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식중독 3월부터 증가, 여름철(6~8월)에 다발…6월 식중독 위험 높아 세균성 식중독 상위 6개 환자 60% 차지, 식중독 예방법은? 2020-06-12
이다금 newsmedical@daum.net

식중독은 여름철(6~8월)에 많이 발생하고, 6월에 식중독 위험이 높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와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이른 무더위 등으로 식중독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며,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식중독, 최근 10년간 총 3,101건 발생
최근 10년간(2010~2019,합계) 식중독은 총 3,101건 발생했고, 이로 인해 6만 7,270명의 환자가 발생했다.
식중독은 3월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여름철(6~8월)에 가장 많이 발생했다.
특히 6월은 여름의 시작으로 기온이 높아지고, 장마 전 후덥지근한 날씨 등으로 습도도 높아, 식중독균의 활동이 활발해지는 시기이지만 한여름보다는 음식물 관리에 소홀하기 쉬워 식중독 위험이 높다.
실제 6월에는 전체 식중독 발생 건수의 11%(327건), 환자 수의 12%(8,162명)가 발생했다.


◆병원성대장균…식중독 유발 최다 원인균 
식중독을 일으키는 원인균(세균성 18종, 바이러스성 7종, 원충 5종 등)별로는 세균성 식중독 상위 6개(건수기준)가 전체 건수의 33%(1,011건), 환자수의 60%(40,136명)를 차지하고 있다.
이 중 병원성대장균은 가장 많은 식중독을 유발하는 원인균으로, 전체 건수의 12%(381건), 환자수의 29%(19,196명)를 발생시키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표)병원성대장균 특성

ㅇ분류: 장출혈성대장균, 장독소형대장균, 장침입성대장균, 장병원성대장균, 장관흡착성대장균
ㅇ생육환경
-성장가능 온도 7~46℃(최적온도 35~40℃), 성장가능 pH 4.4~9.0(최적성장 pH 6.0~7.0)
-산소가 있거나 없거나(호기성·혐기성 상태) 모두 성장 가능, 최저 수분활성도 0.95(최적 0.995)
ㅇ감염 연령: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모든 연령
ㅇ증상: 설사, 복통(잠복기 1~8일)
ㅇ오염경로: 오염된 용수로 세척, 생산자의 비위생적 처리, 다른 식품으로 인한 교차오염, 분변에 오염된 육고기 등


◆병원성대장균 예방법은?
병원성대장균은 주로 설사와 복통을 일으키는데, 이러한 식중독을 예방하려면 식재료는 흐르는 물에 3회 이상 씻고, 조리기구는 열탕 소독 등을 철저히 해야 한다.
특히 조리도구는 용도별로 구분해서 사용해야 한다.


◆여름철 식중독 예방 안전수칙
여름철 식중독을 예방하려면 다음과 같은 안전수칙을 잘 지켜야 한다.
▲모든 음식은 익혀서 먹고 지하수는 반드시 끓여 먹어야 한다.
이 때 조리한 식품을 실온에 두지 말고, 한번 조리된 식품은 완전히 재가열한 후 섭취해야 한다.
▲날음식과 조리된 식품은 각각 다른 용기에 넣어 서로 섞이지 않도록 보관해야 한다.
▲특히, 육류와 어패류를 취급한 칼과 도마는 교차 오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분해 사용해야 한다.
음식을 조리하기 전이나 식사 전, 화장실을 다녀온 후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한다.
손에 상처가 났을 때는 직접 육류나 어패류를 만지지 않아야 한다.


◆식중독 의심 증상시 수분 보충…병원 진료 필요 
음식을 먹은 후 구역질이나 구토, 복통, 설사,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식중독을 의심해 봐야 한다.

식중독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 진료를 받도록 하고, 의사 처방 없이 함부로 약을 먹지 않아야 한다.
또 병원 진료 전까지 탈수 등을 막기 위해 틈틈이 수분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다.
수분 보충은 끓인 물 1ℓ에 설탕4, 소금1 숟가락을 타서 마시거나 이온 음료를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의경 식약처장은 “많은 사람들의 음식을 조리하는 곳일수록 개인위생과 철저한 음식물 관리로 식중독을 예방하고, 가정에서도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 등 개인위생 관리에 유의할 것을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식중독은 식품 또는 물의 섭취에 의해 발생되었거나 발생된 것으로 생각되는 감염성 또는 독소형 질환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