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코로나19 감염된 천식 환자 성공적 치료전략 세계 최초 규명 전북대병원 이용철·정재석 교수팀 2022-08-04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중증천식 상태에서 발생하는 코로나바이러스-19 감염증(이하 코로나19)이 기저 질환인 기관지천식의 만성기도염증 뿐 아니라 코로나19 관련 질병상태에 모두 위험하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은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이용철·정재석 교수은 전북대학교 수의과대학 어성국 교수팀과 함께 전북대학교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의 첨단 생물안전차폐동물실험 시설을 이용해 세계 최초로 코로나19 감염 병발 중증 기관지천식 실험동물모델을 확립했다.

이어서 중증천식상태에서 발생하는 코로나19가 기저의 기관지천식의 만성 기도염증의 악화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관련 질병 염증 경로 모두의 악화를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특히 교수팀은 실험모델에서 전사체분석 기법 등 다양한 최신 연구방법을 통해 중증천식의 질병 확립에 중요하다고 알려진 선천성면역계의 중요 요소인 NLRP3  인플라마좀의 활성화가 궁극적으로 중증천식환자에서 발생하는 코로나19의 불량한 경과를 매개하는 주요 요소임을 증명했다.

또 이화여자대학교 김완규 교수팀 및 KAIST 고규영 교수팀과의 협업을 통해 이를 다양한 국가 및 인종을 포함하는 코로나19 환자 검체 분석 연구에서 재검증했다.


이어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의료정보학 교실 김종승 교수팀과의 협업을 통해 10만명  이상을 포함하는 건강보험공단 제공 대규모 국가코호트 분석을 통한 연구에서 이를 다시 최종적으로 증명했다.

해당 저널로의 게재 과정에서 연구 결과의 근거수준이 매우 높은 중요한 의학연구로 평가받았으며 해당 저널의 온라인 신속 게재가 결정됐다. 


학계도이번 연구와 관련해 선천성면역계의 구성요소에 대한 조절을 표적으로 하는 치료제 개발 전략이 매우 중요함을 확인시켜준 의미 있는 결과로, 중증 천식을 앓는 전 세계의 많은 환자들에게 코로나19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제 개발로 이어질 수 있는 중요한 연구라는 평가이다. 

이용철·정재석 교수팀은 “이번 연구가 중증천식 환자들의 코로나19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향후 전북대학교 수의과대학 어성국 교수팀, 전북대학교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와의 협업을 통한 후속 연구를 통해 난치성폐질환 환자에 있어 다양한 신변종 호흡기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해 다양한 형태의 심도 있는 통합기도질환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이 분야의 최고의 권위인 Allergy(유럽 알레르기임상면역학지, 2021 저널영향력지수 14.710, 알레르기 학문분야 1위) 최신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