클래시스 인사이트 심포지엄(Classys Insight Symposia)도 개최해 태국 현지 및 글로벌 유저(의사 및 대리점 등)가 한 자리에서 전문 의견을 교류하는 커뮤니티의 장도 마련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주력 제품인 슈링크(Ultraformer III) 및 슈링크 유니버스(Ultraformer MPT)를 활용한 4개의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클래시스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는 IMCAS를 통해 아시아는 물론 일본, 대만, 호주 등 각국의 전문의들에게 클래시스의 우수성과 기술력을 소개하게 돼 기쁘다”며, “2021년 해외 매출액 상위 10위 안에 드는 태국은 올해 Top 5 국가로 올라설 것으로 예상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코로나 19 이후 미용 시술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이번 행사를 방콕에서 개최하게 돼 그 의미가 남다르다”고 밝혔다. 

이어 “동남아 시장은 매년 눈에 띄는 성장을 보이는 만큼 이번 기회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고객 소통을 통해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제미용성형학회 아시아는 세계 3대 미용성형학회로 꼽히는 국제미용성형학회(IMCAS)의 아시아 지역 컨퍼런스로 올해 16회를 맞이했다. 


◆GC지놈, 유럽종양학회(ESMO 2022)서 딥러닝 AI 기반 암 조기 진단 연구 결과 발표

GC지놈(대표 기창석)이 지난 9월 9일부터 13일(현지시간)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유럽종양학회(ESMO 2022)에 참가해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암 조기 진단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GC지놈은 ‘Deep Learning-based Multimodal Ensemble Algorithms for Multi-cancer Detection and Classification using cf-WGS’를 주제로 현재 개발중인 딥러닝 기반 AI를 활용한 암 조기 진단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이 검사는 주요 암종인 △유방암 △대장암 △식도암 △간암 △폐암 △난소암 △췌장암을 대상으로 하며, AI 기반 알고리즘을 활용해 92.8% 높은 정확도를 얻어냈다는 것이 특징이다.

연구 내용은 낮은 커버리지의 전장 유전체분석(low coverage WGS)을 통해 액체생검 데이터를 확보하고, FEMS(Fragment-End Motif and Size information)와 RMD(Regional Mutation Density) AI 검출 알고리즘을 함께 활용하여 다종암을 조기 진단하는 것이다.


GC지놈 조은해 연구소장은 “AI 검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여 높은 정확도를 자랑하는 자사의 기술을 활용해 여러 종류의 암을 조기 진단하고 치료함으로써 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