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9월 6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고려대구로, 계명대, 동탄성심, 서울대, 아주대병원 등 소식 2022-09-06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9월 6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려대 구로병원 개방형실험실-구로구의회, 간담회 개최

고려대 구로병원 개방형실험실 구축사업단(단장 조금준, 산부인과 교수)이 구로구의회 의장실에서 서울시 구로구 의회(의장 곽윤희)와 구로구 K-바이오헬스 생태계 조성 협력 지원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두 기관은 앞으로 △지역 바이오헬스산업 발전 △개방형실험실 참여기업과 협력 △보건산업 지역경제발전 △기부를 통한 상생 협력 △지역창업의 육성 지원 △미래 선도형 보건산업 우수기업 발굴 및 육성 등에 긴밀히 협력하기로 논의했다.

조금준 단장은 “고려대 구로병원 개방형실험실의 우수한 역량과 인프라를 활용하여 구로구의회와 함께 개방형실험실 참여기업들이 구로구 내에 있는 의료, 바이오기업들과 협업함으로써 보건산업과 의료기업이 융합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구로구의회 곽윤희 의장은 “구로구의회에서 개방형실험실과 함께 병원, 기업, 지자체, 기관 협력 플랫폼 구축에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이번 간담회는 고려대 구로병원 개방형실험실 구축사업단 조금준 단장, 이민우 운영기획실장, 신태호 전략기획팀장과 구로구의회 곽윤희 의장, 하근순 비서실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혁신단 창단식 개최

계명대학교 의과대학(학장 송대규)이 지난 1일 ‘의학교육혁신단(이하 혁신단)’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힘찬 비상을 다짐하는 창단식을 개최했다.

의학교육혁신단은 의학교육의 혁신과 지속적 성장을 견인하는 전문기관으로서의 비전과 목표와 함께, 의과대학의 발전을 위한 전략 과제를 제시했다.

혁신단은 ▲의학교육 질관리 ▲교육과정 혁신 ▲교육역량 강화를 목표로, 의학교육평가 체계화 및 질 관리, 교육과정 모니터링과 개선, 의학교육 역량강화 사업 등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할 것을 약속했다.

이세엽 의료원장은 “급변하는 의료환경과 의과대학 교육환경 변화에 발맞춰 미래 의학교육을 선도하는 혁신단의 역할을 기대한다”며, “혁신단이 미래 의학교육을 준비하고 노력함에 아낌없는 응원과 지지를 보낸다”고 말했다.

서성일 혁신단장은 “의학교육의 패러다임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의과대학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커짐에 따라 이전보다 수준 높은 의학교육의 역량 강화 및 질 개선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며, “혁신단이 교수, 학생 그리고 교직원 간 협력관계 속에서 의과대학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창단식은 서성일 의학교육혁신단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이세엽 계명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동산의료원장, 송대규 의과대학장의 축사, 황일선 의학교육혁신부단장의 발표로 진행됐다.


◆동탄성심병원, AP시스템㈜으로부터 의료비 후원금 전달 받아

AP시스템㈜(대표이사 김영주)이 지난 1일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병원장 이성호)에 저소득 가정 의료비 지원을 위한 후원금 1,200만원을 기부했다.

이번 후원금은 화성 및 인근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 중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 중증 만성질환 등으로 병원에 입원한 중위소득 100% 이하 의료 취약계층의 의료비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에 동탄성심병원은 AP시스템㈜과 기부금 관리를 맡은 화성시나래울종합사회복지관과 후원금 전달식을 개최했다.


◆서울대병원, 국가브랜드경쟁력 ‘7년 연속 1위’

서울대병원(병원장 김연수)이 한국생산성본부가 발표한 ‘2022년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 National Brand Competitiveness Index)’ 조사에서 종합병원 부문 7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

서울대병원은 지난 4월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주관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종합병원 부문 22년 연속 1위에 이어 이번 NBCI에서도 7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서울대병원은 코로나19 속에서 방역체계를 선도하고 국가 의료안전망을 구축했다. 특히 서울대병원은 바이오치료재생의학연구소를 확대·개편하고, 다학제적 중개연구가 가능한 ‘바이오메디컬허브’ 건립사업도 추진하는 등 중증희귀난치질환 중심 4차 병원에 한 발 더 다가갔다. 

또 최첨단 미래병원의 청사진을 제시할 시흥배곧서울대병원과 부산기장암센터 건립에도 힘쓰고 있다.

한편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형성된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 구매의도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지수로 2003년부터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조사를 시작했다.


◆아주대병원, 제27회 아주난청재활교실 개최

아주대병원 아주난청센터가 오는 22일(목) 저녁 6시 30분 이 병원 본관 지하1층 아주홀에서 ‘제27회 아주난청재활교실’을 개최한다.

‘인공와우와 청각재활’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 아주난청인공와우센터 소개 △ 인공와우-잔존청력 보존 수술법과 체계적 언어재활 △ 인공와우수술 후 관리 △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다만 등록비는 없고, 참가 신청은 필수이며, 참가 등록 및 문의는 아주난청센터로 전화하면 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