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각 부처별 준대규모점포(SSM) 및 전통시장 등 방역관리 강화 추진 산업부, 중기부, 농림부, 해수부 등 2021-09-02
임재관 newsmedical@daum.net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국무총리 김부겸)가 전해철 2차장 주재로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각 중앙부처, 17개 광역자치단체와 함께 SSM 및 전통시장 등 방역관리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 이하 산업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림부),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 이하 해수부)로부터 ‘준대규모점포(SSM) 및 전통시장 등 방역관리 방안’을 보고받고 이를 논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방역 관리 강화 등 추진
산업통상자원부는 준대규모점포(SSM)에서 최근 산발적인 감염이 지속함에 따라 출입명부 도입 권고, 방역 점검 등 방역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준대규모점포(SSM)에 대해서는 일반 소매점포보다 강화된 방역수칙을 적용하고, 최근 출입명부관리 도입의 필요성이 요구됐다.
9월 3일(금)부터 거리두기 3단계 이상 지역의 300m2 이상 점포에 대해 출입명부 관리도입을 권고하기로 했다.
또 지자체에서 지역 방역상황에 맞게 자율적으로 출입명부관리를 의무화할 수 있도록 하여, 방역 관리 현장 이행률은 높이고, 국민 불편은 최소화하도록 했다.
업계의 자체 일일점검, 지자체 상시점검, 정부 특별점검 등 3중 점검시스템을 운영하고, 방역관리 점검회의(주 1회) 등을 통해 소통을 강화하여 감염 예방 및 차단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중소벤처기업부…비대면 판매 활성화
중소벤처기업부는 고객들이 전통시장을 많이 찾는 추석 명절을 맞아 전통시장에 대한 방역 점검과 비대면 판매 활성화 등 방역관리를 추진할 예정이다.
그간 중기부는 지난 2020년 5월부터 현재까지 전국 약 1,400곳의 전통시장에 대한 방역 점검(전국 13개 지방중소벤처기업청을 중심으로 방역 점검팀 구성)을 지속 실시하고, 카드뉴스·동영상 등을 활용한 방역수칙 준수를 위한 홍보 활동도 지속 추진해왔다.
또 전국 전통시장을 대표하는 단체인 전국상인연합회와 협력해 전통시장 상인회의 자발적인 방역 점검을 요청했다.
고객들이 전통시장을 맞는 추석 명절을 맞아 전통시장에서의 마스크 착용, 주요 이동 구간 내 손 소독제 비치, 방역 소독 등에 대한 점검을 강화(일평균 5 →6곳)한다.
약 350곳의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9월 8일(수)부터 9월 24일(금)까지 온라인 특별판매전(네이버, 쿠팡이츠, 위메프 등 플랫폼 활용)을 개최해 비대면 판매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농산물 도매시장 방역 관리, 점검 강화
농림축산식품부는 추석을 앞두고 농산물 도매시장으로 방문이 증가할 것을 대비하여, 농산물 도매시장의 방역 관리와 점검을 강화할 예정이다.
추석 이전 도매시장의 농산물 반입물량은 평일 대비 약 1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도매시장을 출입하는 전국 각지의 농산물 유통종사자도 늘어날 것으로 판단된다.
지자체의 도매시장관리사업소 및 관리공사를 중심으로 현장 방역실태를 매주 점검하고, 올바른 마스크 쓰기와 도매시장 내 유통종사자의 예방접종 등을 독려한다는 계획이다.
또 코로나19 확산으로 농산물 유통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도매시장별 비상대응계획을 점검하고 미흡한 사항은 보완하여 안전한 농산물 유통으로 소비자 물가 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관리를 강화한다.


◆해양수산부…수산물 도매시장 방역관리 강화 등
해양수산부는 수산물 도매시장에 대한 출입관리 등 방역 관리를 강화한다.
그간 확진자가 발생한 일부 수산물 도매시장에 대해서는 선제검사를 실시하여 음성으로 확인된 종사자에 한해 출입을 허용하고, 3,000m2 이상의 판매시설에 대한 출입명부 관리(QR코드, 안심콜 등)를 지자체에 권고(7.29)했다.
감염 위험이 높은 도매시장에 대해서 방역 점검을 지속 추진하고, 추석 연휴를 앞두고 도매시장 내 안내방송 송출, 현수막 게시 등을 통해 시장 이용자의 방역수칙 준수 계도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