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한국애브비, ㈜한국얀센, 한국 MSD 등 제약사 주요 소식은 다음과 같다.
◆한국 MSD, 소화기암(GI) 환자 응원 위한 ‘위대한 발자국(GIANT STEP)’ 캠페인 진행
한국MSD(대표 케빈 피터스)가 지난 5일 ‘위대한 발자국(GIANT STEP)’ 사내 행사를 개최했다.
이는 최근 MSI-H/dMMR 대장암 1차 치료 적응증 허가를 기념하며 소화기암(GI, Gastrointestinal cancer) 환자와 의료진의 치료 여정을 응원하기 위한 것이다.
‘GIANT STEP’은 소화기암을 포함한 암 환자와 의료진이 암 완치를 위해 나아가는 위대하고 의미 있는 발걸음을 뜻한다.
이번 행사는 한국MSD 항암제사업부를 비롯한 임직원들이 함께 참여해, 소화기 암에 대해 이해하고 암 환자들의 쾌유 및 환자ᆞ의료진들의 노력을 응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MSD 임직원들은 사내 바닥에 부착된 발자국 스티커를 따라 대장암, 위암 등 각 암종 구역으로 이동하면서, 교육 콘텐츠를 읽고 암 환자와 의료진을 응원하는 메시지 카드를 써서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이벤트 현장에 마련된 거대한 발자국을 함께 완성해가며 소화기 암 환자들의 완치를 향한 여정에 함께 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한국MSD 항암제사업부 김성필 전무는 “이번 행사는 MSI-H/dMMR 대장암 1차 치료 적응증을 비롯해 소화기암에서 적응증을 확대해 가는 키트루다의 발걸음을 기념해암 완치를 위해 노력하고 계신 의료진과 암환자분들의 위대한 발걸음에 앞으로도 함께 하겠다는 의지와 의미를 담아 진행하게 됐다”며, “MSD는 암 환자들의 생존연장 및 치료 옵션을 넓히기 위해 계속해서 활발한 임상 연구를 진행 중이며, 한국 의료기관 및 연구자들과도 협력하며 한국 환자들에게 다양한 치료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키트루다는 지난 6월 11일 고빈도-현미부수체 불안정성(microsatellite instability high, MSI-H) 또는 불일치 복구 결함(mismatch repair deficient, dMMR) 바이오마커가 있는 전이성 대장암 환자에서 1차 치료제로 사용 가능한 유일한 면역항암제로 허가를 받았다.
지난 2020년 8월 MSI-H/dMMR 바이오마커가 있는 7개 고형암(자궁내막암, 위암, 소장암, 난소암, 췌장암, 담도암, 직결장암) 2차 치료제로 허가를 받은 바 있다.
키트루다는 현재(2021년 6월 기준) 13개 암종에서 17개 적응증으로 국내 허가 받은 면역항암제 중 가장 많은 적응증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예방하기 위해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며 진행됐다.
◆한국애브비, 암∙희귀난치성 질환 환자 위한 ‘2021 팝아트 초상화 그리기’
한국애브비(대표이사 강소영)가 지난 6월 30일부터 7월 2일까지 한국애브비 임직원이 함께하는 ‘팝아트 초상화 그리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팝아트 초상화 그리기’는 2014년 시작된 한국애브비의 대표적인 직원참여형 사회공헌활동으로, 암∙희귀난치성 질환 환자들의 건강한 자아상 형성을 돕기 위하여 환자가 신청한 사진을 팝아트 초상화로 그려 전달하는 활동이다.
올해 ‘팝아트 초상화 그리기’는 (사)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 등을 통해, 신청자는 지난 6월 29일 개최된 ‘제5회 희귀질환 극복의 날 기념행사’ 현장에서 모집했다.
이번 봉사활동에서 임직원들은 국제팝아트협회 소속 전문가와의 협업으로 초상화 작품을 완성했으며, 완성작은 신청한 약 120명의 환자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 ‘팝아트 초상화 그리기’ 봉사 세션은 엄격한 방역 수칙 하에 온라인 중심으로 진행됐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한국애브비 박찬일 부장은 “코로나 속에서도 꾸준히 이어진 봉사 활동을 통해 환자분들과 끈끈히 연결되어 있음을 느낄 수 있었고, 집에서 온라인으로 참여한 덕에 가족들과도 회사의 좋은 행사에 대해 공유할 수 있어 뜻 깊었다”며, “장기화된 코로나로 누구나 마음의 건강을 지키기 쉽지 않은 때, 팝아트 초상화의 밝은 에너지가 환자들께 긍정적인 기운을 드렸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국애브비 강소영 대표이사는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꾸준히 이어가는 팝아트 초상화 그리기 활동을 통해 환자분들을 응원하기도 하지만, 참여하는 임직원도 함께 위로를 받는다”며, “앞으로도 우리 사회 소외 받는 이웃들의 더 건강한 삶을 위한 한국애브비의 노력과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은 계속 이어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애브비는 환자 중심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해 왔다. 매년 6월 가능성 주간(Week of Possibilities)를 정해 전 세계 직원들이 지역 사회 이웃을 위한 봉사활동을 펼쳐왔고, 국내에서는 연말 나눔의 날 봉사도 지속해 왔다.
또 환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정부와 민간의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 정보를 총망라한 ‘환자를 위한 복지정보’를 매년 개정하여 발간한다. 이와 함께 직원들이 각자 걸은 거리를 합산해 일정 목표를 달성하면 희귀·난치성질환 환자들에게 매칭 기부금을 전달하는 ‘애브비 워크(AbbVie Walk)’도 진행 중이다.
◆㈜한국얀센 자가면역질환사업부 출범 10주년…직원 참여형 사회공헌 활동
㈜한국얀센이 자가면역질환사업부 출범 10주년을 맞아 자가면역질환 환자들을 위한 다양한 계획을 밝혔다.
2011년 류마티스 관절염을 시작으로 판상 건선, 강직성 척추염, 크론병 및 궤양성 대장염, 최근에는 건선성 관절염과 손발바닥 농포증에 이르기까지 지난 10년간 다양한 분야의 자가면역질환에서 환자들에게 최적의 치료옵션을 제공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 왔다는 것이다.
또 궤양성대장염 인스타툰, ‘iCare4U 건선’ 웹사이트 등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도 런칭한다.
㈜한국얀센 궤양성대장염 인스타그램 계정(@Janssen_uc)은 인스타툰 작가 오느리와 협업해 궤양성대장염 원인부터 진단, 치료, 예방, 일상생활에서의 관리까지 종합적인 의약학적 정보를 환자관점에서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전달한다.
건선 질환 분야에서는 지난해부터 카카오톡 채널 ‘iCare4U 건선’을 통해 다양한 건선 질환 컨텐츠를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는 것에 더해, 건선 질환에 대한 보다 상세하고 종합적인 정보 제공을 위해 건선 질환 정보 웹사이트 ‘iCare4U 건선’을 9월 중 오픈할 예정이다.
Icare4U 건선 웹사이트는 어렵게 느껴지는 건선 질환 정보를 쉽게 재구성하여 대중 및 환자들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초점을 맞춘 컨텐츠를 제공한다.
또 7월 한달간 자가면역질환사업부가 걸어온 지난 10년의 가치를 되새기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자는 차원에서 직원 참여형 사회공헌활동인 ‘언택트 플로깅 챌린지’를 진행한다.
조깅을 하면서 동시에 쓰레기를 줍는 운동인 플로깅(plogging)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임직원 100명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며 본인이 원하는 곳에서 자유롭게 플로깅 챌린지에 동참할 수 있다.
참여한 직원 한 명당 10만원을 적립해 총 1,000만원이 모이면 희귀난치성질환 아동의 소원을 이루어 주기 위해 메이크어위시 재단에 기부할 예정이다.
자가면역질환 사업부 정태윤 상무는 “㈜한국얀센은 지난 10년 동안 혁신적인 치료제를 통해 판상 건선, 건선성 관절염, 손발바닥 농포증, 류마티스 관절염,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강직성 척추염 등 자가면역질환 영역의 치료 패러다임을 바꾸어 왔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치료제를 바탕으로 올바른 질환 정보제공과 사회적 책임까지, 환자 및 의료진들에게 더욱 신뢰받는 파트너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