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5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릴리, 바이엘 코리아, 에스티팜, 쥴릭파마, 한미헬스케어 등 소식 2022-05-12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한국릴리, 바이엘 코리아, 에스티팜, 쥴릭파마, 한미헬스케어 등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한국릴리, 올루미언트 ‘아토피 피부염’ 건강보험 급여 적용

한국릴리(대표: 알베르토 리바) 올루미언트(성분명: 바리시티닙)가 5월 1일부터 성인 만성 중증 아토피 피부염 환자를 위한 치료제로 건강보험 급여 기준이 확대됐다.

올루미언트는 지난 2021년 5월 JAK 억제제 중 최초로 중등증 내지 중증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로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은 1일 1회 경구 투여 약제다. 

이번 급여 기준 개정으로 올루미언트는 기존 류마티스 관절염에 이어 아토피 피부염 2개 적응증 모두 건강보험 급여권에 들어가게 됐다.

보건복지부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약제)’ 일부개정고시에 따르면 올루미언트 투여를 위한 세부 기준은 다음과 같다. 

3년 이상 증상이 지속되는 성인 만성 중증 아토피 피부염 환자 중 1차 치료제로 국소치료제(중등도 이상의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또는 칼시뉴린 저해제)를 4주 이상 투여하였음에도 적절히 조절되지 않고, 이후 전신 면역억제제(사이클로스포린 또는 메토트렉세이트)를 3개월 이상 투여했음에도 반응(EASI 50% 이상 감소)이 없거나 부작용 등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경우이다. 

투약 개시일 6개월 이내에 국소치료제 및 전신 면역억제제 투여 이력이 확인되어야 한다.

또 약제 투여시작 전 EASI 23 이상을 동시에 만족할 때 급여 인정된다. 단, 다른 JAK 억제제와의 교체투여 및 듀필루맙 주사제와의 교체투여는 인정되지 않는다.

올루미언트는 TCS에 불충분한 반응을 보인 중등증에서 중증 아토피 피부염 진단을 받은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한 BREEZE-AD1, BREEZE-AD2, BREEZE-AD7 임상시험을 통해 유의한 효과 및 안전성 프로파일을 확인한 바 있다. 

올루미언트와 국소 코르티코스테로이드(이하 TCS) 병용 요법을 투여한 환자군은 16주 시점의 vIGA-AD 0 또는 1 도달률(피부 증상의 깨끗함 또는 거의 깨끗함 달성)이 최대 31%로 대조군 대비 유의하게 개선됐다(p=0.004). 동일 연구에서 EASI 75 도달률도 48%로 대조군의 23% 대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1).</p>

이 뿐 아니라 올루미언트는 환자들이 경험하는 어려움 중 하나인 가려움 증상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치료 옵션이다. 

환자성과보고(PRO; patient reported outcome)에서 올루미언트, TCS 병용 치료 환자들은 치료 2일차부터 가려움증 중증도(itch severity)가 유의미하게 개선됐다. 환자의 수면 능력에 대한 평가 지표(ADSS item 1), 수면 중 깨는 정도에 대한 평가 지표(ADSS item 2)도 올루미언트 치료 2일 차부터 유의하게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릴리 알베르토 리바 대표는 “중증 아토피 피부염은 심한 가려움증과 수면장애, 감정적·신체적 스트레스 및 사회활동 제한을 야기해 삶의 질에 악영향을 미치는 질환이며, 10명 중 8명이 가려움증으로 인해 수면 장애를 겪는다는 연구도 있다. 때문에 이러한 증상을 빠르게 개선할 수 있는 치료제의 도입이 시급했다”며, “이번 급여를 통해 새로운 경구 치료 옵션인 올루미언트를 보다 많은 환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한미헬스케어-컴투버스, MOU 체결 

한미약품그룹 계열사 한미헬스케어(대표이사 임종훈)가 지난 4일 메타버스 기업인 컴투버스(대표이사 이경일)와 업무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양사는 MOU 체결식도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가상 공간에서 진행했다.  

한미헬스케어는 컴투버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의약 사업 등 현재 회사가 진행중인 다양한 헬스케어 사업을 3차원 가상세계로 확장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또 의약사 전용 포털인 HMP 플랫폼에도 컴투버스를 적용하는 방안을 함께 추진한다.  

한미헬스케어 임종훈 대표는 ”우리의 사업 전략 인프라를 메타버스라는 3차원 공간에 접목해 새로운 성장의 발판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며, “한미헬스케어의 축적된 노하우와 컴투버스의 기술력이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바이엘 코리아,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사회참여활동(CSE) 진행 

바이엘 코리아(대표이사: 프레다 린)가 어린이날 100주년을 맞아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손잡고 환아를 위한 컬러링키트 기부와 돌봄 사각지대 아동 심리치료 지원사업 후원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컬러링키트 기부는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삼성서울병원, 신촌세브란스병원, 서울아산병원, 고대안암병원, 양산부산대병원 등 5개 병원 소아 병동에서 입원 치료를 받고 있는 환아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바이엘 컬러링 키트는 아이들의 꿈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세계명작동화를 주제로 제작됐다.

오리기, 붙이기, 인형극 놀이, 스티커 놀이를 통해 장기간 입원 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 완화와 소근육 발달, 시각적 자극, 창의력 향상 등 아이들의 발달에 맞는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성됐다.

또 바이엘 코리아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의 찾아가는 심리치료 지원 사업에도 2만 유로를 전달했다. 

이 2만 유로는 영등포 종합사회복지관에 전달돼 지역사회 내 돌봄이 필요한 480명(연인원 기준)의 아동들이 일 년간 20회의 전문적인 심리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사용하게 된다.

바이엘 코리아 이지숙 최고재무책임자(Chief Financial Officer)는 “올해로 100주년을 맞은 어린이날은 모든 인간은 평등하고 존중 받아야 한다는 사상에 기반해 어린이 인권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날이다“며, “가정과 교육 현장 뿐 아니라 기업을 비롯한 사회 전체가 어린이를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서 존중하고, 신체적·정서적으로 어려움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바이엘 코리아는 미래 세대인 어린이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사회참여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바이엘 코리아의 사회참여활동 브랜드 글뤽(Glück)의 뜻처럼 모든 어린이들이 행복한 미래,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쥴릭파마, 임상유통 비즈니스 Q1 40% 성장

쥴릭파마코리아가 지난 1분기 임상유통 부문 사업규모가 전년동기 대비 40% 성장했다고 밝혔다.

쥴릭파마코리아 어완 뷜프(Erwan Vilfeu) 사장은 “임상 유통은 쥴릭파마의 미션인 헬스케어의 접근성 향상에 매우 중요한 부문이다”며,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 환자들을 위해 새로운 또는 향상된 치료제가 원활히 승인을 득하고 유통될 수 있도록 임상 유통의 전문성 강화와 비즈니스 확대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다”고 말했다.


에스티팜, 글로벌 mRNA CDMO 사업 본격화

에스티팜(대표이사 사장 김경진)이 북미 소재 바이오텍과 177억 원 규모의 mRNA-LNP 구성 핵심 원료인 Lipid(지질)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글로벌 mRNA CDMO(위탁개발생산)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Lipid는 LNP(Lipid Nanoparticle, 지질나노입자) 생산에 필요한 원료 물질이다. 

이번에 에스티팜이 공급하는 Lipid는 LNP의 핵심 원료로 값이 비싼 이온화지질(Ionizable Lipid)과 PEG 지질(PEG Lipid) 2종이다. 

에스티팜 관계자는 “에스티팜은 캡핑과 LNP 등 mRNA 핵심 플랫폼 기술을 자체 확보하여 원료부터 mRNA-LNP 원액까지 생산할 수 있는 전 세계 유일한 mRNA CDMO회사다”며, “이번 공급계약은 mRNA CDMO로서 에스티팜의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한 것으로 지속적인 기술혁신으로 블루오션 시장을 선점하여 세계적인 유전차 치료제 CDMO 회사로 도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화이자와 모더나 mRNA 백신의 성공으로 RNA 기반 치료제 개발이 늘어나며 mRNA 백신 개발에 필수인 Lipid의 수요는 급증했다.

하지만 GMP 인증 시설로 Lipid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업이 소수에 불과해 글로벌 시장에서 Lipid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