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12월 16일 병원계 이모저모③]순천향대, 이화, 원자력의학원, 일산백, 대동병원 등 소식 2021-12-17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12월 16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순천향대중앙의료원-네이버, 업무협약 체결
순천향대학교 중앙의료원과 네이버가 지난 15일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청원홀에서 병원서비스의 인공지능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순천향중앙의료원은 인공지능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를 공유하고, 네이버는 의료업무에 특화된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우선 협약사업으로 Voice EMR 시범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협약식에는 서유성 의료원장, 탁민성 전략기획본부장, 양현종 정보화사업단장, 이성진 순천향대서울병원 부원장과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대표, 나군호 헬스케어 연구소장, 강석호 헬스케어 플랫폼 개발 책임리더가 참석했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CIC 대표는 “네이버는 AI 선도기업으로서 다양한 AI 분야에서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음성인식 분야에서는 최근 자체 개발한 엔진에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 기술을 적용하는 등 압도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며, “의료지식과 네이버의 AI 기술의 결합을 통해 간호 현장에서의 의무기록 업무를 효율화하고, 의료 서비스 품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유성 순천향대학교 중앙의료원장은 “진료와 치료 중심의 병원에서 예방과 건강관리 중심의 미래 병원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핵심기술 ABC(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에 대한 이해와 기술 변화를 받아들이는 사람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질 것이다”며, “우리 병원은 앞으로 인술에 기술을 더해 누구나 쉽게 의료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의료기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화의료원‧바디프랜드’ 업무협력 협약 체결
이화의료원(의료원장 유경하)이 지난 7일 이대서울병원 부속회의실에서 ㈜바디프랜드(대표 박상현)와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력 협약체결로 양측은 ▲바디프랜드의 개발기기 관련 임상시험 및 공동연구 ▲이화의료원의 연구자 주도 임상시험 및 공동연구 협력 ▲병원 및 기업의 현장 교류를 통한 고객서비스 향상 등을 상호 추진한다.
유경하 이화의료원 의료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글로벌 안마의자 1위 업체인 바디프랜드와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해 다양한 임상시험 및 공동연구를 진행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화의료원의 축적된 임상과 의학기술이 기기개발에 활용돼 소비자는 물론 환자들에게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재원 바디프랜드 부사장은 “업계 최초로 설립한 바디프랜드 메디컬R&D센터에는 정형외과, 정신과, 신경과, 가정의학과, 이비인후과, 치과 등 각 분야 전문의 등이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며, “이번 이화의료원과의 업무협력 협약 체결로 메디컬R&D센터에서 의료현장에 근거한 다양한 연구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의료원 측을 대표해 유경하 이화의료원 의료원장, 임수미 이대서울병원장, 한승호 휴먼정보응용사업단장, 주웅 첨단의생명연구원장, 이응만 정밀의료센터장이 참석했다. 바디프랜드에서는 정재원 바디프랜드 부사장, 민아란 메디컬 R&D센터 실장, 김지영 마케팅전략본부 실장이 참석했다.


◆원자력의학원, RI 이용 연구 심포지엄 개최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장 박종훈)이 지난 16일 국가RI신약센터 대강당에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미래 의학을 위한 방사성동위원소 이용 연구 최신동향’ 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심포지엄은 한국원자력의학원 국가RI신약센터, 방사선의학연구소 RI응용부, 원자력병원 핵의학과의 공동 주관으로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의 연구개발 현황 및 최근 동향과 미래 전망을 짚어보는 전문가 발제 및 토론으로 마련됐다.

이번 심포지엄 프로그램은 ▲제1세션 방사성동위원소 개발 및 전망 = 진단·치료용 방사성동위원소 개발(방사선의학연구소 김정영, 이교철 박사), ▲제2세션 방사성의약품 개발 및 전망 = 신규 방사성의약품 제조 및 GMP 적용(국가RI신약센터 김동현 박사), ▲제3세션 방사성의약품 임상시험 지원 및 활성화 = 타우 PET 임상시험 현황(삼성서울병원 서상원 교수), 전립선암 진단·치료용 방사성의약품 임상적 활용(퓨쳐켐 길희섭 박사), ▲제4세션 RI이용 신약평가 = 핵의학분자 영상 이용 신약개발(분당서울대병원 박현수 교수), RI이용 안정성·유효성 평가지원 현황(국가RI신약센터 정혜경 박사) 등으로 진행됐다.


박종훈 원장은 “의료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 방사성동위원소는 암을 비롯한 다양한 난치성 질환의 진단 및 치료제로 각광받고 있다”며,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의 새로운 정보교환 및 인적교류로 국민의 건강한 미래를 준비하는 전기 마련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국원자력의학원은 연구소와 병원을 운영하며, 방사성동위원소의 연구개발에서부터 임상적용에 이르는 전주기를 수행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확보하고 있다.


◆일산백병원-고양시 ‘2022 고양 세계태권도품새선수권대회’ 의료지원 협약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2022년 4월 고양시에서 개최하는 ‘2022 고양 세계태권도품새선수권대회’ 의료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고양 세계태권도품새선수권대회 지정병원으로 운영되는 일산백병원은 ▲의료팀 지원 ▲구급차 및 의약품 지원 ▲환자 이송 및 치료 등을 지원한다. 
이성순 원장은 “고양시를 방문한 전 세계 태권도인들이 대회를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에는 세계 약 70개국, 2,000여 명의 태권도인들이 참여하는 국제대회다. 2022년 4월 21일부터 24일까지 4일간 킨텍스 제2전시장 10홀에서 열릴 예정이다.
고양시는 일산백병원 외에도 동국대 일산병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명지병원 등 3곳과도 의료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대동병원, 2021 QI 경진대회 개최
대동병원이 지난 14일 이 병원 10층 대강당에서 의료 질 향상을 위한 ‘2021 QI경진대회 및 포스터 전시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시상에 앞서 지난 1월부터 11월까지 환자안전 LEVEL 0 보고 우수 부서를 이번 행사에서 함께 시상했으며 최고 개선부서에는 수술실이 선정됐다.
OI경진대회와 더불어 13일부터 5일간 1층 로비에서 포스터 전시회도 개최한다.

김수형 적정관리실장(순환기내과 전문의)은 “2021년 한 해 동안 대동병원 전 직원이 우리 병원을 찾는 환자와 보호자들이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안전하게 받을 수 있도록 각자 맡은 역할을 충실하게 한 결과를 볼 수 있는 뜻 깊은 자리였다”며,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의료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던 직원들의 지난 1년간의 성과를 공유하며 의료 질 향상을 위한 직원들의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